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신뢰중심의 조직관리
저자 : 송운석
출판사 : 탑북스
출판년 : 2012
ISBN : 9788994318943
책소개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송운석의 『신뢰중심의 조직관리』. 가장 먼저 신뢰의 기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의 형성, 발전, 유지, 붕괴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조직의 구성원의 신뢰형성부터 관리자의 신뢰행동까지의 과정을 분석정리하면서 신뢰중심의 조직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노력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신뢰가 중심이 되어 조직이 움직이려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제1장 조직관리의 두 갈래 길
제2장 신뢰중심의 조직관리
제1절 왜 신뢰인가?
제2절 신뢰란 무엇인가?
제3절 신뢰는 우리에게 무엇을 주는가?
제4절 신뢰의 기반과 형성
제5절 개인 신뢰
제6절 조직신뢰와 관리자의 신뢰행동
제3장 비전 중심의 조직관리
제1절 리더 비전의 창출과 실현
제2절 조직의 목표
제4장 도전 중심의 조직관리
제1절 도전을 위한 가치정립
제2절 가치의 공유와 확산
제3절 도전의 실현
제5장 협력 중심의 조직관리
제1절 협력을 위한 조건
제2절 협력을 위한 기본 틀
제3절 성공적 협력의 구체화
제4절 지속적 협력 분위기 조성
제6장 소통과 조직관리
제1절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제2절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제3절 커뮤니케이션 수단
제4절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제5절 대인관계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제6절 조직 커뮤니케이션
제7장 코칭 중심 조직관리
제1절 코칭의 이론적 토대
제2절 코칭 적용의 토대
제3절 코칭의 프로세스와 기술
제4절 상황적 코칭
제8장 동기유발 이론과 조직관리
제1절 서구적 동기유발 이론
제2절 동양의 과정적 존재관점과 동기유발
제9장 혁신행동 중심 관리
제1절 조직혁신과 혁신행동
제2절 개인의 특성과 혁신행동
제3절 직무특성과 혁신행동
제4절 집단의 특성과 혁신행동
제5절 조직특성과 혁신행동
제10장 직무 스트레스 관리
제1절 직무스트레스 개념
제2절 직무스트레스 증세
제3절 직무스트레스의 접근모형
제4절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