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촉 (미세한 변화를 감지하는 동물적 감각)
촉 (미세한 변화를 감지하는 동물적 감각)
저자 : 이병주
출판사 : 가디언
출판년 : 2012
ISBN : 9788994909288

책소개


모토로라, 소니, 노키아에게는 없고 애플, 3M, 유니클로에는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들은 직관적인 감각인 ‘촉’을 발휘해 변화를 감지함으로써 시장을 선도했다. 저자는 “소니는 미래 10년을 위해 너무 구체적으로 계획해, 그 예측이 빗나가면서 모든 것이 어려워졌다”며 “예측이 빗나가는 상황에서도 계획수정 없이 집착만 했기 때문에 몰락의 길을 걷게 됐다”고 말한다. 예측과 계획 위주의 경영에서 탈피해 과학을 기반으로 한 기술과 통계보다는 인문학을 바탕으로 재미를 추구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섬세한 교류를 원하는 인간의 본성으로 눈을 돌려, 인간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촉을 발달시켜야 미래 시장을 지배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프레타포르테 패션쇼의 출현_ 필요소비를 넘어 파괴소비를 열다

Chapter 1. 파괴소비시대와 네 가지 키워드 _
감성, 재미, 다양성, 예측 불가능성
- 유나이티드항공은 기타를 부숴버리지!
- 풍요로운 사회, 파괴소비시대가 태동하다
- 파괴소비 현상, 대부분의 산업에서 나타나다
- 파괴소비시대의 특징적 키워드
- 기본 욕구에서 자아 욕구로
- 세 사람이면 충분하다

Insight 소니, 삼성 그리고 애플

Chapter 2. 과학과 감성 _ O.J. 심슨이 풀려난 이유
- 살해 용의자 O.J. 심슨, 무죄 판결을 받다
- 인간의 인지능력을 축소시키는 ‘언어의 그늘’
- 언어는 틀을 만들어 우리의 생각을 가둔다
- 경영학이 볼 수 없는 곳
- 진부한 것을 놀라움으로 탈바꿈시키는 회사, 다이슨
- “우리는 소비자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Chapter 3. 돈과 재미 _ 머레이의 눈물과 웃음
- 영국의 테니스 유망주 앤디 머레이의 눈물
- 돈과 재미, 금전적 보상과 내적 보상
- 마음을 움직이면 자발적으로 행동한다
- 돈방석에 올랐던 닷컴기업들의 몰락
- 스스로 결정하고 계획하고 일하는 셈코 사람들
- “나는 CEO, 즉 최고촉매책임자입니다”

Chapter 4. 선택과 집중 vs 다양성 _ 모토로라의 몰락
- 경영학 교과서에 실린 미국 대표기업의 몰

- 선택과 집중을 잘해서 위기에 처하다
- 6시그마가 모토로라의 체질을 약화시키다
- 1퍼센트 성공을 위해 99퍼센트 실패를 장려하는 3M
- 3M의 외도, 3M의 심장과 영혼을 파괴하다

Insight 애플의 함정

Chapter 5. 예측의 미래 _ 랭글리 박사의 치명적 실수
- 최고 과학자가 자전거포 주인에게 진 이유
- 계획이 어긋날 수밖에 없는 까닭
- 한번 결정한 계획은 틀려도 바꾸기가 쉽지 않다
- 완벽한 계획경영을 자랑하던 노키아의 우연한 몰락
- 디지털시대를 미리 준비했던 소니의 계획과 몰락
- 패스트패션, 세계 의류산업을 점령하다
- “1승 9패면 충분합니다”

Chapter 6. 경영의 인간적 측면 _ 근면하고 성실한 아이히만이 악마가 된 이유
- ‘독일인=나쁜 사람’은 아니었다
- 부당한 권위에도 아주 쉽게 복종할 수 있다
- 팀의 수준은 팀장의 수준을 넘어설 수 없다
- 고어사, CEO를 선거로 뽑다
- 보스가 없고, 직급이 없고, 직책이 없는 회사
- 200명이 넘으면 회사를 쪼개라
- “CEO는 성질 버리는 직업이에요”
- 경영의 인간적 측면

Insight 경영자가 인문학을 찾는 이유

에필로그
불확실성의 가치_ 기업이 가진 촉을 확장하라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