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수영장 (2015 美일러스트협회 올해의 어린이상 금상 수상작)
수영장 (2015 美일러스트협회 올해의 어린이상 금상 수상작)
저자 : 이지현
출판사 : 이야기꽃
출판년 : 2013
ISBN : 9788998751029

책소개

상상으로 채워 가는 저마다의 수영장 이야기!

『수영장』은 글 없이 읽는 이가 상상으로 채워나가는 그림책입니다. 주인공 소년은 누구이고, 물속에서 만난 소녀는 누구인지, 수면을 가득 메운 사람들의 소란은 무얼 뜻하는 건지, 깊은 물속 신기한 생물들은 어떤 존재인지 등 그림을 읽어가다 보면 다양한 질문들을 마주합니다.

한 소년이 아무도 없는 푸른 수영장을 바라봅니다.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옵니다. 첨벙첨벙 뛰어들어 수면을 가득 메운 채 소란한 물놀이를 즐깁니다. 조용히 바라보던 소년은 수영장 한 귀퉁이를 찾아, 물속으로 잠수해 들어갑니다. 수면 아래 소녀가 있던 소녀와 함께 물속 깊이 내려갑니다. 그곳은 또 다른 세상, 갖가지 신기한 생물들이 두 아이를 맞이합니다. 그러다가 깊은 심연에서 커다란 흰 고래와 마주치는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글 없이 그림으로만 전하는 수영장 이야기
『수영장』은 ‘글 없는 그림책’입니다. 대개의 그림책이 글과 그림을 결합하여 하나의 온전한 이야기를 전하는 데 비해, 글 없는 그림책은 그림만을 보여 주고 글이 할 법한 이야기는 상상에 맡깁니다. ‘보이는 이야기’를 읽으며 ‘보이지 않는 이야기’를 상상하여, 저마다의 이야기를 완성하게 하는 것이지요. 그러면, 이 책이 그림으로 전하는 ‘보이는 이야기’는 어떤 것일까요?
한 소년이 아무도 없는 푸른 수영장을 바라봅니다. 자유로운 유영을 꿈꾸는 걸까요? 그때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옵니다. 첨벙첨벙 뛰어들어 수면을 가득 메운 채 소란한 물놀이를 즐깁니다. 조용히 바라보던 소년은 수영장 한 귀퉁이를 찾아, 물속으로 잠수해 들어갑니다. 아, 수면 아래 소녀가 있었네요. 둘은 함께 물속 깊이 내려갑니다.
그곳은 또 다른 세상, 갖가지 신기한 생물들이 두 아이를 맞이하고, 둘은 즐거이 그들과 어울립니다. 그러다가 깊은 심연에서 마주친 것은……, 커다란 흰 고래! 둘은 한동안 고래와 눈을 맞춘 뒤, 헤어져 물 밖으로 올라옵니다. 이제 물놀이를 마친 사람들은 수영장을 떠나고, 그 중 한 어린아이가 무언가 두고 온 듯 수영장을 뒤돌아보는데…….

상상으로 채워 가는 저마다의 수영장 이야기
이 ‘보이는 이야기’는 질문을 던집니다. 주인공 소년은 누구이고, 물속에서 만난 소녀는 또 누구일까? 수면을 가득 메운 사람들은, 그들의 소란은 무얼 뜻하는 걸까? 깊은 물속 신기한 생물들은 어떤 존재일까? 커다란 흰 고래는? 그런데, 소년이 정말 물속으로 들어가긴 했던 걸까? 정말 물속 생명들을 만났던 것일까? 마지막 장면의 어린아이는 왜 뒤를 돌아본 걸까? 아이는 소년과 소녀를 따라온 물속 생물들을 보았을까?…… . 그리고, 이 이상한 수영장은 도대체 어떤 곳일까?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이 독자의 몫으로 남은, ‘보이지 않는 이야기’일 테지요. 독자마다 질문이 생겨나고 그래서 저마다의 답을 찾아 이야기를 상상하기를, 이 책은 희망합니다. 지은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암시하듯 마지막 장면에 한 줄 글귀를 남겨 놓았습니다만, 독자들의 이야기는, 무엇보다 독자 자신의 몫일 테지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이 책은 목차가 없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