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언택트 심리학 (코로나에 숨은 행동심리)
저자 : 정인호
출판사 : 청출판
출판년 : 20200710
ISBN : 9788992119825
책소개
행동심리학 정인호 박사의 인간 본성 탐구로 파헤친 미래의 모습!
이 책은 코로나19로 가속화되는 언택트 시대를 실제로 경험해보거나 의문을 가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비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는 심리적 현상들을 파헤쳤다. 그렇게 잘난 미국은 왜 확진자가 많고 마스크를 쓰지 않는지, 언택트 메가트렌드가 무엇인지, 대통령까지 나서가며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홍보했지만 실패한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은 왜 대구·경북 시민을 그렇게 혐오하는지, 자가격리자가 무단이탈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명품 판매량은 왜 여전한지, 육류의 소비가 왜 갑자기 늘어났는지, 게이를 미워하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함께 있어도 행복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일어난 인간 행동의 이면을 다양하고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인간 본성의 심리 탐구는 정부가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를 만들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기업 또한 그 현상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할 때 시장을 겨냥한 상품 개발과 소비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나 기업, 일반 소비자들에게 행동심리학 정인호 박사의 명쾌한 분석과 날카로운 혜안이 ‘더 나은 선택, 더 현명한 결정을 위한’ 귀중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목차
Prologue
01 혐오 대상을 찾아라!
집단 혐오의 분출 / 좀비와 코로나 / 코로나는 보수주의자? / 31번과 짱개
02 재택근무가 다가온다
한국만 예외였다 / 원격근무를 하지 않는 이유 /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다
03 주민들이 뿔난 이유
‘절차적 공정성’이 얼마나 중요하길래? / 남의 눈에 눈물 나게 하면 제 눈에 피눈물 난다
04 고객들은 어디로 갔나?
언택트 메가트렌드 / 곧 죽어도 명품 / 플렉스 했어?
05 왜 하필 휴지를 사재기할까?
살 수 있다는 믿음 / 휴지 사재기는 왜?
06 단절일까? 소통일까?
단절 Vs 소통
07 같은 돈 다른 가치
당신 지금 제정신이야? / 연말 정산의 진실 / 같은 돈 다른 가치
08 행복 칼로리표
가까울수록 보이는 것들 / 행복은 돈 없이 오지 않는다 / 넷플릭스의 한계
09 샤덴프로이데 감정
나만 실패할 순 없지 / 선한 사람들의 악마적 본성 / 넌 누구랑 비교해?
10 IMF 기부천사와 코로나 기부천사
직감과 반사 / IMF와 코로나 / 기부천사 국회의원 / 고소득자 기부 활용법
11 너무 억울하다고!
코로나가 곧 상륙합니다 / 선택의 갈림길 / 결정 프레임
12 배가 부를 때는 사냥하지 않는다
너 게이지? / 게이와 테크놀로지 / 이방인 성공시대 / 호모 노마드
13 스님에게 빗을 팔아라
팬데믹? 언택트다 / 소비자의 심리를 겨냥한 마케팅 / 언택트의 길목에 서면 돼지도 하늘을 난다
14 미안함보다 안전함이 낫다?
덕분에 챌린지 / 공감의 배반 / 이성은 열정의 노예다
15 트럼프는 왜 마스크를 쓰지 않을까?
트럼프의 ‘NO 마스크’, 속내는? / 대통령도 안쓰는데 우리가 왜?
16 코로나는 거짓말을 먹고 산다
거짓말의 세계 / 선택의 피라미드
17 코로나19 앞에 가난은 죄였다
코로나로 드러난 ’신카스트제’ / 가난은 당신의 뇌도 바꾼다 / 가난 대물림을 키우는 코로나
18 제 말을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전문가의 귀환 / 전문가에 맞서는 법
Epilog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