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strong>감정노동(이매진 컨텍스트 23)
<strong>감정노동(이매진 컨텍스트 23)
저자 : 앨리 러셀 혹실드
출판사 : 이매진
출판년 : 2010
ISBN : 9788993985177

책소개


웃다가 병든 사람들에 관한 웃음과 망각의 보고서

스튜어디스, 대형마트의 판매직 사원 등 직업으로 인하여 반드시 웃어야 한다고 강요당하는 사람들의 노동에 관한 이야기이다. 감정 관리가 노동의 일부분이 된 감정노동사회라고 규정하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감정노동의 개념이 무엇인지, 시장에서 감정을 어떻게 상품화하는지, 감정을 상품으로 판다는 것이 개인에게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있다.

실제 감정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증언과 더불어 감정노동을 이론적으로 함께 고찰하고 있으며, 감정노동자와 그 결과물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감정 그 자체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상품화된 감정과 그렇지 않은 인간 본연의 감정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목차


서문
감사의 글

1부 개인적인 삶

1. 마음을 다스리는 사람들
감정 체계의 개인적인 면과 공적인 면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감정의 개인적 활용과 상업적 이용

2. 감정이라는 실마리
감정은 예방 전략에 약하다
감정이라는 실마리

3. 감정 관리하기
표면 행위
내면 행위
일상생활에서 하는 내면 행위
조직 속에서 하는 감정 관리
감정에 관한 도구적 거리

4. 감정 법칙
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
오해 관계와 부적절한 감정

5. 감정을 존중하기 - 베풂의 교환
마음에서 우러나는 인사를 하는 방법


2부 공적 삶의 영역

6. 감정 관리 - 개인 전용에서 상업용으로
연기를 하라는 요구의 뒷면
연기가 공급되는 지점의 뒷면- 선택
공동의 감정노동
공급원의 뒷면 - 감독
변형을 달성하기
실패한 변형
모순에 대응하기
감정노동과 재정의된 자아

7. 앞면과 뒷면 사이 - 직업과 감정노동
추심원
직업과 감정노동
사회 계층과 감정노동
가족 - 변형을 위한 훈련 장소

8. 젠더, 지위 그리고 감정
감정 관리자, 여성
일터의 여성
일터의 지위 보호막
성적 정체성에서 소외되기

9. 진정성 찾기
감정노동의 인간적 비용
문화의 대응
거짓 자아

출간 20주년 기념 개정 증보판 후기
부록
A. 감정 모델 - 다윈에서 고프만까지
B. 감정에 이름 붙이기
C. 직업과 감정노동
D. 지위형 통제 체계와 인격형 통제 체계

옮긴이의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