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프로젝트 학습 (교실속 즐거운 변화를 꿈꾸는,자기주도 학습을 키워 주는 핵심 수업 방식)
프로젝트 학습 (교실속 즐거운 변화를 꿈꾸는,자기주도 학습을 키워 주는 핵심 수업 방식)
저자 : 강인애|정준환|서봉현|정득년
출판사 : 상상채널
출판년 : 2011
ISBN : 9788996586159

책소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공부를 좀 더 잘할 수 있을까? 만일 학교가 신나고 재미있다면,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이 서로 다른 장점을 나누고 칭찬할 수 있다면, 우리가 배우는 것이 단지 성적을 올리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사회를 좀 더 공정하고 정의롭게 만들고 나의 생활을 더욱 더 행복하게 하기 위함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늘 고민해 왔던 수업방식이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수업의 중심에 프로젝트 학습이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신나고 재미있는 학교수업을 만들어 가며 어려운 과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방식이다. 소심했던 아이, 공부에 싫증을 내던 아이,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던 아이들이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자존감을 찾아가며 변화하는 과정을 실제 사례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목차


:: 프롤로그 뒤집어 보면 해법이 보인다!

PART 01 프로젝트 학습에는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이 있다

CHAPTER 01 PBL,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다
제1화 : 내성적이고 소심했던 우진이의 놀라운 변신
제2화 : 매사에 자신이 없었던 영웅이의 숨겨진 매력이 드러나다
제3화 : 스스로 껍질을 깨고 나온 자람이

CHAPTER 02 프로젝트 학습에는 감성이 있다
감성을 키우는 PBL
왕따였던 아이의 감성 지수를 높여 주다
해태상의 얼룩을 제거하면서 공공 의식을 심어 주다
깊은 지식, 깊은 울림

CHAPTER 03 serious play! 몰입으로 이끄는 길!
이상한 나라의 PBL-점심 식사도 잊은 학생들
PBL 시간마다 빙의하는 학생들
머리가 깨질 것처럼 어려운 PBL 문제를 만들어 주세요

Part 02 프로젝트 학습, 자기주도 수업의 중심에 서다

CHAPTER 04 패러다임의 변화, 생각을 바꿔야 프로젝트 학습이 보인다
왜 이 시대에 프로젝트 학습(PBL)이 필요한가?
교사 주도의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학습 주도권을 아이들에게 넘겨라
열려 있는 프로젝트 학습(e-PBL), SNS의 힘
자기주도적인 학습 모델을 실천하다

CHAPTER 05 다르게 생각하고 새롭게 만들어가는 6가지 전략
아이들에게 무한 신뢰를 주어라
아이들의 잠재 능력을 끌어올려라
아이들이 주도하고 진행하며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라
팀워크를 이루어 함께 주제를 이끌어가도록 하라
매력적인 PBL을 위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라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길러 주어라

CHAPTER 06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천, 자기주도 수업의 주인공이 되다
나만의 창의적인 학습법을 개발한다
협력과 대화를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 해결력을 높인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가 발전한다
글로벌 민주 시민 의식의 싹 틔운다
주제의 다양성이 실질적인 학습 결과를 만들어 낸다

Part 03 프로젝트 학습의 성공은 준비와 실천 과정에 달려 있다

CHAPTER 07 성공적인 프로젝트 학습 1단계-철저히 준비하라
:: 주제 결정하기_교과와 단원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 문제의 내용과 범위 결정하기_학습 기간과 수업 시간을 고려한다
:: 문제 만들기 1_풍부한 상황과 조건을 갖춘 비구조적인 문제를 생각한다
:: 문제 만들기 2_학생마다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문제 만들기 3_해당 분야의 전문가로서 생각하고 실천하게 한다
:: 문제 만들기 4_학습자의 경험과 배경으로부터 출발한다
:: 문제 만들기 5_우리들의 삶과 연계된 현실적인 소재를 찾는다
:: 문제 만들기 6_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소재를 반영한다
:: 수업 설계안 짜기_문제 해결 과정과 학습 활동에 적합한지를 체크한다
:: 온라인 학습 환경 만들기_흥미롭고 생동감이 넘치도록 구현한다

CHAPTER 08 성공적인 프로젝트 학습 2단계-실천은 과감하게
:: 학습 절차 공유_학습 과정은 교사와 학생이 공유한다
:: 문제 또는 주제 파악-무엇이든 시작이 중요한 법이다
:: 계획 수립_성공적인 과제 수행을 위해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자!
:: 협업을 통한 문제 해결 모색_PBL에서는 사공이 많아서 배가 산으로 가는 일은 없다
:: 정보 탐색 및 정보 공유_정보의 재구성은 필수, 모든 정보는 공유되어야 한다
:: 최종 산출물 완성_멋진 작품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 발표하기_성취감과 즐거움이 가득한 축제의 장을 열어라
:: 평가하기_다양한 평가 과정을 통하여 성장시켜라



Part 04 성공적인 프로젝트 학습 사례

CHAPTER 09 PBL 성공 사례 Ⅰ-나는야 인터넷 지킴이
프로젝트 수업 설계하기
문제 개발하기
교수ㆍ학습 과정 설계하기
평가 도구 선정하기
온라인 학습 환경 구축하기
프로젝트 수업 적용하기
문제의 배경 공유하기
문제의 닻을 내리다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 세우기
교사의 역할 상기하기
인터넷 지킴이로서 문제 해결 모색하기
UCC 제작과 사이버 캠페인 활동 실천하기
차근차근 빈틈없이 발표 준비하기
인터넷 지킴이 보고 대회가 열리다
배움의 과정 되돌아보기

CHAPTER 10 PBL 성공 사례 Ⅱ-붉은악마의 수를 구하라
PBL 수업 설계하기
문제 개발하기
교수ㆍ학습 과정 설계하기
평가 계획하기
수업 과정
문제 파악하기
과제 수행하기
결과 발표 및 평가하기

CHAPTER 11 PBL 성공 사례 Ⅲ-교과 통합 환경 프로젝트
PBL 준비하기
주제 선정하기
계획하기
진행하기
최종 산출물 완성 및 발표하기
평가하기

:: 에필로그
부모가 변하면 학교도 변한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