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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법 중심 한국어 1 (초급)
저자 : 정달영
출판사 : 박문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98468187
책소개
한국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어법 중심으로 익혀 나가는 내용이 되도록 엮었다. 전3권인 초급편,중급편,고급편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문법 또는 어법 유형을 깨우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어법 유형은 주로 조사나 어미로 이루어지는 문장의 뼈대요 골격이다. 정확한 한국어를 배우려면 기본이 되는 어법 사항을 잘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이 책에서는 강조하였다.
둘째, 한국어의 어법 유형은 단계적으로 익혀야만 효율성이 높은 학습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일상 문장에서 자주 쓰이는 쉬운 어법부터 익히고, 점차 어려운 어법을 배워 나가는 것이 효율적인 한국어 학습법이라는 점을 학습자의 머릿속에 늘 새겨 두도록 강조하였다.
셋째, 본문 내용을 주로 문답식으로 구성하여, 듣기와 말하기를 동시에 숙달하도록 역점을 두었다. 본문의 내용은 교실에서의 교수 학습, 자학자습, 녹음 활용 또는 한국인들과의 만남 등에서 듣는 내용이 학습자의 입을 통하여 말하기 능력 숙달에 도움이 되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였다.
목차
제1과 한국어의 모음
1.1 한국어의 단순 모음
1.2 단순 모음과 음절
1.3 한국어의 중모음
제2과 한국어 자음의 발음법
2.1 자음의 발음 위치
2.2 자음의 발음 위치 풀이
제3과 한국어 초성 자음의 발음법
3.1 양순 파열음 “ㅂ”, “ㅍ”, “ㅃ”
3.2 치조 파열음 “ㄷ”, “ㅌ”, “ㄸ”
3.3 연구개 파열음 “ㄱ”, “ㅋ”, “ㄲ”
3.4 경구개 파찰음 “ㅈ”, “ㅊ”, “ㅉ”
3.5 마찰음 “ㅅ”, “ㅆ”, “ㅎ”
3.6 비강음 “ㅁ”, “ㄴ”, “ㅇ”
3.7 한국어의 유음 “ㄹ”
제4과 한국어 종성 자음 및 연음의 발음법
4.1 초성 자음과 종성 자음의 차이
4.2 종성 자음의 발음법
제5과 한국어의 음절과 단어의 형성
5.1 한국어의 음절
5.2 한국어의 음절과 단어
5.3 한글 자모 쓰기
제6과 사물 이름 묻고 대답하기
6.1 사물의 이름 말하기
6.2 사물의 이름 묻기
6.3 사물의 이름 묻기와 대답
제7과 가리킴 말
7.1 사물 이름 가리킴 말
7.2 사람 명사의 가리킴 말
7.3 주어 조사
제8과 의문사
8.1 의문사 “무엇”과 주제 조사
8.2 사물의 종류나 성질을 묻는 말
8.3 장소를 묻는 의문사
제9과 긍정과 부정의 대화
9.1 “-입니다”와 “아닙니다”
제10과 1인칭 대명사
10.1 1인칭 겸양 대명사 “저”
10.2 1인칭 대명사 “나”
10.3 1인칭 복수 대명사 “저희, 우리”
10.4 2인칭 대명사 “너”
제11과 2인칭, 3인칭 대명사
11.1 2인칭 대명사 “당신”
11.2 3인칭 대명사 “그”
11.3 3인칭 존대 대명사 “이분, 그분, 저분”
11.4 의문 대명사 “누구”
제12과 소유 대명사
12.1 1인칭 겸양 소유 대명사 “제”
12.2 1인칭 소유 대명사 “내”
12.3 2인칭 소유 대명사 “네”
12.4 소유 조사 “-의”
제13과 한자 숫자
13.1 한자 숫자
13.2 값을 묻고 대답하기 “얼마”
13.3 날짜 묻고 대답하기 “며칠”
제14과 고유어 숫자
14.1 고유어 숫자 읽기와 쓰기
14.2 고유어 숫자와 시간 표시
14.3 고유어 숫자와 연령 표시
14.4 요일 묻고 대답하기 “무슨 요일”
제15과 존재 표시어 “있다/없다”
15.1 존재 표시어 긍정형 “있다”
15.2 존재 표시어의 부정형 “없다”
15.3 존재 표시어의 주어 존대형 “계시다”
15.4 존재 표시어 “있다”, “계시다”
제16과 존재사의 소유 관계 표시
16.1 존재사의 소유 표시 “있다”
16.2 존재사의 안 가짐 표시 “없다”
16.3 존재사의 소속 관계 표시 “있다/없다”
16.4 “계시다”의 소속 관계 표시
제17과 형용사
17.1 성질과 상태 표시 형용사
17.2 “-하다” 형용사
17.3 형용사의 짧은 부정형
17.4 형용사의 긴 부정형
제18과 자동사와 내왕(來往) 동사
18.1 자동사
18.2 내왕(來往) 동사 “가다”
18.3 내왕 동사 “오다”
제19과 타동사와 목적어
19.1 타동사
19.2 타동사문의 특징
19.3 목적어 조사의 선택
제20과 “하다”와 “되다”
20.1 “-하다” 동사
20.2 “명사 + -하다”와 목적어 조사
20.3 “-되다” 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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