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붉은 조각달
붉은 조각달
저자 : 로즈메리 웰스
출판사 : 다른
출판년 : 2010
ISBN : 9788992711333

책소개

참혹한 전쟁 그리고 희망, 아픈 시간 속에서도 아이들은 자란다

참혹한 전쟁 속에서도 아름답게 성장한 한 소녀의 도전과 모험을 담은 로즈메리 웰스 장편소설 『붉은 조각달』. 세계 곳곳에서는 지금도 안타까운 전쟁이 자행되고 있다. 이 소설은 전쟁 속 한 소녀의 성장기를 통해서 진정한 전쟁 영웅이 누구인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참혹한 전쟁과 견디기 힘든 이별, 간절한 그리움 속에서 아름답게 성장해 가는 한 소녀의 성장기를 만나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모든 전쟁은 실패지만 그 속에도 진짜 영웅은 있다

한국 전쟁 휴전 60주년, 지금 우리 청소년들에게 전쟁은 ‘서든어택’, ‘던전앤파이터’ 등의 게임 속에서나 벌어지는 일이 되어 버렸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재 지구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은 이라크, 다르푸르, 소말리아, 멕시코…… 그 이상이다. 전쟁은 그야말로 쉬지 않고 우리 역사 속을 오고 가고 있다.

《붉은 조각달》은 작가가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쓴 작품으로, “때로 우리는 전쟁에서 싸워야 하지만, 전쟁이 화려함과 영광으로 가득 찼다고 세뇌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는 점을 일깨워 준다. 전쟁을 배경으로 한 다양한 영웅전이 기록되어 전해지고 있지만, 로즈메리 웰스가 말하는 진정한 영웅은 전쟁터의 군인들이 아니다. 해마다 싱그러운 과실을 주렁주렁 매달던 과수원과 삶의 터전이 돼 주었던 옥수수 밭이 순식간에 전쟁터로 변하는 것을 지켜보아야 했던 사람들이 진정한 영웅이다. 그 땅에서 전쟁을 이겨 내고 살아 내야 했던 사람들 말이다.

역사는 전쟁터에서 승전보를 전했던 군인들을 기록할지 모르지만 역사보다 오래 기억되는 사람들이 있다. 이 작품은 그들의 삶으로부터 받은 감동의 기록이자, 그들을 위한 혼신의 응원이다.

아이들은 전쟁보다 힘이 세다

1861년 미국 남북 전쟁이 발발하자, 열여섯 살 소녀 인디아 무디의 삶은 소용돌이 속에 빠진다. 학교는 문을 닫고 가족들은 피난을 가며 총을 쏠 수 없는 사람들이 전쟁터로 갔다. 인디아의 아빠 역시 전쟁으로 죽어 가는 사람들을 외면할 수 없어 참전을 결심하게 된다. 인디아는 아빠를 보내고 싶지 않다. 간혹 집으로 피신해 오던 부상병들의 모습이 떠오르고, 전쟁의 대의명분을 외치며 참전을 강요하는 어른들의 표정에 화가 난다. 무엇보다 아빠를 언제 다시 보게 될지 두렵다.

하지만 아빠는 떠나야 했고, 그 후 인디아는 마을의 대부호 트림블 가에서 교육을 받게 된다. 그곳에서 인디아의 선생님이 되어 준 에모리는 젊고 똑똑한 과학자로, 그는 인디아에게 당시 여자아이들에게 강요되었던 성경, 가사, 문체 대신 생물과 화학을 가르친다. 거기서 인디아의 꿈과 도전이 시작된다. 인디아는 당시 여자에게는 금지되었던 길이긴 하지만 과학자가 되어 한 사람의 생명이라도 살리는 일을 하고 싶다. 전쟁 속의 한 가닥 희망이 되고 싶다. 에모리는 이런 인디아의 용기를 사랑하고 곁에서 힘이 되어 준다.

인디아와 에모리는 전쟁 중에 삶의 터전과 가족을 잃어버리지만 그들은 자신의 꿈과 의지를 믿고 흔들리지 않는다. 그리고 두 사람은 서로 과거의 아픔, 현재의 꿈, 헤쳐 나갈 미래를 서로 감싸 안을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준다. 이들의 이름이 바로 희망이다. 《붉은 조각달》 속에는 전쟁의 한가운데에 아이들이 서 있다. 그들은 아픈 시간 속에서도 저 나름의 방식으로 성장하고 있다. 아이들은 전쟁보다 힘이 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 전쟁을 이겨 낸 진짜 영웅을 위해

세 가지 약속 / 휴교 / 전쟁놀이 / 과학을 배우다 / 세포로 이루어진 세상 / 아빠, 도망쳐요 / 영광의 흉터 / 화학 실험실 / 부상병 간호 / 아내라는 말은 싫어요 / 집행관 제비뽑기 / 죽음의 천사 / 붉은 조각달 / 내 마음속 바닷가 / 다시 찾아온 봄 / 전쟁의 심장 박동이 멈추면 / 착하게 굴어야 한다 / 불길에 휩싸이다 / 하느님은 누구 편일까 / 눈동자 색깔 시험 / 나의 포로 / 열차 탑승권 / 에모리의 선물

옮긴이의 말 / 자기 앞의 꿈을 찾아, 또 누군가의 희망을 위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