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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컬처 커넥션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컬처 커넥션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저자 : 마티 파커
출판사 : 재승출판
출판년 : 2013
ISBN : 9788994217291

책소개

조직문화가 바뀌면 기업이 성장한다!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컬처 커넥션』. 이 책은 2003년 기업들을 위하여 핵심 인재를 발굴하고, 기업의 조직문화를 평가하는 워터스톤 휴먼 캐피탈을 설립한 저자 마티 파커가 그동안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가 왜 기업과 경쟁자들을 차별화하는 전략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문화가 성과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 책에는 메이플 리프 푸드의 ‘리더십 에지’ 프로그램, 포시즌스 호텔의 ‘황금률’ 지침, 웨스트제트의 ‘컬처 커넥션’ 행사 등 다양한 기업에서의 많은 사례를 소개한다. 실제 사례와 훌륭한 경영자들과의 인터뷰,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단계별 지침, 모범사례, 최근 동향들은 국내외에서 문화가 어떻게 성과를 높이는 수단이 되는지 안내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무한경쟁력의 핵심은 무엇인가?
기업의 경쟁력이라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는가? 강력한 자본력? 앞서가는 기술력? 신뢰감 있는 브랜드 파워나 이미지? 물론 굉장히 중요한 요소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업의 도덕성이나 조직문화, 특히 훌륭한 ‘기업문화’를 무한경쟁력을 갖춘 기업의 필수요건으로 꼽는 전문가들이 많아졌다. 사람들은 이제 막 조직문화가 기업의 성과를 좌우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컬처 커넥션》의 저자 마티 파커는 오래전부터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
2003년 마티 파커는 기업들을 위하여 핵심 인재를 발굴하고, 기업의 조직문화를 평가하는 워터스톤 휴먼 캐피탈을 설립했다. 그는 기업과 문화궁합이 맞는 직원이야말로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주요 요소이며, 더 나아가 기업의 조직문화가 인재 채용뿐 아니라 기업 전체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임을 파악했다.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컬처 커넥션》은 기업문화에 대해 저자가 그동안 축적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집필된 책이다.
내가 속한 조직은 어떠한가?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시하는가, 업무 해결을 중시하는가? 개인의 성과를 중시하는가, 협업을 중시하는가? 성과를 판단할 때 비용이 중심인가, 고객만족도가 중심인가? 리더들의 관계에 있어서 친근한 편인가, 거리감이 있는 편인가?
어떤 성격의 문화인지도 중요하다. 하지만 진짜로 중요한 것은, 이러한 문화적 요소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으며 제도적으로 잘 뒷받침되어 있고, CEO부터 일반 직원들에 이르기까지 설득력이 있느냐 여부다. 예를 들어 인간관계를 중시한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회사가 성과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분위기를 조장한다든지, 고객만족을 가장 최우선으로 한다면서 사실은 자기 편의에 의해 고객 목소리에는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든지 하는 불균형들은 조직을 하나로 묶어 공동의 목표로 달려갈 수 없게 만든다. 그 기업은 그야말로 오합지졸들의 모임이며 지속적인 성과나 혁신은 기대할 수 없다.
그런데 여기에 기업의 조직문화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조직문화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사람은 최고경영자와 임원들, 곧 리더라는 점이다. 어떤 조직이든 이 점은 예외가 없다. 리더가 조직문화를 기업의 최고 장점으로 만들고 싶다면, 조직을 올바르게 파악하여 조직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에서 높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고성과자)의 행동을 관찰, 연구하고 그러한 행동을 더욱 강화시켜 이렇게 강화된 문화를 조직의 모든 문화와 정렬시켜야 한다. 여기서 리더는 올바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며 발휘하게 된다.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기업문화’
전략도, 상품도, 캐치프레이즈도 모방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문화’는 모방할 수 없다. 그 기업의 전 역사에 걸쳐 모든 내외부적인 상황들, 거쳐 갔거나 현재 함께 하고 있는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새겨져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 ‘문화’를 누가 모방할 수 있단 말인가. 따라서 훌륭한 기업문화는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가장 최고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컬처 커넥션》은 문화가 왜 여러분의 기업과 경쟁자들을 차별화하는 전략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문화가 성과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지 보여준다. 실제 사례와 훌륭한 경영자들과의 인터뷰,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단계별 지침, 모범사례, 최근 동향들은 신생기업과 중견기업 모두에게 국내외에서 문화가 어떻게 성과를 높이는 수단이 되는지 보여줄 것이다.
현재 많은 훌륭한 기업들의 리더들이 앞장서서 조직문화를 파악하고 바로 세우며 강화시키려고 노력한다. 이 책에는 메이플 리프 푸드의 ‘리더십 에지’ 프로그램, 포시즌스 호텔의 ‘황금률’ 지침, 웨스트제트의 ‘컬처 커넥션’ 행사 등 다양한 기업에서의 많은 사례를 소개한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1장에서 5장까지로, 저자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것이 가치나 행동이며 이런 가치나 행동을 만드는 것은 리더십임을 강조한다. 6장에서 14장까지는 문화 통합에 대해 설명한다. 조직은 기술이 아니라 문화를 만드는 행동을 훈련시켜야 하며, 문화가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이유와 문화의 발전을 방해하는 요소들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15장에서 18장까지는 조직문화와 조직(기업) 브랜드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고, 성공적인 문화요소로서 새로운 사원을 찾아내는 방법과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18장에서는 ‘캐나다 10대 우수 기업문화상’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캐나다 10대 우수 기업문화상’
마티 파커와 워터스톤 휴먼 캐피탈은 그동안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캐나다 10대 우수 기업문화상’을 10년 가까이 운영해오고 있다. 이 상은 문화를 통해 성과를 높이고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탁월한 캐나다 기업들을 선정해 수여하며, 캐나다 기업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고 있다.
이 상은 성공한 기업문화에 대한 보상이기도 하지만 그 자체로도 많은 것을 담고 있다. 후보를 선정하고 심사하는 과정에서 많은 업체의 조직문화를 검토하고 성공과 실패사례를 접해 교훈을 얻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성과가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컬처 커넥션》에 담겨 있기도 하다.

◎추천사
한 기업의 근원적인 경쟁력은 문화에 근간을 두고 있다. 문화라는 경쟁력은 쉽게 바꿀 수도, 쉽게 모방할 수도 없다.《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컬처 커넥션》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정량화하기 어려운 기업문화의 성공과 실패 모델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나름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경영자라면 한번쯤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속한 조직과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해 고민해보길 추천한다.
- 경영전략 컨설팅사 베인&컴퍼니 이사 장영근

사람들을 신나게 일하게 하고, 서로를 하나 되게 하는 돈 이상의 그 무엇, 한 조직의 리더로서 항상 고민하는 바로 그것!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힘, 컬처 커넥션》은 그 고민의 답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보여준 책이다. 모든 문제의 답은 바로 문화에 있다.
- 명사강연 컨설팅사 마이크임팩트 대표 한동헌

훌륭한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열쇠다. 이 책의 저자 마티 파커는 실제 기업의 케이스와 인터뷰를 통해 성과관리, 리더십, 보상, 역량개발, 조직구조 등에서 기업문화가 어떻게 혁신과 조화를 이끌어내는지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보여준다. 기업의 혁신을 이끌 임원들뿐 아니라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한다.
- 전 노스웨스턴대 켈로그 경영대 교수, 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서경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이 책에 대한 찬사
들어가며

1장 너 자신을 알라
2장 고성과자들이 답이다
3장 몇 가지만 제대로: 문화를 조직과 정렬시키기 위한 필수도구들
4장 위에서 아래로: 리더십은 기업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5장 문화의 전파: 문화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6장 문화훈련
7장 문화와 축하행사
8장 존재의 이유: 신조와 믿음이 문화를 강화한다
9장 한 번 재고 세 번 잘라라
10장 문화에 독이 되는 요소들: 무엇이 기업문화를 해치는가
11장 문화변화: 습관, 제도, 사람의 변화
12장 문화를 옹호하는 사람들: 문화챔피언의 중요성
13장 문화의 충돌: 문화는 왜 글로벌 확장의 핵심 요소인가
14장 문화와 기업지배구조: 기업문화에서 이사회의 역할
15장 메시지를 거리로: 기업문화를 브랜드로
16장 궁합이 맞는 인재
17장 조직과 직원의 궁합을 높이기 위한 성과 관리
18장 문화와 성과: 문화가 성과의 원동력이라는 증거

감사의 말
주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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