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플랫폼 전략 (장을 가진 자가 미래의 부를 지배한다)
저자 : 히라노 아쓰시 칼|안드레이 학주
출판사 : 더숲
출판년 : 2011
ISBN : 9788994418209
책소개
21세기의 부는 플랫폼에서 나온다
경영의 핵심이자 상식이 된 플랫폼 전략은 무엇인가?
플랫폼 전략론의 세계적 권위자인 안드레이 학주와 히라노 아쓰시 칼이 공동 저작한 『플랫폼 전략』은 모든 기업의 미래전략에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된 플랫폼 전략은 무엇이며, 전세계를 주도하는 기업들이 왜 일제히 플랫폼을 구축하려고 하고 기업은 물론 개인과 정부까지도 왜 이 전략을 주목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 플랫폼을 만들 수 있고, 플랫폼의 횡포와 함정은 무엇인지에 대해 명쾌하게 보여주고 있다.
플랫폼 전략의 이론과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두 담고 있는 이 책은 나만의 플랫폼을 찾기 위해 고민하는 많은 개인과 기업들에게 미래의 기회의 장을 열어주고 새로운 생존전략을 마련해주고 있다. 특히 성공하는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략은 9가지 단계를 소개하며 미래의 성장 화두인 ‘플랫폼 전략’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플랫폼의 중요성을 뒤늦게 깨달은 국내 대기업과 인터넷 기업들, 제2의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꿈꾸는 벤처들에게 기업과 개인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그 밖에도 저자는 성공하는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략 9단계를 소개한다. 사업 도메인을 결정, 타깃이 되는 그룹 결정, 플랫폼 내의 그룹이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러 콘텐츠, 번들링 서비스 준비, 가격 전략,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가격 이외의 매력 제공, 플랫폼의 규칙 제정, 점 금지법 등 정부의 규제 및 지도, 특허권 침해 등에 주의하기, 항상 ‘진화’하기 위한 전략이 바로 그 9단계이다. 이 9단계 전략을 비롯한 저자들이 제시하는 방향들은 플랫폼의 중요성을 뒤늦게 깨달은 국내 대기업과 인터넷 기업들, 제2의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꿈꾸는 벤처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남길 것이다.
목차
감수자의 글 - 최병삼(삼성경제연구소)
서문
1장 최근 주목받는 ‘플랫폼 전략’이란 무엇인가
미팅에서는 득을 보는 건 총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신용카드는 식사 클럽
플랫폼 비즈니스는 에코시스템
플랫폼의 5가지 기능
지금 플랫폼 전략이 주목받는 4가지 이유
2장 사례로 배우는 성공하는 플랫폼 구축을 위한 9가지 전략
성공하는 플랫폼의 3가지 특징
플랫폼 구축을 위한 9가지 전략
3장 플랫폼의 횡포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플랫폼의 횡포
전략적 플레이어의 대처 방법
비(非)전략적 플레이어의 대처 방법
4장 프리, 오픈화로 ‘지지 않는’ 전략을 구축한다
프리미엄은 플랫폼의 횡포?
애플리케이션은 소셜미디어에서 왜 돈을 벌지 못하는가
왜 구글은 휴대전화 단말기를 판매하는가
일본의 SNS 전략
5장 기업이 되살아나기 위한 처방전
산업의 재생을 위해 꼭 필요한 플랫폼 전략적 사고
‘처음부터 글로벌’이란 사고방식을 갖는 게 급선무
전자책 플랫폼은 절호의 기회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