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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사전 (세계 최고 이론가들의 220가지 생각 도구)
저자 : 랄프 쇼이스
출판사 : 옥당
출판년 : 2010
ISBN : 9788993952247
책소개
전략과 경영에는 동전의 양면처럼 서로 떼려야 떨 수 없는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 경영 없는 전략은 잘해봐야 영리한 아이디어에 머물고 만다. 그리고 경영은 전략이란 지도의 도움이 없으면 현재 가지고 있는 역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미래를 전망하고 설계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결국 전략과 경영이 결합되어야 마음먹은대로 어떤 성과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최고의 전략이론가와 경영자들이 오랜 연구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엄청난 양의 전략적 아이디어와 이론 그리고 창조적인 자극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관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지니는 220여 가지 전략이론을 집중적으로 살피면서 업무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지혜를 선사한다.
저자가 『전략 사전』에서 언급하는 다양한 이론과 원칙, 그리고 전략들은 실무자와 경영자들에게 훌륭한 자극제가 되며 동시에 자신의 비즈니스모델을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어준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승리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생각이 얼마나 앞서 있느냐가 관건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상황을 새롭게 해석하기 위해서 앞선 생각으로 창의적이거나 참신한 혹은 검증된 아이디어를 검토하는 방법등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서문 | 전략, 성공을 향한 힘찬 도약
1부 전략의 탄생
01. 전략의 개념 | 창조적인 생각 도구
전략: 생각하는 것보다는 적고 믿는 것보다는 많은 것
전략의 항해: 미래로부터 현재를 조종하다
전략의 진화: 전략적 사고의 전문화
전략 학파: 이론과 전망
전략표: 각각의 목적에 맞는 전략
02. 전략의 기본 | 내용과 방법론
전략의 근본: 기업의 가치관과 철학
전략의 차원: 기업전략, 경영전략, 실행전략
전략 분석: SWOT 분석
전략 계획: 전략 수립의 4단계
전략 목표: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 가치
전략 의도: 미래설계냐 미래적응이냐?
전략적 창문: 유효기간 분석과 이상적인 탈출
03. 전략의 원조들 | 역사를 지배한 전략가
위대한 영웅: 성공한 지도자의 보편적 특성
군대와 비즈니스: 두 가지 전략이론의 세계
손자: 싸우지 않고서 거두는 진정한 승리
클라우제비츠: 목적과 목표로서의 전략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관습을 뛰어넘는 창조적 전략
마오쩌둥: 게릴라 전략을 통한 성공
잭 웰치: 활력곡선의 ‘20-70-10’ 모델
책략: 도망가는 것이 최고의 전략
2부 전략의 실제
04. 시장전략 | 캐시카우에서 카피캣까지
4P 전략: 고전적인 마케팅 도구
7P 전략: 마케팅 도구의 확장
4C 전략: 고객중심전략
제품생명주기: 전략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기준
이윤풀: 성공 원천의 탐색과 연결
전략 실행: 경쟁자를 상대하는 전술
05. 규범전략 | 컨설턴트들의 처방
PIMS 프로그램: 어떤 성공요소가 이윤을 가져다주는가?
경험효과이론: 규모의 경제학
보스턴 포트폴리오: 의문부호, 스타, 캐시카우, 푸어독
맥킨지 포트폴리오: 생산수단을 둘러싼 경쟁
ADL 포트폴리오: 제품생명주기에 따른 전략
06. 성장전략 | 더 많은 사업영역으로 내몰다
성장전략: 더 많은 것이 더 좋은 것일까?
그레이너 성장 모델: 점진적 성장과 혁명적 성장
앤소프 매트릭스: 기본 전략을 통한 성장
확장을 통한 성장: 뿌리를 따라 성장하기
숨겨진 분야에서의 성장: 숨겨진 자산 활용하기
다각화를 통한 성장: 새로운 장 만들기
복제를 통한 성장: 하청 계약, 라이선싱, 프렌차이징
네트워킹을 통한 성장: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인수합병
작은 것들을 통한 성장: 롱테일 전략
07. 경쟁전략 | 더 좋게, 더 크게, 더 빠르게, 더 싸게
8가지 경제 원칙: 경쟁우위의 원천
시장점유율 경쟁: 매력적인 경쟁우위
전략그룹: 경쟁에서의 위치 설정
포터의 5세력 모델: 경쟁 강도를 파악하고 조절하기
포터의 경쟁전략 매트릭스: 경쟁우위를 위한 일반 전략
포터의 가치사슬: 비즈니스의 비용구조 분석
아웃페이싱: 경쟁자를 뛰어넘는 법
08. 자원전략 | 핵심역량으로 정상에 서다
핵심역량: 성공을 지속하기 위한 전략 능력
트리모델: 비즈니스의 전략적 뿌리
핵심역량 포트폴리오: 역량 선도자로 가는 길
동적 역량: 급격한 변화에 대처하는 역량
전략이론들의 결합: 경쟁전략과 자원전략의 결합
09. 아시아식 전략 | 초지일관 길을 가라
일본식 전략: 시장전략이 성공을 가져오는가?
7S 모델: 최고 기업의 성공요소
오마에의 3C: 전략 삼각형
Z 이론: 일본 스타일의 비즈니스
도요타 경영 시스템: 완벽함을 향한 끊임없는 변화
호신칸리: 컴퍼스 바늘을 조정하는 전략
부트스트래핑: 국경 없는 비즈니스, 국경 없는 학습
10. 감량전략 | 프로세스에서 답을 구하다
데밍 사이클: 품질로 승부할 수 없을 때
벤치마킹: 최고를 보고 배워 추월하는 방법
리엔지니어링: 효율성 증대를 위한 급진적 개선
감량경영: 경제법칙에 따른 경영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 감량경영에서 가치창출경영으로
11. 동적 전략 | 혼돈의 경계에 선 비즈니스
비즈니스 동력: 새로운 세상, 새로운 사고
전략적 조기탐지: 어제의 예측, 오늘의 충격
전략적 전환점: 편집광의 승리
변화의 동력: 급진적 변화와 동적 안정
타이밍 전략: 개척자 vs. 후발주자
시스템 전략: 복합성 구축과 조정
FAST 이론: 두 개의 관점 전략
전략적 학습: 장수기업의 성공비법
전략의 균형: 관료주의와 혼돈 사이의 이상적인 경계선
브리콜레: 조립전략
패칭: 전략 업데이트
전략적 변화: 참여방법론
12. 혁신전략 | 큰 도약과 작은 발걸음
혁신: 좋은 아이디어를 뛰어넘는 그 무엇
창조적 파괴: 혁신의 선구자 슘페터
콘드라티예프 파동: 장기파동 타기
스컹크 워크: 혁신 인큐베이터
과대선전주기: 혁신의 어두운 그림자, 거품주기
혁신 패턴: 점진적 혁신이냐 급진적 혁신이냐?
S 곡선: 혁신동력의 기본 패턴
혁신동력: 제품혁신과 프로세스 혁신
혁신이익: 혁신으로 이익을 창출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기술혁신: 수용의 단절 뛰어넘기
파괴적 혁신: 최고 기업의 딜레마
개방형 혁신: 혁신 프로세스의 민주화
혁신 유형: 개척자 vs. 증식자
혁신 건축: 부분 vs. 논리
비즈니스모델 혁신: 새로운 심장
13. 제휴전략 | 상생의 가치창출
협력: 파트너십에 의한 가치창출
게임이론: 제로섬 게임에서 윈윈 게임까지
밸류넷: 각자가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PARTS 모델: 협력과 경쟁
페어런팅: 모기업과 자회사의 관계
14. 글로컬 전략 | 열린 세계, 새로운 기회
세계화전략: 국경 극복하기
아웃소싱 전략: 약점을 팔아라
평평한 전략: 비즈니스의 글로벌 오케스트라
피라미드의 하부: 제3세계 신흥시장을 위한 전략
15. 가치전략 | 신선한 비즈니스의 원천
가치: 비즈니스의 핵심
가치영역: 가치창출의 전략적 영역
가치이동: 가치창출을 따라 이동하기
가치창출 구조: 업계의 경계에 있는 기회
가치혁신: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16. 관계전략 | 고객이 승리자를 선택할 때
클루트레인 선언: 전략적 사고가 지닌 약점들
고객관계관리: 고객은 미래를 위한 파트너이다
충성고객확보전략: 기존고객과 새로운 고객 중 누가 더 매력적인가?
대량맞춤생산: 초이스보드의 중간 단계
마인드쉐어 전략: 관심의 경제학
사용자경험전략: 고객의 경험을 연출하라
정보 규칙: 제품에 사로잡히다
17. 미친 전략 | 새로운 난폭자
하이퍼 경쟁: 잔인무도해지는 비즈니스
혁명으로서의 전략: 급진적인 도약
거친 전략: 격동적인 시기에도 전략이 유용할까?
군집지능: 간단한 규칙들의 집합
민첩성: 적극적인 기다림의 전략
괴짜를 위한 전략: 비상식적인 비즈니스
18. 일상에서의 전략 | 전략지도를 들고 실행하기
전략 실행: 목표를 결과로 만들기까지
목표관리 시스템: 전략 이행의 기본 포맷
균형성과표: 균형 잡힌 제어
전략지도: 일상의 전략을 위한 지도
전략적 정렬: 전략집중형 기업이 되는 길
재생역량: 일류기업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들
19. 전략 비판
전략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와 그래도 전략이 필요한 이유
전략의 허와 실: 즐거움과 절망 사이
비즈니스 패러다임: 진정한 적을 인식하라
전략 처방전: 성공을 위한 만병통치약?
전략이라는 굿판의 끝: 혁명가를 위한 전략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