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아동문학교육
저자 : 고문숙|임영심|김수향|손혜숙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3
ISBN : 9788999400650
책소개
제 1장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
1.아동문학의 개념
1)문학적 특성 / 2)교육적 특성 / 3)예술적 특성 / 4)발달심리학적 특성
2.아동문학교육의 의의
제 2장 유아기의 발달특징과 아동문학
1.발달이론과 유아문학
1)유아의 기본적 욕구와 문학 / 2)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아동문학 / 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아동문학
2.연령별 특성에 따른 유아문학
1)영아기 / 2)걸음마기 / 3)유아기 / 4)취학 전기
제 3장 아동문학의 장르
1.그림책: 1)그림책의 정의 / 2)그림책의 의의 / 3)그림책과 메타픽션 / 4)그림책의 평가기준 / 5)그림책의 유형
2.전통문학: 1)전래동화 / 2)신화 / 3)전설 / 4)우화 / 5)전래동요
3.환상동화: 1)환상동화의 정의 / 2)환상동화의 가치 / 3)환상동화의 특성 / 4)환상동화의 유형 / 5)환상동화의 평가준거
4.생활동화: 1)생활동화의 정의 / 2)생활동화의 가치 / 3)생활동화의 특성 / 4)생활동화의 유형
5.역사동화: 1)역사동화의 정의 / 2)역사동화의 가치 / 3)역사동화의 특성
6.정보동화: 1)정보동화의 정의 / 2)정보그림책의 종류
7.동시: 1)동시의 정의 / 2)동시의 의의
제 4장 누리과정과 아동문학
1.의사소통과 아동문학: 1)문학을 통한 언어교육 / 2)그림책을 활용하는 언어 교수전략
2.자연탐구과 아동문학: 1)문학을 통한 과학적 탐구 / 2)문학을 통한 수학적 탐구
3.사회관계과 아동문학: 1)사회관계 영역 / 2)문학을 통한 사회교육
4.예술경험과 아동문학: 1)문학을 통한 표현
5.신체운동?건강과 아동문학
6.문학을 이용한 통합적 접근법의 예: 1)커다란 무 / 2)꿀꺽꼴깍 나라 / 3)곤충 / 4)그건 내 조끼야
제 5장 연령별 환경구성 및 아동문학지도법
1.연령별 환경구성: 1)0~2세 영아기 환경 / 2)유아 전기(3~4세)의 환경 / 30유아 후기(5~6세)의 환경
2.아동문학지도법: 1)감상하기 / 2)이해하기 / 3)표현하기 /4)창작하기 / 5)글 없는 그림책 이야기 꾸미기 활동
제 6장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문학 프로그램
1.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프로그램
1)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 2)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 3)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활동방법 / 4)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유아들의 반응
2.주제환상극놀이를 기초로 하는 협동적 그림이야기책 만들기 프로그램
1)주제환상극놀이 / 2)주제환상극놀이에 기초한 협동적 그림이야기책 만들기 계획 / 3)주제환상극놀이에 기초한 협동적 그림이야기책 만들기 실제 / 4)유아들의 반응
3.동화 중심의 표상활동 일과 운영 프로그램
1)이야기 선정 및 특성 분석 / 2)영역별 활동하기 / 3)동화 중심의 대집단 극화 활동 / 4)유아들의 반응 / 5)유아들의 반응을 통한 동화 표상활동의 일반적 경향
4.그림책을 활용한 척할놀이
1)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구성 및 과정 / 2)토론놀이 / 3)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환경구성 / 4)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 5)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