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올리버 색스의 오악사카 저널 (달콤하고 순수한 아마추어의 열정 그리고 식물 탐사여행)
저자 : 올리버 색스
출판사 : 알마
출판년 : 2013
ISBN : 9788994963747
책소개
의학계의 시인이라 불리는 신경과학자 올리버 색스가 멕시코 오악사카로 떠났다. 과달루페의 기적을 신경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번에는 식물, 그중에서도 ‘양치류 식물’을 관찰하러 다녀왔다. 양치류에 매혹되었다는 올리버 색스는 미국양치류협회의 아마추어 동호인으로 활동한다. 이 책 《올리버 색스의 오악사카 저널》은 미국양치류협회의 동료들과 함께 떠난 양치류 탐사여행 일기를 엮은 것이다. 열흘 동안 이들은 계곡을 오르고 개울을 뛰어넘고 나무를 타며 오악사카에 살고 있는 700여 종의 양치류 중 4분의 1 이상을 관찰하고 기록했다.
더불어 주목할 만한 책은, 2012년 말, 동호인 6,000여 명이 모인 ‘야사모(야생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회원들이 찍은 사진을 모아 펴낸 한국 야생화 도록(≪꽃 피던 날의 연서≫)이다. 대상에 대한 순전한 애정으로 모여 집단지성을 이뤄낸 사례로, 현대의 아마추어 마니아들에 대한 올리버 색스의 애정 어린 스케치이다. 오악사카 탐사 여행 모임의 동료들이 풀어놓는 여러 분야의 지식은 양치류 분류학의 경계를 가로지른다. 이 책을 통해 아마추어 마니아의 순수한 열정을 옅볼 수 있다.
목차
머리말
1. Friday
2. Saturday
3. Sunday
4. Monday
5. Tuesday
6. Wednesday
7. Thursday
8. Friday
9. Saturday
10. Sun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