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4차 산업혁명, 앞으로 5년
4차 산업혁명, 앞으로 5년
저자 : 이경주
출판사 : 마리북스
출판년 : 2016
ISBN : 9788994011646

책소개


삼성 정보통신의 30년 전략기획가가 제시하는
개인, 기업, 한국의 5년 로드맵!

4차 산업혁명을 아는 대중입문서이자
현재의 강점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는 방안을 담은 현실적인 미래전략서!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삼성 정보통신 부문에서 30년 동안 전략과 기획을 담당하며 늘 5년, 10년 앞을 내다보았던 저자가 절실한 마음으로 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대중 입문서이다. 저자는 1985년 삼성전자에 입사해서 삼성 휴대폰이 최고 매출을 기록했던 2012년 말 퇴사하기까지, 우리나라 정보통신의 역사와 함께해온 정보통신 부문의 숨은 주역이기도 하다.

저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어떤 세상인지 기업도 알고, 국가도 알고, 국민도 정확히 알아야 정확한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1차 산업혁명 시대는 석탄의 발명으로 일어난 경공업 혁명이었다면, 2차 산업혁명 시대는 전기의 발명으로 촉발된 대량생산 혁명이었다. 그리고 인터넷의 발명으로 일어난 3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 혁명이었다면, 통신망의 또 한 번 진화로 일어나는 4차 산업혁명은 사람, 동물, 사물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유비쿼터스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몇 년 내에 일상이 될 이 시대는 ‘스마트 지능화 소사이어티’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기계도 컴퓨터도 스스로 지능을 가지고 학습하며, 사물도 동물도 지능을 가진 것처럼 똑똑해지고 지능화되는 사회이다. 사람이 자율주행차와도 통신하고, 자율주행차가 신호등과도 소통하며 교통사고도 줄이고 교통 체증도 줄일 수 있다. 지금 우리를 불안에 떨게 하는 싱크홀도 도로에 센서를 부착하면 그 위험을 어느 정도 감지할 수 있다.

다른 4차 산업혁명 관련서들이 거대 담론 중심이라면, 이 책은 관련 업계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알기 쉽게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 영역을 저자 나름의 방식으로 정리했다. 비즈니스 현장의 이야기와 선점을 위한 경쟁국들의 이야기, 알기 쉬운 사례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영역이 더욱 쉽게 다가오게 했다.


목차


프롤로그
또 한 번의 기회를 잡을 것인가? 이대로 사라질 것인가?

PART 1
3차 산업혁명, ‘정보통신 강국’ 한국의 어제와 오늘


·2030년 4월 15일
·CES 2016, 미래 경쟁에서 우리 기업들은 어디에 있나?
·디지털 시장에 대한 예측이 주효
·후발주자일수록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라
·시장 현지화 전략으로 살아남다
·타이밍이 생명이다
·원천기술 회사들과 상생하다
·통신 생태계가 조성되다
·한국 사회가 빠진 트랩

PART 2
또 한 번 세상이 뒤집어질 4차 산업혁명


·O2O, 모바일 인터넷 세상
·스마트 지능화 소사이어티, 4차 산업혁명
·인터넷이 1,000배가 빨라지는 5세대 이동통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무인화 로봇 시대
·2020년, 5세대 이동통신의 표준화가 분기점이다
·5세대 이동통신의 애플은 어디인가?
·ICT 기업과 제조업의 경계가 무너지다
·기업들의 사활이 걸린 핀테크
·허물어지는 교육제도, 무크

PART 3
변혁기가 또 한 번의 기회다


·파괴마케팅
·앞으로 5년이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미국의 4대 기업
·미국을 추격하는 중국 기업들
·중국에 대한 전략을 바꾸어라
·미래를 위한 경쟁적인 M&A
·변혁기에 새로운 기술로 승부하라
·삼성 망한다?
·LG, 삼성 따라하지 마라
·현대자동차, 차세대 주력시장에서 경쟁하라
·의장님들, 글로벌 무대에 도전하라

PART 4. 4차 산업혁명을 위한 한국의 10대 전략

1. 주특기 사물인터넷부터 뛰어들어라
2. 거대 밸류 체인 자율주행차,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키워라
3. 5세대 이동통신과 단말기 주도권을 잡아라
4. 반도체 시장, 제2의 부흥기로 이끌어라
5. 다양한 제품군이 있는 스마트홈, 승산 있다
6. 요소기술을 갖춘 로봇시장, 더 이상 늦추지 마라
7. 기술력에서 앞서 있는 헬스 케어, 도전할 만하다
8. 크리에이티브 소사이어티, 소프트·서비스 산업을 키워라
9. 전형적인 글로벌 산업, 게임을 키워라
10.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홍보의 장으로 활용하라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