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저자 : 한상길외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07
ISBN : 9788991903630

책소개


인간의 배움과정과 현상을 체계적이며 총체적으로 설명해주기 위한 교양교재이자 교직을 갖고자 원하는 사범대학 학생을 위한 개론서이다.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있으며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를 설명하고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구조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2장은 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로 한국과 서양의 교육발달을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교육사회학의 일반적인 의미와 발달과정, 연구방이론 및 한국교육의 현실과 전망에 대해 정리하였고 4장에서는 평생교육의 기초와 등장배경, 원격교육 및 평생학습이론에 대해 기술하였다. 5장에서는 교육의 심리적 기초로서 교육심리의 의미와 학습자 발달 및 학습자의 개인차 그리고 학습이론에 대하여, 6장은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개념, 유형, 구성 및 교육과정 변천과정을 설명하였다.

7장에서는 교육방법의 영역으로서 교육방법의 변천과정, 교수-학습원리, 수업방법 유형 그리고 수업모형 유형분류에 대하여, 8장에서는 교육공학이론, 수업매체, 컴퓨터 및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기술하였다. 9장에서는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과 유형 그리고 평가유형 및 평가양호도와 수행평가 방법 등에 대하여, 10장에서는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과 장학 및 학교, 학급 경영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11장에서는 생활지도의 의미와 활동영역, 상담이론 및 상담기술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마지막 12장에서는 교직의 성격과 교원의 양성 및 임용, 교원의 권리와 의무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목차


머리말

1. 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
2. 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3. 교육사회학의 이해
4. 평생교육의 이해
5. 교육의 심리적 기초
6. 교육과정의 이해
7. 교육방법의 이해
8. 교육공학의 이해
9. 교육평가의 기초
10.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이해
11.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초
12. 교직과 교사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