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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의 두 얼굴 김수영과 신동엽
근대의 두 얼굴 김수영과 신동엽
저자 : 남기택
출판사 : 청운
출판년 : 2009
ISBN : 9788992093224

책소개


이 책은 김수영과 신동엽의 시를 모더니티의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1950~60년대는 한국 사회가 전후의 혼란을 딛고 본격적 근대화의 과정을 밟아간 시기였다. 김수영과 신동엽은 이러한 시대에 누구 못지않은 현실 감각으로 자신이 처한 근대의 조건을 시적으로 대응해 나간 문인들이었다. 따라서 이들은 시의 모더니티 문제를 구명하고 한국문학의 근대성을 이해하는 데 접점과 일탈을 공유하는 문제적 대상이라 하겠다. 이 글은 근대성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모색에 근거하여 중층적 의미에서의 모더니티 개념을 이들 시에 적용하려 했다.

목차


머리말

제Ⅰ부 김수영과 신동엽 시의 모더니티
1.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1) 연구사 검토
(2) 연구 방법

2. 문학의 근대와 1950~60년대 시의 모더니티
1) 문학의 근대성과 효용
2) 1950~60년대 시의 모더니티

3. 김수영 시의 전개와 근대정신
1) 근대성과 구조적 원리로서의 아이러니
(1) 근대정신으로서의 아이러니
(2) 온몸 시학과 양태로서의 실천
2) 미결정성으로서의 모더니티
(1) 미완의 전통으로서의 역사와 역사의식
(2) 비극적 존재의 인식과 생성으로서의 육체
① 아픔의 전면으로서의 육체와 부정의식
② 경계의 무화와 관계로서의 몸
③ 탈정형의 사유와 생성의 지향
(3) 구심력 지향의 근대성과 실천성
① 생명성의 강조와 사회적 신화화로의 역전
② 이행으로서의 모더니티와 미결정성

4. 신동엽 시의 전개와 근대정신
1) 근대성과 형식미학으로서의 리얼리티
(1) 비극적 현실 인식과 진술의 특성
(2) 생명의 발현과 다장르적 실천성
2) 완결로서의 모더니티
(1) 선험적 전통으로서의 역사와 역사의식
(2) 민족주의의 지향과 근대의 변주
① 근대성과 구조적 모순에 대한 비판의식
② 전근대적 세계 지향과 시적 형상화
③ 부정적 질서의 재편과 탈근대성
(3) 원심력 지향의 근대성과 결정성
① 전도된 민족주의와 현실 대응의 초월성
② 초인류적 사랑과 완결 지향의 근대성

5. 김수영과 신동엽 시의 근대성과 문학사적 의의

6. 결론

참고문헌

제Ⅱ부 김수영과 신동엽 시의 현재성
1. 김수영, 불완전한 현실과 전복된 꿈
1) 머리말
2) 자의적 신화화-이상의 경우
3) 타의적 신화화-김수영의 경우
4) 맺음말

2. 신동엽 시의 지역과 저항
1) 머리말
2) 고향 혹은 탈중심의 지역
3) 저항의 식민성과 탈식민성
4) 맺음말

3. 김수영 시의 양가성
1) 머리말
2) 양가성, 시의 위치
3) 모방과 전유의 정치학
4) 맺음말

4. 신동엽 시의 양가성
1) 민족시인 신동엽?
2) 이론적 쟁점
3) 억압과 해체의 양가성
4) 회상, 탈식민의 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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