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하나님의 구속사적 경륜으로 본, 횃불 언약의 성취 (10대 재앙과 출애굽 그리고 가나안 입성, 구속사 시리즈 8)
하나님의 구속사적 경륜으로 본, 횃불 언약의 성취 (10대 재앙과 출애굽 그리고 가나안 입성, 구속사 시리즈 8)
저자 : 박윤식
출판사 : 휘선
출판년 : 2013
ISBN : 9788994106168

책소개


구속사를 ‘언약-성취’의 과정으로 명쾌하게 해석

횃불언약 중 ‘땅’에 관한 약속의 성취 과정과 10대 재앙, 출애굽 광야 노정 등을 하나님의 언약 성취의 과정으로 일관되게 설명하고 있는 독보적인 책이다. 휘선(輝宣) 박윤식 목사는 집요하리만큼 아브라함의 ‘횃불 언약’에 집중하고 있다. 이 책 ‘횃불언약의 성취’는 구속사 시리즈 제 2권 ‘잊어버렸던 만남’의 후속편으로 저술하였다. 2권의 내용도 지금껏 나온 횃불 언약에 관한 책 중 어느 것보다 방대한 양을 자랑하고 있는데, “못다한 얘기”가 얼마나 많길래 전작보다 많은 분량의 후속편을 쓴 것일까? 이 책은 전작인 제 2권 잊어버렸던 만남에서 ‘소홀히’ 다룬 ‘땅’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출애굽 과정의 주요 행적에 대해 날짜와 요일까지 상세하게 밝힌 전대미문(前代未聞)의 역작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본 서는 ‘잊어버렸던 만남’의 후속편이라 할 수 있으며, 애굽에 내린 10대 재앙과 출애굽 과정, 그리고 광야 생활과 가나안 입성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땅’을 중심으로 규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전 1446년 1월 15일 밤(유대식 계산 방법)에 출애굽하여 3월 1일에 시내 광야에 도착하기까지(출 19:1의 히브리어 원문에 근거)의 여정은, 성경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지점에 도착한 구체적인 날짜와 그곳에서의 행적이 그동안 불확실하였는데, 이번에 본 서를 통해 다소나마 선명하게 정리된 것은 하나님의 강권적인 은혜의 역사일 뿐입니다. 독자들은 구속사 시리즈 제 2권 ‘잊어버렸던 만남’과 제 7권 ‘영원한 만대의 언약 십계명’을 먼저 읽고 본 서를 읽으시면, 약속하신 대로 모든 것을 어김없이 실행하시는 하나님의 역사에 영적으로 눈이 열리고, 하나님의 주권 은총의 승리를 확신하게 될 것으로 사료(思料)됩니다. ...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에도, 하나님의 백성을 압제하는 애굽과 바로 왕과 같은 모든 악의 세력을, 여전히 크신 권능으로 이기시고 자기 백성을 보호하십니다. 애굽에 10대 재앙을 일으키셨던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그 크신 권능으로 이 땅의 모든 불의와 압제에서 성도들을 구원하시는 산 기적을 일으키고 계십니다. 10대 재앙을 통해서 애굽의 신들을 심판하신 하나님께서는, 세상 마지막 때에도 이 세상의 황금 만능주의, 탐욕주의, 인본주의, 혼합주의 같은 세상 신들을 반드시 심판하실 것입니다.
본 구속사 시리즈가 지금까지 제가 추구해 온 그대로, 오직 성경 중심의 보수 개혁주의 신앙 노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의 토대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