서브메뉴

본문

다문화교육의 탐구: 다섯가지 방법들(6판)
다문화교육의 탐구: 다섯가지 방법들(6판)
저자 : CHRISTINE E. SLEETER
출판사 : 아카데미프레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91517370

책소개


제1장. 진보에 대한 환상: 일상적인 비즈니스
핵심 질문
현대 사회
- 인종과 민족
- 성(Gender)
-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
- 사회 계층
- 장애
일상적인 비즈니스
- 교육과정
- 학생 평가
- 교수법
- 학생 그룹화
- 학생 문화
다문화교육으로의 접근방법
앞으로 이어질 장들의 개요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2장. 특수학생과 문화적으로 다른 학생들에 대한 교수
핵심 질문
목표
교육과 사회의 인간자본이론
결핍 지향적 관점
- 문화 결핍
- 신체적, 정신적 결핍
- 성적 지향
차이 지향적 관점
- 문화적 차이
- 언어
- 문화적 차이로서의 귀먹음
- 정신적 차이
- 성의 차이
실제를 위한 제안
- 프로그램의 구조
- 교육과정 내용
- 수업 과정
- 학부모의 참여
실행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3장. 대인관계
핵심 질문
목표
역사적인 배경
대인관계 기저의 이론들
- 개인들 간에 내재하는 편견의 발달
- 집단 간의 편견과 적대적 행위의 발달
- 자아개념이론
- 이론에 대한 생각
전략
- 일반적인 원리
- 정확한 인지 정보 제공하기
- 집단역학 사용하기
- 간접경험과 역할놀이 사용하기
- 봉사학습 과제 활용하기
- 사회적 기술 가르치기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4장. 단일집단 연구
핵심 질문
목표
철학적 기초
- 교육의 중립성에 대한 신화
- 정체성과 학교 교육의 사회적 목적
지식의 재구조와 정전
- 중심화: 시작점의 중요성
- 자연적 범주의 사회적 창조
- 모든 사회이론의 사회적 구성 개념
- 억압된 집단의 힘
- 문학작품과 예술에서의 집단 정체성
- 집단 의식
- 집단 해방
- 실제를 위한 제안
- 교육과정
- 교수 전략
- 실행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5장. 다문화교육
핵심 질문
목표
이념과 다문화교육
- 문화적 다원주의
- 기회 균등
이론과 다문화교육
- 문화적 다원성 이론
- 문화전파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실제를 위한 제안
- 교육과정
- 수업
- 학습 평가
- 가정/공동체- 학교 사이의 관계
- 기타 학교 차원에서의 쟁점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6장. 다문화사회정의교육
핵심 질문
목표
전제와 이론
- 비판이론
- 사회학적 문화이론
- 정체성과 민주주의
실제를 위한 제안
- 민주주의의 실천
- 자신의 삶에 대한 분석
- 사회행동 기술 연마
- 연합
- 앞선 접근방법들의 공통점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7장. 우리의 선택: 다문화사회정의교육
핵심 질문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목차


California State University at Monterey Bay 석좌교수이자, 구미 다문화교육과 교사교육의 저명한 학자이다. AERA Division K(교사와 교사교육) 부회장으로, 미국 다문화교육학회 상, 2009년 AERA Social Justice Book Award를 수상한 바 있다. 다문화교육의 세계적 권위자로 전 세계에 많은 강연과 연구 작업 수행했으며 2009년 9월 안산 다문화국제포럼 초청 강연자로 한국에 방문한 적이 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