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무엇이 정의인가? (한국사회, <정의란 무엇인가>에 답하다)
저자 : 이택광|장정일|박홍규|이권우
출판사 : 마티
출판년 : 2011
ISBN : 9788992053419
책소개
정말 '정의' 란 무엇일까?
『무엇이 정의인가: 한국사회, 「정의란 무엇인가」에 답하다』는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과 정의 신드롬이 불러온 많은 물음에 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정의에 열광하는 한국사회의 현상, 샌델이 말하는 정의에 대한 본격적인 이해와 비판, 그 자체로는 전적으로 긍정적인 단어인 정의가 드리우는 그림자들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샌델의 정의론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열광과 냉소를 넘어 ‘정의’가 한국사회의 진정한 화두로서 기능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제도적이고 절차적인 민주주의가 완성된 이후 거의 처음으로 공적 담론의 위상에 오른 ‘정의’가 한국 사회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이라며 우호적이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예전의 ‘정의사회구현’이나 최근의 ‘공정사회’라는 구호로 포섭되어 버린 정의는 권력자들이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사로 오용되고 말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선을 던진다.
사회적 현상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하려는 이 책에는, 전방위적인 글쓰기를 하고 있는 이택광, 박홍규, 책읽기와 서평의 달인 장정일, 이현우, 정의론을 전공한 철학자와 법학자인 이양수와 김도균, 정치철학자인 최원, 한국사회의 현상을 날카롭게 분석하는 서동진, 출판평론가 이권우, 그리고 샌델이 염두에 둔 첫 번째 독자인 20대를 대표하는 논객인 노정태, 박가분이 참여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공정사회에서 정의 읽기’에서는 「정의란 무엇인가」가 한국사회에서 소비되는 양상과 그 이면을 살핀다. 독자들은 1부에 묶인 글들을 통해 ‘정의’라는 리트머스 지를 통과하는 한국사회의 모습을 조감할 수 있다. 2부 ‘샌델의 정의론과 그 불만’은 정의론과 정치철학 전공자들이 샌델 정의론이 서 있는 문맥과 장점과 한계를 검토한다. 샌델을 읽고도 샌델이 말하는 정의와 공동체론이 무엇인지 궁금했던 독자들의 의문을 해소해주기 위함이다. 3부 ‘이 정의로운 사회를 보라’는 정의에 열광하지만 정의 없는 사회인 한국사회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조망한다.
목차
시작하며 -이택광
I 공정사회에서 정의 읽기
정의 없는 사회는 왜 정의를 욕망하는가? -이택광
『정의란 무엇인가』에 반대한다 -장정일
도덕적 사고의 변증법과 한국사회 -이현우
II 샌델의 정의론과 그에 대한 불만
공공철학의 여정: 자유주의에서 공화주의로 -이양수
샌델 풍으로 한국사회 읽기 -김도균
마이클 샌델의 정의론 비판 -최원
III 이 정의로운 사회를 보라
정의가 돈이라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과 한국사회 -박홍규
정의의 딜레마, 딜레마의 정의 -노정태
이 윤리적인 사회를 보라: 신자유주의적 윤리로서의 정의 -서동진
민주주의의 편에 설 것인가, 아니면 단호하게 정의의 편에 설 것인가! -박가분
마치며_ ‘정의’가 읽혔던 2010년 한국사회의 풍경 -이권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