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알기 쉬운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알기 쉬운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저자 : 고바야시 아키히토
출판사 : e비즈북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92168656

책소개


증강현실이 바꾸는 비즈니스의 新트렌드

컴퓨터 속에만 존재하던 가상현실을 실제 세계로 불러내 눈앞에 보이게 만드는 정보기술, 증강현실. 이는 가상 세계뿐 아니라 물리적인 공간과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웹과는 차별화 된다. 증강현실을 통해 검색 웹과 소셜 웹에 이어 또 다른 웹 생태계가 만들어 지고 있다. 이제 SF 영화 속의 이야기가 증강현실이 되어 우리 일상이 되어 오고 있다. 학교 운동장에 80M짜리 에반게리온 로봇이 실물처럼 나타나는 이벤트가 열리고, 자신의 방에서 명품시계를 착용해보고 세부 기능까지 테스트해볼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 실제로 등장했다. 기존에는 영화 속에서나 가능했던 일들이 이제는 실현 가능한 ‘현실’이 된 것이다.

이 책은 증강현실에 대해 기술적인 용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일반인이 알기 쉽게 설명한다. 또한 실제로 증강현실을 비즈니스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증강현실의 기술적인 문제점과 개선 방향,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고찰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증강현실을 통해 새롭게 조성되는 웹 생태계에 접목시킬 만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1장. AR이란 무엇인가?
_세카이 카메라는 AR이다?
_드레스덴의 AR
_정의를 둘러싼 문제
_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2장. AR의 구성 요소
_실현 형식
_단말기 관련 문제
_콘텐츠 유형
_공간 유형

3장. 표현을 바꾸는 AR
_광고/프로모션
_AR 삼형제의 프로모션 활동
_온라인 쇼핑
_디지털 사이니지와의 융합
_게임/엔터테인먼트
_교육/학습
_유적 복원 가능성

4장. 표현으로서의 AR
_실물 크기 AR 에반게리온의 출발점
_개발할 때의 괴로움
_하코네가 개최지로 선택되기까지
_이벤트 장소에 대한 과제
_AR 이벤트의 미래

5장. 커뮤니케이션을 바꾸는 AR
_트위터로 AR을
_세카이 카메라의 등장
_SoLAR의 콘셉트
_세카이 카메라 ZOOM의 가능성
_해외의 세카이 카메라
_AR로 낙서를
_필터링의 과제
_물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부활

6장. 네트워크를 바꾸는 AR
_AR 타운 가이드가 초래한 것
_다양하게 활용되는 화상 인식 기술
_홈페이지와 하나가 되자
_서로 겹치는 네트워크와 현실
_액세스 해석의 변화
_표준화의 문제
_AR이 ‘말 없는 마차’가 아니게 되는 날

7장. 공간을 바꾸는 AR
_빈 간판에 생긴 가치
_AR의 내비게이션 효과
_사람의 물결을 바꾸다
_‘e공간’이라는 발상
_AR 공간 개발업자에 대한 기대
_일본식 AR 공간 모델을 만들어라

8장. 일본 기업의 가능성
_미래는 지금
_AR 비즈니스의 가능성
_군웅할거(群雄割據)의 시대
_기획력과 비즈니스 모델
_우선 시작해보자

에필로그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