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놀이를 통한 학습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터)
놀이를 통한 학습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터)
저자 : 김희진|박은혜|김현주|김언경|권수경
출판사 : 파란마음
출판년 : 2016
ISBN : 9788997982394

책소개


이화어린이연구원은 복도를 놀이터로 어린이에게 되돌려줌으로써 함께 소유하고, 머물고, 놀이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만 1~5세 어린이가 교류하는 장소로 만들어왔다. 본 서는 겉에서 보면 어떻게 잊혀진 공간을 놀이터로 바꾸었는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목차


│공간의 특성을 반영하여 계획한 놀이터│

무지개빛 예쁜 바다
관심의 시작 01 / ‘별동굴’을 새로운 놀이 공간으로
탐구 02 / 만들고 싶은 공간
/ 심해 환경에 대해 알아보기
탐구의 확장 03 /그림으로 표현한 심해 환경
탐구의 적용 04 /공유 공간에서 할 수 있는 놀이 생각해보기
/ 공유 공간 이름 짓기
/ 공유 공간 사용법 알려주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다양한 연령의 놀이

어린이 은솔극장
관심의 시작 01 / 상자를 활용한 놀이
탐구 02 / 교실에 만든 영화관
/ 영화 내용 구성하기
/ 계단 극장 경험하기
탐구의 확장 03 / 이전의 계단 극장 살펴보기
/ 극장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
/ 극장 이름 정하기
탐구의 적용 04 / 극장에서 지켜야 할 약속
/ 극장에서 상영할 영화 정하기
/ 극장에서 상영할 영화 제작하기
/ 역할 정하기
/ 극장 홍보하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극장 운영하기

우리들 상상으로 만든 거미줄 놀이터
관심의 시작 01 / 지하 램프길
탐구 02 / 거미줄과 거미
/ 거미줄의 형태

탐구의 확장 03 / 표상에 적절한 자료 찾기
탐구의 적용 04 / 거미줄 놀이터 만들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놀이하기, 관리하기

무지개 놀이터
관심의 시작 01 / 문제 인식
탐구 02 / 문제해결 방안 찾기
탐구의 적용 03 / 놀이터 설계하기
/ 놀이터 구성하기
탐구 결과의 활용 04 / 무지개 놀이터에 대해 형님과 동생에게 알리기
/ 놀이터 홍보 자료 제작 배포하기
하늘 반짝 캠핑장
관심의 시작 01 / 연구원의 공유 공간 찾아보기
탐구 02 / 건물의 층수에 대해 알아보기
/ 공유 공간에 대해 알아보기
/ 공간의 특성 알아보기
/ 만들고 싶은 공간
/ 만들고 싶은 공간 놀이해보기
/ 공간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것
탐구의 확장 03 / 교실에서 캠핑놀이하기
/ 여러 가지 상황 상상하기
탐구의 적용 04 / 캠핑장에 필요한 것 꾸미기
/ 그림자 탐색하기
/ 공유 공간 구성하기
/ 캠핑 놀이터 이름 정하기
/ 놀이 방법 안내하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다양한 연령의 놀이

데굴데굴 놀이터
관심의 시작 01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경사로
탐구 02 / 경사로의 특성 탐색하기
탐구의 확장 03 / 경사로에 놀잇감 굴리기
탐구의 적용 04 / 데굴데굴 놀이터 만들기
/ 데굴데굴 놀이터에서 놀이하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다양한 연령을 어우르는 놀이터

볼링 놀이터
관심의 시작 01 / 빈 우유통 재활용하여 담고 쏟기/ 넣고 빼기 놀이하기
탐구 02 / 영아가 만든 통 놀잇감으로 다양한 놀이하기
탐구의 확장 03 / 더 빨리 굴리려면… 통이 무겁거나 내가 세게 굴리거나!
탐구의 적용 04 / 볼링 놀이터 만들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다양한 연령의 놀이

다양한 방법으로 걸을 수 있는 램프길
공간의 특성 01 / 램프길
기준 1 02 / 걷기 이외의 대근육활동을 할 기회 제공
기준 2 03 / 다음에 나타날 것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할 수 있는 활동
기준 3 04 /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학기 초임을 고려하여 안전을 보장하는 활동
기준 4 05 / 연구원의 다양한 공간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활동
기준 5 06 / 상상놀이를 촉진할 수 있는 활동

│우연한 활동으로부터 생성된 놀이터│

우리가 설계하고 설치하는 테라스 물놀이대!
관심의 시작 01 / 신나는 물놀이!
/ 교실에서 물놀이하기
탐구의 확장 02 / 물놀이 놀잇감 설계하기
탐구의 적용 03 / 물놀이 놀잇감 만들기
/ 만든 놀잇감 실험하기
/ 만든 놀잇감 수정하기
탐구 결과의 활용 04 / 완성한 물놀이대에서 놀이하기
/ 동생과 함께 놀이하기

형님들이 만들고 동생들이 놀이하는 미로
관심의 시작 01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미로
탐구 02 / 그림으로 그린 미로
/ 블록으로 만든 미로
탐구의 확장 03 / 미로 계획하기
탐구의 적용 04 / 미로 만들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동생 초대하기

별동굴
관심의 시작 01 / 공간에 대한 관심 갖기
탐구 02 / 대상지 선정 및 탐색
탐구의 확장 03 / 공간 디자인에 대한 생각 모으기
탐구의 적용 04 / 벽면 꾸미기
/ 안전한 천장 만들기
/ 놀이하기 충분한 밝기의 동굴 만들기
/ 출입문 만들기
/ 놀이시설 설치하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사용한 후 휴식 공간으로 바꾸기
/ 초대하기 및 놀이하기

굴링굴링 볼링장
관심의 시작 01 / 큰 블록으로 구성한 찻길에서 시작한 공굴리기
탐구 02 / 다양한 크기의 공을 굴려보기
탐구의 확장 03 / 복도에 재구성하기
탐구의 적용 04 / 울타리 만들기
/ 볼링장의 간판, 규칙 포스터 만들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누구나 올 수 있는 볼링장

숨기고 찾는 보물찾기 놀이터
관심의 시작 01 / 교실 재구성하기
/ 공간 바꾸기
/ 숨기고 찾는 놀이의 발견
탐구 02 / 놀이가 지속되게 하기 위한 전략

탐구의 확장 03 / 놀이를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전략 찾기
/ 놀이하기 위해 필요한 것
탐구의 적용 04 / 놀이 공간으로 만들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다른 반 초대하기

반짝이 불빛 놀이터
관심의 시작 01 / 어둠, 그림자 찾아보기
탐구 02 / 그림자가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탐구의 적용 03 / 다양한 그림자가 생기는 조건 만들어보기
탐구 결과의 활용 04 / 그림자를 이용해 극놀이하며 동화 만들기
/ 그림자를 이용해 만든 동화
/ 공유 공간 꾸미기
/ 반짝이 불빛 놀이터에서 놀이하기

공이 지나는 길
관심의 시작 01/ 휴지심에 공 넣기
탐구 02 / 아크릴 파이프 탐색하기
/ 놀이 방법 알아보기
탐구의 확장 03 / 직선형 길 만들고 공굴리기
/ 기울기가 있는 직선형 길 만들고 공굴리기
/ 연결구 사용하여 길 만들기
/ 형님이 만든 길 살펴보고 놀아보기
탐구 결과의 활용 04 / 우리가 만든 길에서 놀이하기

누구나 숨을 수 있고 언제나 만들 수 있는 숨바꼭질 놀이터
관심의 시작 01 / 숨바꼭질 시도하기
탐구 02 / 교사의 도움을 받아 도구를 사용해 숨바꼭질하기
/ 교사 및 또래를 모방하여 숨바꼭질하기
탐구의 확장 03 / 또래와 같은 공간에 숨기
/ 사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숨바꼭질하기
탐구의 적용 04 / 형님과 함께 숨바꼭질하기
탐구 결과의 활용 05 / 숨바꼭질 놀이터
/ 숨바꼭질 놀이터에서 놀이하기
/ 형님과 함께 숨바꼭질 놀이터에서 놀이하기
/ 동생과 함께 숨바꼭질 놀이터에서 놀이하기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