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미디어 철학
미디어 철학
저자 : 프랑크 하르트만
출판사 : 선학사(북코리아)
출판년 : 2008
ISBN : 9788992521611

책소개


이 책은 정보사회로의 문화변동과 관련하여 그 필요성이 대두된 '미디어철학' 에 대한 다양한 입장들을 제시하고 정리하여 '미디어철학'의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고자 하는 관점을 담고 있다.

근·현대철학의 다양한 입장들이 어떻게 언어, 텍스트, 매체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반성하고 있는지를 살펴 보고 반성의 잠재적 힘은 무엇인지 기존의 기술주의적인 관점과는 다른 관점에서 재구성하고 있다. 인식론과 인식비판의 동기들을 이념사적으로 서술하고 언어철학과 언어비판을 다루며 미디어와 사회의 공동진화에 관한 논의를 풀어가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정보사회와는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철학이 정보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가와 현재의 중요한 문제들 중 많은 것들이 이미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머리말

1. 미디어적 실존_출발점
2. 상상의 공간_르네 데카르트 또는 근대의 저자의 출현
3. 계몽과 공지성_칸트의 이성적 진리의 조건
4. 문자, 언어, 사유_언어철학적 단초의 융성
5. 언어의 피안_프리츠 마우트너의 언어철학의 급진화
6. 언어적 기호의 해체_퍼스의 커뮤니케이션 논리의 새로운 정립
7. 해방된 상징법_프레게와 논리적 표현의 문제
8. 말하는 기호_오토 노이라트의 국제적 그림언어
9. 진정한 현실_기술과 생활세계
10. 문화로서의 기술_발터 벤야민의 새로운 시각
11. 복제에서 시뮬레이션으로_귄터 안더스의 문화종말론
12. 눈에서 귀로_이니스, 맥루한과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적 장치
13. 점에서 점으로의 진자(振子)운동_플루서의 담론적 인식론
14. 네트워크 문화_데이터 물결 속의 삶
15. 종결부: 모든 것이 재즈_디제이 문화와 담론 혼합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