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정치 여론조사의 기술 (이기는 선거전략 수립을 위한 여론조사 활용법,Strategic Information in Campaigns)
정치 여론조사의 기술 (이기는 선거전략 수립을 위한 여론조사 활용법,Strategic Information in Campaigns)
저자 : 제프리 M.스톤캐시
출판사 : 휴먼비즈니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92043892

책소개


선거때마다 난무하는 여론조사. 그래서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여론조사'라는 단어를 치면, 여론조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바로 엿볼 수 있다. 여론조사의 결과가 정말 믿을만한 것인지, 조작은 아닌 것인지 등등 말이다. 이러한 불신의 원인에는 과거, 여론조사를 수행했던 기관과 결과를 발표했던 언론, 정치인들에게서 문제점이 드러났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여론조사와 선거, 정치와 정치인에 대한 일천한 지식, 막연한 불신과 불안감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정치인의 입장에서 대중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지표 또한 여론조사이다. 즉, 정치인의 선거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도 여론조사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 책은 여론조사는 왜 하는지, 어떻게 진행하는 게 효과적인지, 그리고 그 조사를 통해 얻어낸 정보를 선거 승리를 위해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생생하게 담고 있다. 후보자에게로 유권자를 이끌어오기 위한 정보를 적확하게 해석하는 것이 여론조사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강조함으로써 '목적에 부합하는 유용한 정보'를 확보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풍부한 정치현장의 경험과 학문적 이론을 결합하여 실제 사례를 통해 여론조사를 통한 선거승리방법을 안내하고 있는 정치여론조사 가이드북이다.

목차


서문 _ 여론조사는 후보자의 견해 중에서 강조할 것을 찾는 작업이다.

제1장 여론조사는 왜 필요한가
여론조사에 대한 두 가지 비판적인 견해 정치인과 여론에 대한 선입견과 진실

제2장 어느 시점에 여론조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여론조사 시기는 언제나 유동적이다 여론조사의 시기는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제3장 어떤 종류의 여론조사를 시행할 것인가
승리 가능성을 알아보는 가상대결 조사 벤치마크 여론조사와 추적 여론조사

제4장 여론조사 설문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여론조사를 위한 사전 작업의 필요성 여론조사의 질문은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는 통로이다
이슈를 제기하는 방식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선택지는 견해를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제5장 표본 추출의 비밀
투표 유력층을 추출하라 표본의 크기보다 정보가 더 중요하다

제6장 전화 면접
숙련된 전화 면접요원이 정확한 결과를 낳는다 전화조사 과정에서 균형을 유지하라

제7장 조사 분석 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분석 결과에서 이기는 방법을 찾는다 지지기반 분석은 행동으로 이끈다
입장이 이슈를 선택한다 쟁점들은 상호 연관되어 있다

제8장 전략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보고서는 현재의 방향과 미래의 행동을 말해준다 특정 이슈를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제9장 추적 여론조사와 부동층
추적 여론조사를 통해 공격과 방어를 준비한다 추적 여론조사에는 결단이 필요하다

제10장 결론:여론조사와 민주주의
여론조사는 선거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한다

부록 _ 실전 보고서 사례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