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제4차 산업혁명 (경영자여, 이대로 생존할 수 있겠는가?)
저자 : 한일IT경영협회
출판사 : KMAC
출판년 : 2017
ISBN : 9788993354744
책소개
기업 생존의 조건, 패러다임 시프트 대응에 달려 있다!
“삼성전자 상무에서 도쿄대 경영학자로
일본 최고의 기업전문가가 쓴 미래 전략서”
“요시카와 료조, 삼성 개혁을 도와주시오”. 20년 전, 이건희 회장의 간곡한 부탁으로 삼성전자의 개혁을 이끌었던 요시카와 료조 전 삼성전자 상무가 위기에 처한 경영자들에게 묻는다. “경영자여, 이대로 생존할 수 있겠는가?”.
최근 제4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결정적 패러다임 시프트 속에서 위기를 반전시킬 일본의 생존조건을 제시한 저자는 버블경제와 ‘잃어버린 20년’을 딛고 한국·중국의 추격과 미국·유럽의 고공행진을 넘어서기 위해 디지털 모노츠쿠리와 IoT로 무장한 일본의 미래전략을 소개한다. 저자는 디지털 제조업 이노베이션, 신흥 개발도상국의 부상 등의 세계적인 대변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일본 기업들의 상황을 재조명하며 일본 제조업의 위상이 떨어진 원인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짚어낸다. 그리고 일본이 다시 재부활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노츠쿠리, IoT, 인프라 비즈니스 등의 일본판 제4차 산업혁명 전략을 제시한다. 특히 네오다마, 6CON, 의식주 비즈니스 등 새로운 개념에는 앞으로 한국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방안까지 담겨있다.
이 책은 유럽·미국 중심의 제4차 산업혁명이 아닌 일본판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공개된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 한국과 가장 닮은 산업 강국 일본이 그리는 어떤 미래인지, 그 미래를 가능하게 하는 일본의 힘을 무엇인지, 나아가 우리가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패러다임 앞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시사한다.
목차
서론
PART 1. 일본의 제조업, 이대로 좋은가?
1장 일본이 처해 있는 상황을 알자
6중고에도 원인은 없다
글로벌화의 의미
디지털 제조업 이노베이션
2장 세계의 눈은 신흥 개발도상국의 거대 시장을 향하고 있다
BRICs, NEXT11, VISTA 028
지정학적 제조업 환경의 지연
거대 시장에서의 ‘메이드 인 재팬’ 브랜드파워
3장 일본은 왜 추월당했는가?
기술대국이라는 오만
기술력에 대해 생각한다
일본에게 남아 있는 길
비전의 기술을 살리자
PART 2. IoT로 과거의 영광을 되찾자
1장 제조업으로 승부한다
모노츠쿠리 이론에서 알 수 있는 것
모노로 승부하는 길
높은 츠쿠리 기술을 활용하자
2장 제조현장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나?
IoT의 가능성
IoT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의 발전
제조업 빅데이터 활용 4단계
미국과 독일의 제조업 혁신 추진현황
3장 시스템을 판다
공장 시스템 전체를 판다
모방할 수 없는 비즈니스
일본 기업의 장점, 인프라 비즈니스
PART 3. 비즈니스 창출의 실마리를 찾아서
1장 시즈와 니즈
일본의 콘트라체프 물결과 산업혁명
시즈와 니즈를 바꾸어본다
좌표축 교차점에 새로운 비즈니스가 숨어 있다
개인생활에서 막 시작된 정보화
공공 인프라 민간개방은 비즈니스의 씨앗
비즈니스의 BCG트라이앵글
2개의 얼굴을 가진 ‘C’
소비에서 유통으로, 유통에서 생산으로
출산율 저하는 비즈니스 기회
일본의 연령 구성과 그 과제
2장 네오다마의 재래
새로운 좌표축을 설정한다
사회구조 변화와 첨단기술 혁신
네오다마란 무엇인가
제조업의 패러다임 시프트는 제2의 네오다마
제2의 네오다마 구현
네오다마가 이끄는 신비즈니스 구상
네오다마는 지역 활성화의 구세주
아베노믹스가 일으킨 개혁
3장 IoT의 모습을 살펴보자
IoT의 구성요소와 6CON
IoT의 발전 경과
6CON 모델 구성요소
정보를 입력한다
탐지한 정보를 전달한다
수집된 정보를 해석한다
분석·해석된 정보를 제어한다
4장 6CON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한다
부가가치는 네트워크 활용으로
제조업에서의 IoT 활용
공공·의료·농업 분야의 IoT 활용
PART 4. 일본이 다시 세계에 부상할 때
1장 醫·職·住(民)가 일본 비전의 기술이 된다
衣·食·住(居)는 시대와 함께 변화해간다
지역사회의 구조개혁은 비즈니스 기회를 가져온다
제2차 세계대전 후 70년의 변혁과 최근 동향
醫·職·住(民)가 지역의 과제로
공공과 私의 연대가 중요
職의 주변 환경이 변했다
사회적 환경을 그룹으로 나누어 생각한다
지역 특성을 살린 비즈니스
커뮤니티 비즈니스
공공시설 운영 민영화 비즈니스
2장 새로운 사람과 사람의 연결
지역현상을 다시 본다
일상생활과 지역사회의 새로운 범주
비즈니스의 씨가 되는 핵심을 찾아라
한국 정부가 일찍이 추진한 네트워크 대중화
3장 패러다임 시프트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육성
유연한 발상을 하는 튀는 인재
튀는 재능을 활용-하라
마케팅은 시장조사에서 시장발굴로
맺음말
용어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