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악어 프로젝트 (남자들만 모르는 성폭력과 새로운 페미니즘, 푸른지식 그래픽로직 5)
악어 프로젝트 (남자들만 모르는 성폭력과 새로운 페미니즘, 푸른지식 그래픽로직 5)
저자 : 토마 마티외|토마 마티
출판사 : 푸른지식
출판년 : 2016
ISBN : 9788998282752

책소개


“저는 길거리 성폭력을 몰랐습니다.”
남성 작가의 손으로 그린 여성의 생생한 경험담
성폭력과 성차별 문제를 새롭게 인지하고, 질문하며, 토론하게 만드는 책

이 책은 여성이 일상적으로 겪는 성폭력과 성차별을 다양한 에피소드로 풀어낸 그래픽 북이다. 양성 평등 사회로 알려진 프랑스에서 논란이 될 만큼 성폭력이 발생하는 현실을 적나라하고 과감하게 그려냈다. 공공장소 성추행, 직장 성희롱, 데이트 폭력 등 다양한 성폭력 상황을 50여개의 에피소드에 그려냈고, 여기에 실제 상황에서 오가는 노골적인 언행과 욕설까지 그대로 담아 생생함을 느끼게 한다. 무엇보다 남성을 모두 녹색의 악어로 표현한 점이 두드러진다. 이 책은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과 그 여성을 대상화하는 포식자인 남성, 즉 '악어'가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러한 실험적인 표현 방식을 통해 남성과 여성 모두 진정으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존할 방법을 모색한다. 남성과 여성 모두가 성폭력과 성차별 문제를 새롭게 인지하고 토론할 수 있게 만드는 책이다. (※ 용어 해설: ‘성폭력’은 성을 매개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해 이뤄지는 모든 행위를 통칭하는 말로, 성희롱이나 성추행, 성폭행을 모두 포괄한다.)


목차


이렌 자이링거 (Irene Zeilinger)
사회학자이며 브뤼셀 가랑스 단체에서 자기방어를 교육한다. 20년 전부터 전 세계 다양한 곳에서 여성에게 일어나는 폭력 사건과 싸우고 있다. 2008년 “아무 말도 못하고 당하기만 하는 것이 지긋지긋해진 모든 여성을 위해” 자기방어에 대한 페미니스트 개론서인 『아니라면 정말 아니다(Non, c'est non)』를 썼다.

안-샤를로트 위송(Anne-Charlotte Husson)
페미니스트, 블로그 ‘젠더!(Genre!!)’(cafaitgenre.org)의 운영자이며 파리13대학에서 언어학 박사 과정에 있다.

길거리 성폭력 중단(Stop harcelement de rue) 단체
길거리 성폭력의 근절와 예방을 촉구하는 프랑스 단체. 2014년 2월 프랑스에서 2명의 운동가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활동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세계 다수의 도시에서 수십 명의 구성원이 참여하고 있다.

로랑 플륌(Lauren Plume)
블로그 ‘던져진 질문들(lesquestionscomposent.fr)’를 운영한다.

권김현영
여성학자. 성폭력에 대항하고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해왔다. 성폭력생존자말하기대회와 자기방어훈련을 동료들과 함께 만들고 진행했다. 사건지원매뉴얼, 목격자중심예방교육, 군대내성폭력토론교육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성폭력에 맞서다』,『성의 권리 성의 정치』,『남성성과 젠더』,『언니네 방』등을 공저했다. 걸어온 싸움은 피하지 않되, 먼저 시비를 걸지는 않는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