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농민시장의 사회학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농민시장의 사회학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원동
출판사 : 따비
출판년 : 2017
ISBN : 9788998439392

책소개


농민시장은 사회적 불평등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농산물은 운송과 (냉장)보관에 매우 큰 비용이 들어가는 상품이다. 그해의 자연에 따라 생산량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데다 장기 보관이 거의 불가능한 상품이기도 하다. 그 때문에 가격에 개입할 여지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생산자가 공급사슬의 그 누구보다도 불리한 위치에 있는 상품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들이 생산자농민이 받는 가격과 최종 소비자 가격 간에 큰 차이가 나도록 한다.

이런 한계를 벗어나, 생산자농민과 최종 소비자 간의 유통 단계를 줄여 직거래하는 방법이 여러모로 도모되었다. 소비자가 생산지인 농장으로 직접 찾아가 구입하는 농장 직판, 다수의 소비자가 선불을 내고 회원으로 가입하여 농장으로부터 정기적으로 꾸러미(해당 농장에서 그때그때 수확한 다양한 농작물 박스. 소비자는 작물을 선택할 수 없다.)를 받는 공동체후원농업(CSA), 그리고 지역의 농민이 도심에 정기적으로 열리는 장터에 가서 직접 자신이 생산한 농작물을 판매하는 농민시장(farmers market)이 그것이다.

사회학자 김원동은 그중에서도 농민시장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사회적 불평등 문제에 천착해온 저자가 미국의 농민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어느 국가보다 불평등이 심화된 속도가 빠르고, 그로 인한 문제가 공동체를 붕괴시킬 수준에 이른 사회가 바로 미국이다. 이런 미국에서, 먹거리사막(food desert)에 거주하는 도시 빈곤층에게는 경제적 부담을 덜면서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을 제공하고, 생산자농민은 중간유통상인에게 농작물을 넘기는 것 외에 수입을 올릴 수 있는 또 다른 공간이 바로 농민시장이다.

목차


서문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관심과 미국 농민시장의 조우 _ 7

제1부 미국 사회의 불평등과 농민시장
1장 미국의 사회적 불평등, 먹거리 그리고 농민시장
미국 사회의 소득 불평등 추이와 실태 _ 26
미국 사회의 소득 불평등 심화 원인과 정치사회학적 함의 _ 37
사회적 ‘가치’ 문제와 연계된 공공사회학적 연구 _ 41

2장 미국의 농민시장: 예비적 탐색
미국의 농민시장: 개념과 성장 추이 그리고 현황 _ 52
농민시장에서의 직거래와 먹거리 시장으로서의 잠재력 _ 56
미국 농무부의 농민시장과 먹거리 정책 _ 59
영양보충 지원 프로그램의 역사와 목적, 실태 _ 62
영양 지원 프로그램과 농민시장 _ 66
슈퍼마켓, 먹거리사막 그리고 농민시장 _ 71
유기농과 농민시장의 배태성 _ 79


제2부 미국의 농민시장: 사례 분석
3장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
시장 개요 _ 88
면접조사를 통해 본 페리 플라자 농민시장의 특징 _ 104

4장 도시의 심장 농민시장
시장 개요 _ 111
면접조사를 통해 본 도시의 심장 농민시장의 특징 _ 114

5장 알레머니 농민시장
시장 개요 _ 137
면접조사를 통해 본 알레머니 농민시장의 특징 _ 139

6장 레인 카운티 농민시장
시장 개요 _ 161
참여관찰과 면접조사를 통해 본 레인 카운티 농민시장의 특징 _ 169

7장 스프라우트 농민시장
시장 개요 _ 187
면접조사를 통해 본 스프라우트 농민시장의 특징 _ 193

8장 포틀랜드주립대학교 농민시장
시장 개요 _ 203
면접조사를 통해 본 포틀랜드주립대학교 농민시장의 특징 _ 213

9장 피플스 농민시장
시장 개요 _ 223
면접조사를 통해 본 피플스 농민시장의 특징 _ 229


제3부 농민시장의 사회학
10장 미국 농민시장의 현실과 사회학적 함의
미국 농민시장의 현실 _ 244
미국 농민시장의 사회학적 함의 _ 255

11장 미국의 농민시장: 향후 과제와 한국 사회에 주는 함의
미국 농민시장의 과제 _ 272
미국 농민시장 연구가 한국 사회에 주는 메시지 _ 279

주석 _ 284
참고문헌 _ 315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