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strong>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strong>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저자 : 구창환
출판사 : 더숲
출판년 : 2010
ISBN : 9788994418155

책소개


페이스북은 2007년 ‘최고로 주목 받는 기업’으로,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주커버그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중 한 명으로(2008년 《타임》지) 선정되었다. 페이스북은 30억 명의 방문자 수로 이미 구글을 추월했고, 방문순위가 아닌 방문자당 체류시간에 있어서도 압도적으로 1위를 달리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전 세계 1억 명 이상이 모바일 기기로 페이스북을 접촉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전 세계인들은 페이스북에 이토록 열광하는 것일까?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이러한 물음에 충실한 답변을 내려주고 있다. 페이스북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해서 초보자들을 위한 실천 가이드, 여러 기업사례 분석을 통한 페이스북 마케팅 활용방안, 페이스북을 통한 미래변화에 대한 비전과 예측, 고급자들을 위한 실천 가이드에 이르기까지 페이스북의 정의와 How-to, 그리고 그 활용법(마케팅, 개인 브랜딩, 인적 네트워크 등) 등에 대해 가감없이 다루었다.

현재 웹에서 승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이 책의 저자들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누가 더 많이, 그리고 정확하게 맺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 검색 서비스 업체들은 검색 결과로 뿌려지는 콘텐츠 정보는 많이 갖고 있을지라도 정작 사용자들 자신이 믿는 친구에 대한 정보나 친구간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면 친구의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고 전달되는 입소문(Viral) 전파 매체로서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임을 전하며 그 안에서 페이스북이 어떤 역할을 해줄 수 있는지 우리가 실감하게 도와준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경제’의 핵심과 본질을 이해하고 선도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그 자리를 선점할 수 있다면, 지금의 ‘정보 검색 중심’에서 ‘소셜 인맥 중심’으로 진화하는 차세대 웹 국면에서는 막강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임을 증명해 보여준다.

목차


머리말

Part 1 지구촌 5억 명의 프로필을 삼킨 블랙홀

1_페이스북 탄생에 얽힌 이야기들
세계는 왜, 지금 페이스북에 열광하는가 / 페이스북,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나 /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페이스북의 오늘 / 페이스북 웹 인터페이스의 진화 / 오픈 윈-윈Win-Win 전략: F8 플랫폼의 위력 / 방문자수 매달 30억 명, 구글을 뛰어넘다

2_페이스북 사용 현황 및 전망
나라별로 본 페이스북 사용자 분포 / 대륙별로 본 페이스북 사용자 분포 / 우리나라의 페이스북 사용자 현황

3_ 페이스북, 어떻게 이용되나
개인들의 페이스북 이용 사례 / 일반인들의 페이스북 실생활 이용 사례 / 기업들의 페이스북 이용 사례 페이스북 이용 사례의 시사점

4_ 페이스북의 주요 기능과 메뉴
참여와 나눔의 공간, [담벼락] / 온라인 자기소개서, 프로필 [정보] / 국경을 초월한 무언의 대화수단, [사진] / 개인의 아이디어 기록장, [노트] / 일대일 비밀 메시지 교신 도구, [쪽지] / 어플리케이션 연결 도구, [페이스북 커넥트]

5_ 페이스북의 ‘공유’ 철학과 미래
페이스북, 트위터의 단점을 보완하다 / 페이스북의 개발 동향과 미래 전략 / 소셜 웹 기술과 모바일의 만남 / 글로벌 소셜 웹의 출현과 웹의 미래 / 페이스북 ‘세계1등’은 무엇을 의미하나

Part 2 페이스북 사용법 가이드

일러두기
1_ 페이스북 가입하고 시작하기
페이스북 가입하기 86 │ 페이스북 시작하기 93 │ 프로필 정보 추가하기 95 │ 개인정보 공유범위 설정하기 106 │ 계정 설정 및 이름 변경하기 109

2_페이스북 기본 메뉴 살펴보기
페이스북 초기화면 구성 115 │ 상단 메뉴바의 구성과 기능 116 │ 좌변 메인 메뉴판의 기능 119 │ 우변 게시판 메뉴의 구성과 기능 123

3_ 페이스북 친구 맺고 소식 나누기
트위터 [팔로어]와 페이스북 [친구]는 어떻게 다른가 126 │ 이메일로 친구 찾기 129 │ 네트워크 정보로 친구 찾기 132 │ 친구 요청 및 초대하기 136 │ 친구 목록 관리 및 절교하기 142

4_ 친구와 대화하고 소통하기
친구와 쪽지 메시지 주고받기 / [담벼락] 게시물 업데이트하기 / [선물] 카드 보내기 / 온라인 채팅하기(실시간 대화나누기)

5_ 그룹 개설 및 이벤트 활용하기
[그룹]이란 무엇인가 / 그룹 보기 및 친구 따라 가입하기 / 그룹 찾기 및 자진해서 가입하기 / 그룹 만들고 멤버 초대하기 / 그룹 운영 관리 및 폐쇄하기 / 그룹 활동 참여 및 이벤트 초대하기 / 이벤트 찾아보기 및 참석 회신하기

6_ 페이지 개설 및 광고 활용하기
‘오픈 플랫폼’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라 / 작지만 강한 [페이지]의 정체 / [페이지] 만들어서 활용하기 / 페이지 개설 및 홍보 전략 세우기 / 페이지 광고 및 새 팬 만들기

7_ 페이스북, 비즈니스 도구로 활용하기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 내게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찾기 / 재미있는 게임 어플 설치하기 / 비즈니스 활용사례 1-웹문서 공유 어플, Docs / 비즈니스 활용사례 2-온라인 장터, Marketplace / 비즈니스 활용사례 3-프로필 정보를 이력서로 / 비즈니스 활용사례 4-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사용법] 설명을 마치며

Part 3 페이스북, 소셜 미디어 시장을 삼키다

1 _ 인맥경영의 새로운 무기, 소셜 미디어
어느 날 페이스북이 내게 말을 걸었다 / 인맥경영의 새로운 보물상자를 발견하다 / 마크 주커버그, 그 원대한 꿈에 놀라다 / 페이스북 마케팅,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2 _ 페이스북의 소셜 미디어 경제학
스마트폰 시대의 절대 강자, 페이스북 / 펩시, 15년 슈퍼볼 광고를 접다 / 바이럴 마케팅과 SNS의 만남, 소셜 플러그인 / 마케팅 관점에서 본 페이스북 경제학

3_해외 페이스북 마케팅 응용 사례
해외 기업의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에서 배울 점 / 유명 인사들의 퍼스널 마케팅 활용사례 / 평범한 개인들이 페이스북 프로필을 챙겨야 하는 이유

4_국내 페이스북 마케팅 활용사례
국내 대기업의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 매스 미디어 시장과 소셜 미디어의 결합 / 개인, 중소기업의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 국내파 인기 연예인의 페이스북 마케팅 / 벤처 기업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진출 사례

5_페이스북의 미래와 우리의 과제
페이스북과 인터넷의 미래 /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 분석 / 페이스북과 싸이월드의 미래 전략 / 페이스북, 3년 내 네이버 경쟁자로 뜬다 / 소셜 미디어와 개인 브랜딩 전략

Part 4 페이스북 파워 업그레이드 활용법

1.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페이스북 공유 버튼 달기 / 2.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3. 뉴스 기사를 페이스북 공유하기 / 4. 블로그 및 게시쟆 글에 [좋아요](Like) 버튼 생성하기 / 5. [Recommendations](추천) 박스 생성하기 / 6. 페이지 홍보용 [Like Box] 생성하기 / 7. [Activity Feed](최근 활동) 박스 생성하기 / 8. [Live Stream] 및 [Comments] 박스 생성하기 / 9. 소셜 플러그인 사이트 [Sendible] 활용하기 / 10. 페이스북 툴바 설치 방법 / 11. 페이스북 사용시 ‘광고 제거용 스크립트’ 설치하기 / 12. 페이스북에 로그인하지 않고 채팅하기 / 13. 페이스북에 로그인하지 않고 게시물 올리기 / 14. 페이스북 플러그 카운터 달기 및 게시판 적용하기 / 15. 플래그 카운터 친구에게 추천하기 / 16. 아이폰용 페이스북 설치 및 사용법 / 17. 트윗덱TweetDeck 설치 및 사용법 / 18. 포스퀘어FourSquare 앱 설치 및 페이스북 적용하기

저자 후기_세상이 나를 알게 하라 _ 구창환(인맥경영연구원 원장)
저자 후기_페이스북 파워 유저로 거듭나라 _ 유윤수(전 소닉월 한국지사장)
저자 후기_글로벌 네트워크 시대, ‘파워 소셜러’가 되자 _ 최규문(씨알네트웍스 CEO)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