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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의 절대강자 (세계 최고의 경영대학원 인시아드 연구보고서)
저자 : 카란 지로트라|세르게이 네티신
출판사 : 전략시티
출판년 : 2016
ISBN : 9788998199197
책소개
획기적인 신기술이나 신제품의 연이은 성공에만 매달릴 수는 없다.
지속 성장하고 싶다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일상화에 눈을 돌려라!
혁신의 대명사 애플의 매출이 15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가 한계에 다다르며,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신제품으로 야심차게 내놓은 애플워치 판매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도 요인이 되었다.
대부분의 시장이 과당 경쟁으로 포화 상태인 요즈음, 미래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선 새로운 시장을 발굴할 수밖에 없다고 믿는다. 그 결과 대부분의 기업들은 획기적인 신기술과 신제품으로 신시장을 창출하는 데에만 집중한다. 성공 확률이 낮아 오히려 쇠퇴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는데도 말이다.
그런 점에서 일상의 경영 활동 속에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데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사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야말로 진정한 혁신의 길이다. 아이팟이나 아이폰의 성공도 신기술이기 때문이 아니라,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했기에 가능했음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또한 이 접근법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약점을 공략해 개선한다는 점에서 성공 가능성도 높다. 혁신의 일상화를 통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 성장을 견인할 수 있다는 매력도 지니고 있다.
이에 세계 최고의 경영대학원 인시아드 교수인 저자들은 다년간의 연구와 실전 경험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일상화시킬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4W 전략으로 제시한다. 즉,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약점인 ‘정보 리스크’와 ‘보상 정렬 리스크’를 줄일 수 있도록 의사 결정 요소나 시기, 주체, 목적을 변경시키는 것만으로도 성공을 거머쥘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목차
Chapter 1. 아르키메데스의 지렛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일상화
블록버스터의 혁신 경험
어디까지가 혁신일까?
최적의 BMI 프레임워크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3단계
실행 과정에서 만나게 될 장애물
Chapter 2. 비즈니스 모델의 현황 파악
비즈니스 모델과 리스크
잘못된 리스크 셈법
비즈니스 모델에서 리스크 찾기
비효율성 평가하기
패션 브랜드 자라 사례
BM 검사는 일회성으로 그쳐선 안 된다
Chapter 3. ‘What’ 혁신 전략
주요 의사 결정 범위를 좁게 국한시켜라
폭스바겐 비틀과 부가티의 공통점
의사 결정의 위험을 분산시켜라
아이디어 분석 : 가사 도우미 사업
Chapter 4. ‘When’ 혁신 전략
유연성 극대화를 위해 의사 결정을 연기하라
의사 결정 순서를 바꿔라 : 경쟁을 통한 혁명
의사 결정을 분리해 초기 수요 신호를 감지하라
아이디어 분석 : 초음속 자판기
Chapter 5. ‘Who’ 혁신 전략
누가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가?
누가 리스크의 영향을 가장 덜 받는가?
누가 이득을 가장 많이 볼 것 같은가?
아이디어 분석 : 패션시스타
Chapter 6. ‘Why’ 혁신 전략
수익 모델의 재정립, 성과 기반 계약
글로벌 소싱 시장의 혁신
망가진 시스템의 개선 전략, 통합화
아이디어 분석 : 릴레이라이즈
Chapter 7.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실행
비즈니스 모델 혁신 매트릭스
BMI 아이디어 발굴하기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결점 찾기
적절한 W 요소 찾기
소규모 팀으로 전문 업무 수행하기
마케팅 전략 개발하기
마케팅 실험
테라패스 프로젝트, 그 이후
Chapter 8.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미래
스베르방크의 변화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길
저자 후기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