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열정으로 가르치기
열정으로 가르치기
저자 : 크리스토퍼데이
출판사 : 파란마음
출판년 : 2007
ISBN : 9788992546058

책소개


크리스토퍼 데이가 집필한 『a Passion for Teaching』을 번역한 책. 전문성을 가진 교사의 자질로 강조되어 왔던 이성과 지식에 비해 지금까지 소홀하게 생각하고 지나쳐왔던 교사의 정서적인 문제, 도덕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저자는 현장에서 학생들과 교사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마음, 정서의 교류에 관심을 두고, 교사를 가르치는 행위를 지지해주고 발달시켜 주는 원동력으로 열정을 지목한다.

이 책에서는 좋은 가르침을 실천하는 교사란 자신의 마음과 정서를 교수-학습 상황 및 학습자와의 관계에 적용하고 헌신하는 교사라 보고 있다. 또한 그 헌신은 바로 교사의 열정에서 비롯되며, 그 열정을 유기하기 위해서는 가르침, 교사 발달, 교사 정체성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고, 서로를 지지할 수 있는 교사 공동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역자 서문

Introduction ㅣ 열정에 대한 반성
지식 창조 공동체로서의 학교
사회의 변화
표준화된 규준의 달성

Chapter01 ㅣ 열정의 필요성
열정적인 가르침의 효과성
가르치는 일의 소명
열정, 희망과 이상
반성적 사고하기

Chapter02 ㅣ 도덕적 목적: 배려, 용기, 그리고 학생들의 목소리
도덕적 목적
배려
용기
세 가지 주의점
열정의 목소리
회상
반성적 사고하기

Chapter03 ㅣ 정서와 정체성
정서
정서와 인지
정서노동, 정서적 일
정서와 표준화된 성취 기준 세우기
전문가로서의 정체성과 개인으로서의 정체성
교사의 정체성
변화하는 정체성
반성적 사고하기

Chapter04 ㅣ 헌신적인 열정: 직무 만족도, 동기, 자기 효능감
헌신의 특징
헌신적이지 않은 사람들
시간에 따른 변화: 헌신의 성숙
직업적 과제에 대한 개인적인 투자
학습에 대한 헌신
지원에서 차이
효능감
직업 만족, 도덕과 동기
반성적 사고하기

Chapter05 ㅣ 교수-학습 실제에 대한 지식 구축
교수 모형
몰입, 창의성, 학습
사려 깊은 교육적 전략
직관과 전문성
표면 아래쪽에서 바라보기: 학생들의 학습 욕구에 대한 도전
다중 지능 이론
정서 지능
영적 지능
윤리적 지능: 도덕적 책임
반성적 사고하기

Chapter06 ㅣ 학습과 발달에 대한 열정
숨고르기를 위한 시간 만들기
반성적인 실제를 위한 도전
반성의 유형
자신에 대한 도전: 정서적인 영역
반성적인 실제 행위의 네 가지 유형
교사의 경력 주기
기회에 대한 최적의 혼합을 향하여
현직 교육과 훈련
전문성 발달을 위한 세 가지 제안
반성적 사고하기

Chapter07 ㅣ 열정적인 학습 공동체
학교 문화
동료 간 협력
학습 공동체로서의 학교와 교실
교사와 성장 연결하기: 교사 학습 증진
학습을 위한 조직망 형성하기
교사들의 학습에 대한 두 가지 예
리더십의 역할
집단적인 효율성과 관계적인 믿음
변화를 위한 열정
반성적 사고하기

Chapter08 ㅣ 열정 유지하기
직업 정체기 벗어나기: 재교육이나 지속적인 성장
자기 존중감의 강화
리더십의 이슈
삶과 직업에서의 균형
자기 충족적인 예언
연결하여 머무르기
도전적인 환경에서 열정적으로 존재하기
열정 유지하기

참고 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