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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격경영 (선진기업의 조건)
품격경영 (선진기업의 조건)
저자 : 유한주
출판사 : KSAM
출판년 : 2016
ISBN : 9788992264990

책소개

글로벌 선진기업의 필요조건, 품격
배려와 존중의 품격경영이 미래를 선도한다

수치로만 기업을 평가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 기업에게도 외형적인 발전 이상으로 내면적인 품위가 중요한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30여 년 동안 품질경영 연구에 몸담아 온 유한주 교수(숭실대학교)는 선진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품격’이라는 미래지향적인 경영키워드를 내놓았다.

많은 기업이 선진기업의 조건으로 혁신과 품질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조건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지만 근시안적이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선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눈앞의 이익을 넘어 더 넓은 시각으로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기반으로 한 품격이 필요하다는 것이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글로벌 선진기업의 필요조건, 품격

배려와 존중의 품격경영이 미래를 선도한다


수치로만 기업을 평가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 기업에게도 외형적인 발전 이상으로 내면적인 품위가 중요한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30여 년 동안 품질경영 연구에 몸담아 온 유한주 교수(숭실대학교)는 선진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품격’이라는 미래지향적인 경영키워드를 내놓았다.

많은 기업이 선진기업의 조건으로 혁신과 품질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조건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지만 근시안적이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선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눈앞의 이익을 넘어 더 넓은 시각으로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기반으로 한 품격이 필요하다는 것이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이다. 우리 기업만 잘 살려고 하는 1차원적인 경영이 아니라 경쟁사, 협력사, 직원, 고객은 물론 인류사회까지 생각하는 입체적인 경영, 즉 품격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품격경영에 있어 직원만족, 동반성장, 윤리경영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직원을 부당하게 해고하지 않는 어스본과 미라이공업,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능력을 최대치로 올리는 메릴린치 크레디트 코퍼레이션, 임원과 직원의 격차를 최소화한 홀푸드마켓의 사례는 품격경영의 첫 출발점이 왜 직원만족인지 말해준다. 또한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로 경쟁력을 만들어가는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이마트, 브리지스톤-나미키 등의 사례는 동반성장이 모두를 위한 것인 이전에 나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신조’라는 윤리강령으로 윤리경영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고 있는 존슨 앤 존슨과 유통업계 최초로 윤리경영을 선포하여 정직하고 투명한 경영을 펼치고 있는 신세계의 사례는 기업 경영에 있어서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윤리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처럼 이 책은 품격경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에게 선진기업의 반열에 들 수 있는 품격 있는 방법을 제시해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Ⅰ부 선진기업의 기반요소
제1장 3P에 의한 의식개혁: 내가 변해야 조직이 산다
Passion(열정)
Positive Thinking(긍정적 사고)
Professionalism(전문가적 의식)

제Ⅱ부 혁신: 환경 변화에 대처하라
제2장 혁신 DNA가 필요하다
혁신에 대한 새로운 시각
혁신의 유형
혁신 DNA
성공적 혁신이 되려면
제3장 혁신의 출발점: 선제적 사업영역 조정
외국 기업의 성공사례
한국 기업의 현황과 사례
선제적 사업영역 조정, 어떻게 해야 하나
제4장 창조적 파괴활동으로서의 기술혁신
어떤 기업이 혁신기업인가
존속적 혁신과 파괴적 혁신
기업의 혁신 성숙도 수준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혁신적 사고를 위한 도구: TRIZ

제Ⅲ부 품질: 경쟁우위를 위한 최고의 무기
제5장 품질문화의 구축
품질문화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품질문화 구축에 필요한 요소
제6장 지속적 개선은 품질경영의 핵심
지속적 개선이란
지속적 개선이 필요한 세 가지 이유
만족수준은 없다, ppm에서 식스시그마까지 개선하자
프로세스를 개선하라
기업은 어떤 방식으로 품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선행적先行的개선
지속적 개선은 전사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제7장 우리 회사의 품질경영 수준은
품질경영 성숙도란
우리나라 기업의 품질경영 성숙도 수준
시스템을 평가하여 개선함으로써 질質이 제고된다

제Ⅳ부 품격: 이제는 혁신과 품질만으로는 부족하다
제8장 직원만족은 품격경영의 첫 출발
일본 기업 경쟁력의 원천은 직원만족
직원을 만족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해고하지 않는 회사: 어스본과 미라이공업
직원을 믿고 권한을 위임하라: 메릴린치 크레디트 코퍼레이션(MLCC)과 제록스 비즈니스 서비스 부문
직원만족도 조사를 체계화하라: 텍사스 네임플레이트
임원과 직원의 격차를 최소화하라: 홀푸드마켓
직원을 신뢰하라: 사우스웨스트항공
제9장 동반성장, 나 자신을 위하여
동반성장은 양극화의 대안이자 청년실업 해소 방안
협력업체 관리 프로세스 구축: 삼성전자
협력업체의 경쟁력이 모기업의 경쟁력: LG디스플레이
협력업체와의 공감대 형성: 이마트
협력업체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라: 두산중공업
철저한 계약 중시: 일본의 브리지스톤-나미키(NMK), 닛산-오츠카
ISO 26000의 틀 속에서 동반성장을
공유가치창출(CSV)로 동반성장을 가속화해야
제10장 윤리경영은 품격이자 생존 과제
비윤리적 경영활동은 기업의 몰락
우리나라 기업의 윤리경영 수준
윤리경영의 선두 주자: 존슨 앤 존슨 Johnson & Johnson
내부고발제도의 활성화: 인터내셔널 페이퍼 International Paper
임직원의 솔선수범: 신세계
윤리경영의 실질적 정착을 위한 준비
윤리경영의 실천 단계
윤리경영은 제도가 아닌 사람의 문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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