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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2 (우리 시대를 읽기 위한 최소한의 인문 배경지식)
저자 : 주현성
출판사 : 더좋은책
출판년 : 2013
ISBN : 9788998015039
책소개
독자가 선택한 가장 체계적인 인문학 교과서
Perfect! 그 두 번째 인문 지식의 완성!
지적 호기심이 해소되었을 때 지식은 더 많은 지식을 부른다. 인문학을 시작하는 입문 독자들을 위해 준비한 핵심 여섯 분야를 통해 인문 지식을 살뜰히 쌓은 독자들은 더 확대된 인문 지식의 다른 분야를 요구했다. 사회를 읽는 다양한 스펙트럼이 담긴 사회학이나 지성인의 관심사인 미학에 대한 갈망으로 문의를 해오기도 했다. 또 문학사의 문예 사조나 철학에서 과학으로 가는 길목에서 고민하는 독자들도 있었다. 핵심적인 부분만을 전달하는 데에도 엄청난 지면이 할애되는 만큼 지면상 많은 분야를 다룰 수 없었던 아쉬움을 독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인문학 배경 지식을 위한 한 권으로 엮었다.
우리 시대 인문학을 위한 최소한의 배경 지식에 대해 다룬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2』에서는 모네 이전의 회화, 문학과 문예사조, 과학의 독립사, 사회이론의 대가들, 미학의 역사와 대중문화 등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읽는 데 있어 꼭 알아야 할 분야를 엄선하여 전작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과 함께 읽어나가면 완전한 인문 지식들을 완성해나갈 수 있게 구성하였다. 그간의 인문학을 공부하면서 느낀 고충을 한 방에 해소할 수 있는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2』를 통해 좀 더 가깝게, 좀 더 넓게 인문학을 느낄 수 있으며, 익힌 인문 지식으로 우리 사회에서 담론이 되고 있는 여러 사안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인문서와 사회적 이슈들을 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분야들은 그 하나하나가 의미 있는 역사적 흐름이며, 실제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그 결과 수시로 반복되는 역사적 전개는 반복의 지겨움이 아니라, 역사의 중요한 변곡점들이 무엇이며,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점검할 수 있게 해준다.
목차
1장. 원시 미술에서 사실주의까지ㆍ모네 이전의 회화
기원의 미술, 원시 시대와 이집트 미술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미술 | 또 하나의 기원, 이집트 미술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
이상미를 추구한 그리스 미술 | 실용성과 사실성이 돋보이는 로마 미술
오직 신을 위한 경배, 중세 미술
카타콤과 바실리카를 넘어서 | 금과 모자이크로 빛나는 비잔틴 미술 | 중세 최초의 통합 양식, 로마네스크 | 중세 미술의 완성, 고딕
르네상스 혁명과 마니에리슴
거장들의 시대 | 북유럽의 르네상스와 거장의 후예들
바로크의 격렬함, 그리고 렘브란트
카라바조가 몰고 온 극적인 명암의 세계 | 렘브란트, 그리고 로코코
신고전주의 대 낭만주의
혁명의 홍보대사, 신고전주의 | 감춰진 현실의 고발자, 낭만주의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망막에 비치는 것만을 그린다, 쿠르베 | 미국의 사실주의, 그리고 마네의 시대
2장. 명작들이 수놓은 또 하나의 지성사ㆍ문학과 문예사조
서양 문학의 첫 번째 원천, 헬레니즘
원천 중의 원천, 그리스 문학 | 유럽 전역으로 퍼져 나간 로마의 라틴문학
헤브라이즘과 기사들의 문학
기독교 문학과 또 다른 신화들 | 영웅 서사시와 기사문학 | 풍자문학과 새로운 시대의 선구자들
인문주의를 앞세운 르네상스 문학
이탈리아로부터 시작된 르네상스 | 유럽 전역으로 퍼져 나가는 르네상스의 열풍 | 스페인의 르네상스와 바로크적 문학
고전주의 문학에서 계몽주의 문학으로
그리스를 이상으로 한 고전주의 문학 | 세상을 개혁하려는 계몽주의 문학 | 특수한 독일의 고전주의와 괴테의 시대
감성과 열정을 노래하라, 낭만주의
독일과 영국의 낭만주의 | 프랑스의 낭만주의 | 미국의 초월주의적 낭만주의
사실주의 문학, 삶을 생생하게 재현하다
사실주의의 발원지, 프랑스 | 러시아 문학의 황금시대 | 영국과 미국의 사실주의
새 시대를 준비하는 세기말 사조들, 자연주의와 상징주의
과학을 앞세워 운명론으로 나아간 자연주의 | 초월적 정신으로 새 시대를 준비하는 상징주의 | 유미주의와 데카당스
프랑스 아방가르드와 실존주의
세계대전 후에 전개되는 아방가르드 문학 | 표현주의와 독일 문학의 거장들 | 전후 실존주의 문학과 누보로망
영미의 모더니즘과 전후 문학
시의 모더니즘 혁명, 이미지즘과 주지주의 | 모더니즘 소설, 신심리주의 소설과 전후 소설 |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성에 대한 불신, 포스트모더니즘
중남미의 포스트모더니즘 | 미국 및 그 밖의 지역의 포스트모더니즘
3장. 철학에서 뛰쳐나온 가장 정확한 지식ㆍ과학의 독립사
문명을 일으키는 고대 과학
소크라테스 이전 시대의 과학 | 고대 과학의 꽃, 헬레니즘 시대의 과학자들
로마와 중세를 지배한 거장들
플라톤의 수학과 자연철학 | 아리스토텔레스의 세계관과 자연철학 | 로마 시대가 낳은 거장들, 프톨레마이오스와 갈레노스
암흑기 중세와 황금기 이슬람
기독교 시대를 지배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세계 | 고대 과학의 명맥을 잇는 동유럽의 세계 | 이슬람의 과학
논쟁에 휘말린 중세 후기와 꿈틀대는 새로운 과학
아베로이즘과 토마스 아퀴나스 | 과학의 르네상스
혁명의 시작과 과학적 방법의 정립
천문학의 면도날, 코페르니쿠스 | 케플러의 타원 궤도 | 우주의 실제 모습을 목격한 갈릴레이 | 근대 역학을 연 갈릴레이
고전역학의 완성과 뉴턴의 시대
데카르트와 관성의 법칙 | 뉴턴의 고전역학 완성 | 뉴턴의 또 다른 과학과 방법론 | 뉴턴이 만든 계몽의 시대
새롭게 거듭나는 생물학과 전기 자기학
꿈틀거리는 생물학 | 뉴턴 과학의 수제자, 전기 자기학
진화론 혁명과 현대 생물학의 전개
진화론을 준비하는 과학적 성과들, 린네와 라이엘 | 과학적 진화론의 탄생 | 다윈이라는 폭풍 | 다윈의 부활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
아인슈타인과 상대성이론 | 양자역학과 불확실한 세계
과학과 철학의 경계
경험적으로 검증해야 과학이라 할 수 있다 | 반증으로 합리주의 과학을 만들어내는 포퍼 | 과학혁명의 구조 | 다시 쓰이는 과학사와 과학의 정의들
4장. 사회를 과학한다ㆍ사회이론의 대가들
사회학의 아버지, 뒤르켐
사회의 과학을 꿈꾼 사람들 | 뒤르켐, 마침내 사회학을 만들어내다 | 사회는 통합되어 있다
마르크스 대 베버
마르크스의 유물론과 계급의 사회학 | 현대 사회학의 다양한 연구 틀을 제공한 베버
또 한 명의 거장, 지멜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자들
베버와 지멜이 열어놓은 사회명목론 | 미드의 사회적 자아 | 시카고학파와 상징적 상호작용론자들
파슨스와 머튼의 구조기능주의
파슨스의 AGIL 모형 | 머튼의 순기능과 역기능
다렌도르프와 코저의 갈등 이론
마르크스에서 다렌도르프로 | 지멜과 코저의 갈등 기능론
교환이론과 민속 방법론
공리주의와 행동주의의 수혈을 받은 교환이론 | 호만스와 블라우의 교환이론 | 현상학을 적용한 민속 방법론
자주 거론되는 인류학의 거장들
타일러와 프레이저 | 모건, 보아스 그리고 뒤르켐 | 각각의 인류학을 대표하는 거장들
현대 사회이론의 대가들
칼 포퍼와 밀즈 | 하버마스와 기든스 | 부르디외와 사이드
5장. 아름다움을 철학한다ㆍ미학의 역사와 대중문화
미학을 시작하며
미학에서 무엇을 볼 것인가? | 꿈틀거리는 서양 미학의 기원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
플라톤의 절대적 초월의 미 |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 | 『시학』에서의 모방과 카타르시스
플로티노스의 도약의 미학
플로티노스의 미학과 예술론의 혁명
신과 이성의 결합, 중세 미학
아우구스티누스의 신의 미학 | 아퀴나스의 신학적 미학과 철학적 미학
르네상스 예술과 합리주의 미학
기술적 이론들을 앞세운 천재의 시대, 르네상스 | 데카르트의 ‘말할 수 없는 것’ | 미학을 창시한 바움가르텐
근대 미학의 흐름을 주도한 경험주의 미학
로크의 경험론과 홉스의 이기적 인간 | 샤프츠베리와 허치슨의 도덕감정론 | 경험주의 미학의 완성자, 흄과 ‘미의 판단’ | 미와 숭고를 구분한 버크
칸트, 미학을 정초해내다
무관심성과 보편적 판단 | 형식적 합목적성과 형식미학의 정초 | 숭고의 개념과 천재의 미학
헤겔의 내용미학과 그 붕괴
헤겔의 내용미학과 예술의 종말 | 이성에서 의지로, 쇼펜하우어와 니체의 미학
현대 미학의 다양한 전개
형이상학을 이어받은 크로체 | 잉가르덴과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적 미학 | 가다머의 해석학적 미학 | 예술을 실험한다, 예술심리학 | 예술사의 철학
마르크스 미학과 대중문화
루카치의 총체성과 리얼리즘 미학 | 아도르노의 비판 이론과 미학 | 벤야민의 아우라와 기술 재생산 시대
포스트모더니즘 미학과 대중문화
리오타르와 숭고의 미학 |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