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교회 안의 거짓말 (영적 성장을 위해 바로잡아야 할 12가지 오해)
저자 : 김형국
출판사 : 포이에마
출판년 : 2013
ISBN : 9788997760350
책소개
영적 성장을 위해 긴급히 바로잡아야 할 12개의 거짓말과 상투어!
세상 문화에 감염된 신앙을 드러내고 도려내는 날카로운 메시지!
“예수 믿으면 복 받아요.” “믿고 기도하면 응답받아요.” 교회 안에도 거짓말이 있다. 세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제대로 알지 못해서 혹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알면서도 거짓을 택하고 이를 합리화하는 일이 종종 벌어지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성경에 기초하지 않은 말들이 ‘은혜로움’의 외피를 두르고 교회 안에 널리 퍼져 있다. 구원과 믿음, 그리스도인의 삶과 교회에 관한 심각한 오해를 반영하는 이 말들은 오늘날 성도들 사이에서 아무렇지 않게 사용되며, 교회를 병들게 한다.
인간의 약함과 악함을 보여주는 이러한 거짓말은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때까지 완전히 극복하지 못할 인간의 한계이며 죄성이다. 하지만 이런 일상사에서의 거짓말 말고도, 다른 종류의 거짓말이 있다. 어떻게 보면 순진한 오해, 혹은 상투어라고도 할 수 있지만, 교회를 병들게 하는 치명적인 거짓말들이다. 바로 더 본질적인 영역에서 발견되는 거짓말, 곧, 우리가 믿고 있는 진리에 대한, 믿는 방식과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말들이다. 《교회 안의 거짓말》은 바로 이 같은 종류의 거짓말을 겨냥한다.
이 책에서는 ‘예수 믿으면 복 받아요’, ‘ 믿고 기도하면 응답받아요’, ‘ 구원의 확신 있으세요’처럼 구원과 믿음에 대한 말에서부터 ‘믿음은 좋은데, 왜 저래’, ‘ 제가 아직 덜 죽어서요’,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와 같은 그리스도인의 삶과 관련된 상투어, 나아가 ‘지상의 교회는 어차피 완전하지 않아’ ‘사람을 왜 봐? 하나님 보고 다녀야지’와 같은 교회에 관한 말들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교회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는 표현들을 두루 살펴본다. 이 말들에 담긴 생각이 어떤 면에서 옳고 어떤 면에서 그른지, 그리고 실제로 이 말이 어떤 맥락에서 유통되며 이와 관련된 성경의 가르침은 어떠한지를 설득력 있게 보여주고, 복음에 대한 오도된 시각을 교정해준다.
목차
들어가며
1부 구원과 믿음에 대한 거짓말
01. 예수 믿으면 복 받아요
02. 일단 믿어보세요
03. 믿고 기도하면 응답받아요
04. 구원의 확신 있으세요?
2부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거짓말
05. 믿음은 좋은데, 왜 저래?
06. 제가 아직 덜 죽어서요
07. 마음은 원이로되 육신이 약해서
08. 하나님께 영광 돌립니다
3부 교회에 대한 거짓말
09. 지상의 교회는 어차피 완전하지 않아
10. 사람을 왜 봐? 하나님 보고 다녀야지
11. 그 교회 부흥하네
12. 난 평신도니까
나가며
그룹 토론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