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경영의 이해와 창업 (사례와 실무 중심의)
저자 : 박건실
출판사 : 한올
출판년 : 2014
ISBN : 9788998636746
책소개
21세기의 새로운 기업형태인 가족 중심형 기업의 창업과 공동창업, 복합창업, 소자본 창업, 프랜차이즈 창업 등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요약을 중심으로 쉽고 분석적인 실무중심의 내용을 서술함으로써 경영과 창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창업동기를 제공하여 경영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재는 실천적 경영시스템을 토대로 실용학문의 경영관리적 접근방법에 역점을 두면서 창업준비와 창업 후 실무적 경영관리를 진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론과 실전위주의 창업준비 내용을 다루고 있다.
목차
Chapter 01 경영의 정의와 대상, 구성요소
제1절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제2절 경영활동의 과정
제3절 경영의 구성요소
Chapter 02 경영자론
제1절 경영자의 유형
제2절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자질
Chapter 03 경영자의 능력과 리더십
제1절 경영자의 리더십
제2절 기업가 정신과 창업자질
Chapter 04 창업의 기본
제1절 창업의 기본 요소와 절차
제2절 사업자의 의무사항과 사업자 등록증
제3절 사업자가 알아야 할 절세상식
제4절 개인기업과 법인기업
제5절 업종별 창업절차와 의무신고사항
Chapter 05 사업계획서·아이템·타당성 분석
제1절 사업계획서 작성
제2절 사업아이템 분석
제3절 사업타당성 분석
제4절 사업자의 휴업과 폐업
Chapter 06 소자본 창업
제1절 소자본 창업의 개념
제2절 소자본 창업의 환경
제3절 소자본 창업의 요소
제4절 소자본 창업시 고려사항
제5절 프랜차이즈 창업
제6절 소기업 지원제도
Chapter 07 입지선정과 점포관리 요령
제1절 입지의 개념과 중요성
제2절 입지의 분석절차
제3절 상권의 설정 방법
제4절 입지선정시 점검 사항
제5절 업종별 유망 입지
제6절 점포관리
Chapter 08 서비스와 고객관리
제1절 서비스의 의의와 정신
제2절 고객관리
제3절 단골 고객을 만드는 방법
Chapter 09 마케팅과 친절문화
제1절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제2절 서비스 사회와 창조적 서비스
제3절 친절과 고객만족
제4절 친절의 품질관리와 개선
제5절 친절과 교육훈련-친절한 사람을 만드는 방법
제6절 친절마케팅 사례들
Chapter 10 창업의 지원체계 및 세무
제1절 창업지원 체계 및 대상
제2절 창업자금 지원
제3절 창업강좌 지원
제4절 창업보육센터
제5절 창업지원 제도·법체제 개선
제6절 창업과 세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