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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이론과실제
다문화교육이론과실제
저자 : CHRISTINE I.BENNETT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93510140

책소개


다문화교육에 입문하는 사람을 위해 쓰여진 책으로 인종적, 문화적, 개인적 차이에서 비롯된 미국의 민족적 다양성과 민족 공동체에 초점을 두고 다문화교육에 접근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을 하면 학업 성취수준이 떨어지지 않는가? 문화적 다원주의가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는 것은 아닌가? 등의 분명하게 답이 제시되지 않는 질문을 다루고 있다. 인간이 기본적으로 유사하며 세계가 연결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모두가 다문화교육을 필요로 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의 통제를 넘어선 사회 정책과 실제로 인해 다문화적 시각에서 비전을 수립하고 교육 실제를 운영하는 학교는 거의 없다. 예를 들어, 교육과정 기준을 수립함에 있어 다양한 민족, 성, 사회경제적 계층, 세계관을 포함하는 내용을 개발하는 것이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저해요소 등의 도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목차


제1부 다문화교육의 기초와 중요성

제1장 다문화학교: 개념, 필요성, 방법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 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 / 다문화교육의 핵심적 가치
다문화교육이 필수불가결한 이유 / 다문화학교의 조건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문 및 활동과제

제2장 문화의 본질과 다문화교육
문화란 무엇인가 / 문화와 인종의 차이점 / 민족집단은 무슨 의미인가 / 문화적 동화와 문화다원주의
교실을 위한 지침: 민족성에 대한 관점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문 및 활동과제

제3장 인종관계와 편견의 본질
편견과 인종차별주의의 만연 / 편견의 본질 / 인종차별주의의 본질 / 민족정체성에 대한 이론
고정관념의 성격과 다문화교육 / 아프리카: 인종차별주의와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 /결 론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2부 미국 내 문화적 다양성의 기원: 동화주의와 다원주의의 갈등

제4장 유럽, 유대 그리고 아프리카계 미국인들
미국 내 문화적 다양성의 기원: 개관 / 앵글로 유럽계 미국인 / 유대계 미국인 / 아프리카계 / 미국인
동화된 사람은 누구인가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5장 미국의 아메리카 원주민, 라틴인, 아시아인, 무슬림, 아랍인
아메리카 원주민 / 라틴인 / 아시아계 미국인 / 미국의 무슬림 / 아랍계 미국인 / 결 론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3부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와 사회적 불평등

제6장 학습 스타일: 문화와 개인의 상호작용
학습 스타일의 개관 / 학습 스타일이란 무엇인가 / 왜 학습 스타일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학습 스타일을 발견하는 네 가지 전략 / 문화와 학습 스타일의 관계 / 학습 스타일과 교수 스타일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7장 학습자 이해: 성, 계급, 민족, 특수 욕구에 대한 시각국가성적표 / 성차에 대한 시각
계급과 인종 차이에 대한 시각 / 특수교육: 인종, 문화, 계급과 성의 동시성 / 결 론
비교 및 대비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8장 교수 개념과 전략: 긍정적 학급 분위기의 형성 존중개념의 재정립 /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수의 전망
다문화학급의 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 / 숙달학습의 기본 틀 / 실험학습 / 이중언어 교육 / 다중지능이론
협동학습: 학생 팀 학습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4부 다문화적 관점의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제9장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 의사결정모형과 수업계획안다문화 교수법 / 교육과정 재고
교육과정 절차의 진전 / 공정하고 비판적인 사고의 중요성 / 교육과정 모형: 목표, 가정 및 교육내용
다양한 역사적 관점의 형성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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