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자바 API 디자인 (자바 프레임워크 아키텍트가 알려주는 API 설계 이론과 실제)
저자 : 야로슬라프 툴라흐
출판사 : 위키북스
출판년 : 2015
ISBN : 9788998139964
책소개
자바 프레임워크 아키텍트에게서 배우는 API 설계의 이론과 실제!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오늘날에는 프로그래머가 곧 API 설계자이기도 하다. 적절히 설계된 API는 소프트웨어의 수명과 진화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API 설계 지식은 중요도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사내 프로그램뿐만이 아니라 공개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처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개발자라면 API 설계 지식이 더욱더 필요하다. 이 책에는 넷빈즈 프로젝트의 아키텍트가 10년 넘게 API를 설계, 개발, 유지보수하면서 겪은 경험이 고스란히 들어있어 API 설계 지식이 필요한 모든 프로그래머와 아키텍트에게 크게 도움될 것이다.
목차
[1부] 이론과 정당성
1장: 현대 소프트웨어 구축의 예술
합리주의, 경험주의, 무지
지금까지의 소프트웨어의 진화
거대한 기반 요소
아름다움, 진리, 우아함
더 무지해져라!
2장: API를 만드는 이유
분산 개발
애플리케이션 모듈화
비선형적인 버전 관리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이다
경험적 프로그래밍
첫 번째 버전은 늘 쉽다
3장: 훌륭한 API를 결정하는 요소
메서드와 필드 시그너처
파일과 파일의 내용
환경변수와 명령줄 옵션
API로서의 텍스트 메시지
프로토콜
동작 방식
I18N 지원과 L10N 메시지
넓은 의미의 API
API의 품질을 검사하는 법
4장: 시시각각 변하는 표적
첫 번째 버전은 결코 완벽하지 않다
하위 호환성
유스 케이스 지향의 중요성
API 리뷰
API의 생명주기
점진적 향상
[2부] 실제 설계
5장: 필요 이상으로 노출하지 마라
메서드가 필드보다 낫다
생성자보다 팩터리가 낫다
모든 것을 final로 만들어라
어울리지 않는 곳에 설정자 메서드를 넣지 마라
프렌드 코드에서만 접근하는 것을 허용하라
객체를 만든 이에게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라
깊은 계층구조를 노출하지 마라
6장: 구현이 아닌 인터페이스를 대상으로 코드를 작성하라
메서드나 필드 제거하기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제거하거나 추가하기
기존 계층구조에 인터페이스나 클래스 집어넣기
메서드나 필드 추가하기
자바 인터페이스와 클래스 비교
외유내강
메서드를 추가하길 좋아하는 사람들의 천국
추상 클래스는 유용한가?
매개변수 증가를 위한 대비
인터페이스 대 클래스
7장: 모듈화 아키텍처를 사용하라
모듈화 설계의 유형
상호컴포넌트 룩업과 통신
확장점 작성하기
순환 의존성의 필요성
Lookup은 어디에나 있다
Lookup의 남용
8장: 클라이언트와 제공자를 위한 API를 분리하라
C와 자바로 API/SPI 표현하기
API 진화는 SPI 진화와 다르다
Writer의 자바 1.4와 자바 1.5 사이의 진화
API를 적절히 나눠라
9장: 테스트 용이성을 염두에 둬라
API와 테스트
명세의 쇠퇴
좋은 도구는 API를 더 사용하기 쉽게 만든다
테스트 호환성 도구
10장: 다른 API와 협동하기
다른 API를 사용하는 것을 조심하라
추상화 누출
API의 일관성 강제하기
위임과 합성
API를 잘못 사용하지 않게 하라
자바빈 리스너 패턴을 남용하지 마라
11장: API의 런타임 측면
고치기 여정
신뢰성과 무지
동기화와 교착상태
재진입성 호출 대비
메모리 관리
12장: 선언형 프로그래밍
객체를 불변적으로 만들어라
불변적인 동작 방식
문서의 호환성
[3부] 일상 생활
13장: 해로운 것으로 여겨지는 극단적인 조언
API는 아름다워야 한다
API는 정확해야 한다
API는 단순해야 한다
API는 성능이 좋아야 한다
API는 100퍼센트 호환성을 갖춰야만 한다
API는 대칭적이어야 한다
14장: API 설계의 역설
API 이중 사고
보이지 않는 일
안정적인 API를 약속하는 두려움 극복하기
유지보수 비용 최소화하기
15장: API 우주의 진화
망가진 라이브러리 되살리기
의식적 업그레이드 대 무의식적 업그레이드
대체 동작 방식
비슷한 API의 연계와 공존
16장: 협동 작업
코드를 커밋하기 전에 검토 절차 밟기
개발자들이 API를 문서화하도록 설득하기
빅 브라더는 잠들지 않는다
API 패치 수락하기
17장: 게임을 활용한 API 설계 실력 향상
개요
1일차
2일차
3일차: 평가의 날
여러분도 해보시길!
18장: 확장 가능한 비지터 패턴 사례 연구
추상 클래스
진화 준비
기본 탐색
명확한 버전 정의
비단조적 진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자료구조
클라이언트 비지터와 제공자 비지터
삼중 디스패치
비지터를 위한 행복한 결말
편의성 문법
19장: 시한부 절차
명세 버전의 중요성
모듈 의존성의 중요성
제거된 부분을 영원히 놔둬야 하는가?
모놀리식 API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