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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플랫폼 전략 (빅데이터가 바꾸는 미래 비즈니스 플랫폼 혁명)
빅데이터 플랫폼 전략 (빅데이터가 바꾸는 미래 비즈니스 플랫폼 혁명)
저자 : 황승구|최완|장명길|이미영|허성진
출판사 : 전자신문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92885676

책소개

『빅데이터 플랫폼 전략』은 스마트 비즈니스 플랫폼화에 담긴 전략을 담은 책이다.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빅데이터의 개념과 기술을 쉽게 풀어냈다. 빅데이터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다. 더불어 비즈니스 관점에서 빅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는 배경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깊이 있는 내용 이해가 가능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제는 빅데이터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 시대”

빅데이터(Big Data)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일까?
최근 빅데이터를 활용한 흥미로운 연구결과들이 공개되고 있다. 세계 최대의 검색업체인 구글은 최근 몇 년 동안 독감예측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구글 사용자들의 검색 통계(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간별, 지역별 독감 유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결과가 미국 질병통제센터의 발표 내용과 거의 일치한다고 한다.
최근에는 트위터 댓글들을 분석하면 구글이나 미국 질병통제센터보다도 더 빨리 독감 확산 경로나 특정인이 언제 독감에 걸릴지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소개됐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미래 예측의 사례들이라 할 수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또 다른 흥미로운 뉴스, 그러나 다소 불편한 소식이 2012년 4월 미국의 미디어 업계에서 전해졌다. 시카고의 한 지역 신문사가 기자 20여 명을 해고하고 ‘저너틱’이라는 회사에 기사를 아웃소싱했다고 한다. 그런데 저너틱은 빅데이터 기술 알고리즘과 로봇을 활용해 기사를 작성하는 회사다. 로봇이 사람의 업무를 대체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과 함께 빅데이터가 IT업계뿐 아니라 전 비즈니스 업계에 화두다. 이미 서점가에도 빅데이터에 관한 도서들이 다수 출간됐다. 빅데이터의 개념에서 활용 사례까지, 다양한 주제의 책들이 나왔다. 하지만 단순한 개념 위주의 설명은 빅데이터의 개념을 왜곡하거나 너무 과장해 정확한 실체를 체감하기 어렵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전문연구원들이 집필한 은 빅데이터의 개념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활용과 기반 기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담아 차별화된다.
최근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데이터가 늘어난 원인은 무엇일까? 그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보관하고 이용할 것인가? 과연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있는 걸까? 등등 독자들의 다소 현실적인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저자들은 노력했다.
또 국내 최고의 연구기관에 몸담고 있는 씽크탱크들이 집필에 참여한 만큼 빅데이터의 기술적 배경도 상세히 담았다.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요소 기술들, 목적에 맞는 각 데이터 활용 방안, 소셜 분석 도구를 활용한 빅데이터 고급 분석 기법 등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하다.

이제 스마트 시대 경쟁력을 결정짓는 주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데이터의 활용이라고 이 책은 말한다. 구글이 세계 최고의 IT기업으로 우뚝 선 배경에도 빅데이터가 있다. 빅데이터는 미래 경쟁의 필수이자 핵심 무기이며 단순히 IT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국내의 빅데이터 활용 수준은 어떠한가? 최근 삼성경제연구소의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56.4%가 빅데이터를 알고 있으나, 이를 활용하는 비율은 19.4%로 조사됐다. 아직 경영진의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얘기다.
이 책은 또한 이러한 리더십의 부재와 함께 거론되는 문제가 전문인력의 부족이라 말한다. 최근 빅데이터 관련 워크숍과 세미나에 많은 사람들이 몰린다. 매스컴에서도 빅데이터 관련 뉴스가 자주 언급된다. 빅데이터와 관련된 보다 정확한 정보가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점이다.
≪빅데이터 플랫폼 전략≫은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 일반 독자부터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활용과 좀 더 상세한 전문 정보를 원하는 기업 CEO 및 IT 종사자까지, 최근 불고 있는 빅데이터의 유명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쓴 가이드북으로 손색없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
책을 내며
프롤로그

Part 01_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빅데이터의 3가지 특징

데이터의 규모(Volume)
데이터의 변화 속도(Velocity)
데이터의 다양성(Variety)
빅데이터를 이해하는 3가지 질문
빅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빅데이터는 새로운 것인가?
빅데이터의 예측은 정확한가?
빅데이터와 집단지성 그리고 크라우드소싱
사람의 눈 vs 기계의 눈
집단지성과 크라우드소싱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변화
통계학에 대한 새로운 가치 부여
Big Data Insight : 빅데이터의 불편한 진실

Part 02_ 빅데이터가 만들어가는 미래 사회

개인의 삶을 바꾸다

진정한 프로슈머로서 개인
건강한 빅데이터 생산을 위한 환경조성
스마트한 빅데이터 소비를 위한 지식 큐레이터
기업, 소비자와 ‘通’하다
소비자와 소통하는 기업
분석을 경쟁의 도구로 삼다
성장의 수단이 된 빅데이터
정부, 국민의 삶을 보장하다
국민의 안전한 삶 보장
국민의 건강한 삶 보장
세계 각국 정부의 빅데이터 활용 현황
Big Data Insight : 빅데이터 시대, 분석을 말하라

Part 03_ 빅데이터 플랫폼의 이해

빅데이터 플랫폼의 정의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더 빠르게 더 많은 데이터 활용을 위해
빅데이터 컴퓨팅 인프라
분산 컴퓨팅
고성능 컴퓨팅
인메모리 컴퓨팅
요소기술 1 : 빅데이터 수집 기술
ETL과 크롤링 엔진
요소기술 2 : 빅데이터 저장 관리 기술
고확장성ㆍ고성능의 빅데이터 저장 관리
요소기술 3 : 빅데이터 처리 기술
빅데이터 처리 기술이 필요한 이유
빅데이터 일괄 처리 기술
빅데이터 실시간 처리 기술
빅데이터 처리 프로그래밍 지원 기술
요소기술 4 : 빅데이터 분석 기술
빅데이터를 분석하면 미래가 보인다
대표적인 빅데이터 분석 기술들
오픈 소스 빅데이터 분석 도구 R
비정형 텍스트 빅데이터 분석에 유용한 오픈 소스
요소기술 5 : 지식 시각화 기술
시각화의 중요성
지식 시각화의 사례
Big Data Insight : 빅데이터 분석 도구, R를 조망하다

Part 04_ 빅데이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빅데이터, 목적에 맞게 분석하라

데이터 소스에 따른 분석
데이터 활용 목적에 따른 분석
기업 데이터의 활용
엔터프라이즈 빅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빅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와 빅데이터 분석
센싱 데이터의 활용
외부 상황 센싱 빅데이터 융합
센싱 빅데이터 활용 사례
센싱 데이터 기반 실시간 서비스 기술
비정형 센싱 빅데이터 활용 시대
소셜 데이터의 활용
소셜 데이터에서 숨겨진 가치 찾기
소셜 데이터 분석으로 상황 모니터링
소셜 빅데이터로 예측
크로스 소셜 미디어 플랫폼 기반 분석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 개발 사례
빅데이터로 언어장벽을 넘다
음성인식에서 빅데이터의 활용
자동번역에서 빅데이터 활용 사례
인간과 대화하는 컴퓨터
데이터 규모가 번역 성능에 미치는 영향
번역 모델 고속 학습과 분산 아키텍처
언어 모델과 분산 아키텍처
Big Data Insight : 왜 소셜 분석이 뜨는가?

Part 05_ 빅데이터 비즈니스의 미래

빅데이터 비즈니스는 미래 ICT 나침반

빅데이터 비즈니스의 출현
빅데이터를 미래 나침반으로 쓰라
국내외 기업 경쟁 현황
빅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모델
지식정보사회 발원지 ‘빅데이터 비즈니스 생태계’
169억 달러짜리 가치 사슬
공개소프트웨어를 많이 이용하라
빅데이터 플랫폼 업체 동향
지식서비스 업체 동향
빅데이터 보유 업체 동향
미래의 빅데이터 비즈니스
빅데이터 시장을 준비하는 자세
공공 빅데이터 공유 환경 조성
데이터 분석 전문인력 양성
간과하지 말아야 할 개인정보 보호 관리
Big Data Insight : ‘데이터 경영’ 시대를 여는 기업들

에필로그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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