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미움받을 용기 1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저자 : 고가 후미타케|기시미 이치로
출판사 : 인플루엔셜
출판년 : 2014
ISBN : 9788996991342
책소개
우리는 모두 변화를 원한다. 지금보다 더 자유로운 삶, 지금보다 더 행복한 삶, 지금보다 더 성공적인 삶. 하지만 우리는 쉽게 핑계를 대고, 쉽게 포기한다. 지금 나의 인생을 되돌아보자. “내가 이렇게 된 것은 다 걔 때문이야”, “좀 더 부자인 집에서 태어났더라면 이렇게 살고 있지는 않을 텐데”라는 식으로 과거를 탓하거나 지금 해야 할 일들을 미루지는 않았는지 말이다.
프로이트, 융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알프레드 아들러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정신의학자이자 심리학자로, 긍정적 사고를 강조하는 ‘개인심리학’을 창시해 현대 심리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뿐 아니라 데일 카네기, 스티븐 코비 등 자기계발의 멘토라고 불리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주어 ‘자기계발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철학자는 말한다. “인간은 변할 수 있고,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고. 단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자유로워질 용기, 평범해질 용기, 행복해질 용기, 그리고 미움받을 용기.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원하는 당신,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용기’다.
이에 깊은 감명을 받고 인생이 송두리째 바뀐 두 저자 기시미 이치로와 고가 후미타케는 개인의 행복에 대한 답을 주는 것은 물론, 자신과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바꿔주는 아들러 심리학을 쉽고 재미있게 구성했다. 그 동안 프로이트와 융에 가려 대중적으로는 잘 언급되지 않았지만 고민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유용한 생활철학을 담았다. 여기에 시대를 읽는 문화심리학자 김정운 교수의 감수를 더해 내용의 깊이를 더했다.
목차
감수자의 말시작하며 첫 번째 밤 트라우마를 부정하라알려지지 않은 ‘제3의 거장’인간이 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트라우마란 존재하지 않는다인간은 분노를 지어낸다과거에 지배받지 않는 삶소크라테스, 그리고 아들러당신은 ‘이대로’ 좋습니까? 나의 불행은 스스로 ‘선택’한 것인간은 끊임없이 ‘변하지 않겠다’고 결심한다나의 인생은 ‘지금, 여기’에서 결정된다두 번째 밤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고민’이다열등감은 주관적인 감정이다변명으로서의 열등 콤플렉스자랑하는 사람은 열등감을 느끼는 사람인생은 타인과의 경쟁이 아니다내 얼굴을 주의 깊게 보는 사람은 나뿐이다권력투쟁에서 복수로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패배가 아니다 ‘인생의 과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붉은 실과 단단한 쇠사슬 ‘인생의 거짓말’을 외면하지 말라‘소유의 심리학’에서 ‘사용의 심리학’으로세 번째 밤 타인의 과제를 버리라인정욕구를 부정한다 ‘그 사람’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살지 말라‘과제를 분리’하라타인의 과제를 버리라 인간관계의 고민을 단숨에 해결하는 방법‘고르디우스의 매듭’을 끊으라인정욕구는 부자유를 강요한다진정한 자유란 무엇인가인간관계의 카드는 ‘내’가 쥐고 있다네 번째 밤 세계의 중심은 어디에 있는가개인심리학과 전체론인간관계의 목표는 ‘공동체 감각’을 향한 것왜 ‘나’ 이외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가나는 세계의 중심이 아니다더 큰 공동체의 소리를 들으라칭찬도 하지 말고, 야단도 치지 말라 ‘용기 부여’를 하는 과정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려면여기에 존재하는 것만으로 가치가 있다인간은 ‘나’를 구분할 수 없다다섯 번째 밤 ‘지금, 여기’를 진지하게 살아간다과도한 자의식이 브레이크를 건다자기긍정이 아닌 자기수용을 하라신용과 신뢰는 어떻게 다른가일의 본질은 타인에게 공헌하는 것젊은 사람은 어른보다 앞서나간다일이 전부라는 인생의 거짓말인간은 지금, 이 순간부터 행복해질 수 있다‘특별한 존재’가 되고픈 사람 앞에 놓인 두 갈래 길평범해질 용기인생이란 찰나의 연속이다춤을 추듯 살아라‘지금, 여기’에 강렬한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라인생 최대의 거짓말무의미한 인생에 ‘의미’를 부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