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론
저자 : 권영례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5
ISBN : 9788999404160

책소개


교사 스스로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스스로에 대한 물음에 답을 구하기 위해 탐구하도록 하며, 탐구 결과를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현실적 적절성을 검토함으로써 보육과 교육현장을 개선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사교육을 목적으로 교재를 구성했다.

목차


CHAPTER 01 아동 이해하기
1. 우리가 생각하는 아동/15
2. 발달이론이 보는 아동/16
1) 성숙주의-사회화 이론에서 보는 아동_17 2) 문화훈련-행동주의 이론에서 보는 아동_18 3) 인지발달-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 보는 아동_18 4) 사회문화 이론에서 보는 아동_19 5) 다중지능 이론에서 보는 아동_20
3. 학습자로서의 아동/21
1) 아동은 개인차가 있다._22 2) 아동은 스스로 학습을 구성한다._22 3) 아동은 능동적 활동가이다._23 4) 아동은 민감한 감각능력의 소유자이다._23 5) 아동은 타고난 탐구가이다._24 6) 아동은 놀이를 통한 창조자이다._24
4. 또래로서의 아동/24
1) 또래의 중요성_25 2) 영아기의 또래관계_26 3) 유아기의 또래관계_27 4) 또래의 수용_27 5) 사회적 기술 증진_29
5.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31
1) 기본적인 영양 섭취에 대한 요구_31 2) 기본적인 건강한 삶에 대한 요구_32 3) 적절한 휴식에 대한 요구_32 4) 개인적인 공간에 대한 요구_33 5) 안전에 대한 요구_34
6. 아동의 권리/35
1) 인권으로서의 아동의 권리_35 2) 주권으로서의 아동의 권리_36 3) 건강한 지구에서 살 수 있는 권리_37 4) 연구 대상으로서의 아동의 권리_42 5) UN의 아동권리_42

CHAPTER 02 변화하는 현대사회 이해하기
1. 현대 가족사회의 변화와 아동/51
1) 맞벌이가족과 아동_52 2) 이혼가족과 아동_54 3) 재혼가족과 아동_55 4) 조손가족과 아동_56 5) 한부모가족과 아동_57 6) 다문화가족과 아동_57 7) 비혈연가족과 아동_58
2. 스트레스 상황에 있는 아동/58
1) 아동과 관련된 스트레스원_58 2) 스트레스의 영향_59
3. 학대받는 아동/59
1) 아동학대의 영향_60 2) 학대 받는 아동에 대한 보호_60
4. 지역사회와 아동/69
1) 지역사회의 구성요소_69 2) 지역사회의 역할_70
5. 대중매체와 아동/71
1) 대중매체의 기능_71 2)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_71
6. 세계화와 아동/72
1) 세계화의 정의_72 2) 세계화로의 급변 원인_73 3) 세계화의 현상_73 4) 세계화 시대의 변화 양상_74
7. 지식정보사회와 교육정보화/75
1) 지식정보화사회_75 2)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유아교육_76
8. 보육과 유아교육에서의 인터넷 활용/77
1) 인터넷과 영유아_77 2) ICT 활용_78
9. 현대사회와 영유아교사/81

0CHAPTER 03 영유아교사의 기본 능력 갖추기
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87
2. 전문성의 개념 88
1) 전문성 / 88 2) 전문직 / 89
3.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90
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기준 / 90
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유형 / 91
4. 영유아교사의 전문적 지식 영역 93
1) 전문지식의 구성 / 93
2) 전문적 지식의 효용성 / 98
5. 영유아교사의 발달과 성장 100
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 101
2) 영유아교사의 성장을 위한 준비 / 103
3) 외국의 교육전문단체가 제시하는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 105

CHAPTER 04 영유아교사 자질 갖추기와 역할하기
1. 영유아교사의 자질/113
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_113 2) 성향에 따른 교사의 자질_115 3) 영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_116
2. 영유아교사의 효능감/120
1) 자아 효능감_120 2) 교수 효능감_121 3) 교사 효능감_123
3. 영유아교사의 역할/127
1) 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의 변화_127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_128 3) 학습 상황에서의 교사의 역할_130
4. 원장의 역할/136

CHAPTER 05 효율적인 교사되기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141
2. 효율적인 교사 되기/143
1)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조건_143 2) 교사의 개인적 자질_146 3) 반성적 실천_151 4) 학급 관리와 학급 조직_159 5) 효율적인 교수활동 조직_164
3. 효율적인 교수 실행하기/169
1) 효과적인 교수전략_169 2) 내용지식과 기능지식의 소통_170 3) 교수의 복합성 이해하기_170 4) 질문전략_171 5) 아동 참여_172
4. 효율적인 교수: 무엇을 의미하는가/174
1) 복합성 인지하기_174 2) 분명하게 의사소통하기_175 3) 성실하게 근무하기_175 4) 교사 효율성 개선하기_176
5) 효율적인 교수: 궁극적 증거_176

CHAPTER 06 영유아교사 준비하기
1. 영유아교사 양성교육체계/181
2. 교사양성교육/182
1) 유치원교사 양성교육과정_182 2)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_191
3. 교사양성체계의 문제점과 제안/193
1) 유치원교사 양성_193 2) 보육교사 양성_196 3)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_198
4. 교육실습/199
1) 교육실습의 개념과 의의_199 2) 교육실습 과정과 내용_201 3) 교육실습의 효율성 증대 방안_205 4) 교육실습 평가_207 5) 교육실습 결과 처리_210
5. 보육실습/210
1) 실습 형식_211 2) 실습과정_211
6. 외국의 유아교사 양성제도/213
1) 미국_213 2) 영국_215 3) 일본_217 4) 프랑스_219 5) 스웨덴_221

CHAPTER 07 영유아교사로서 발전하기
1. 유아교사의 현직교육/227
1) 현직교육의 필요성_227 2) 현직교육의 개념_229 3) 현직교육의 유형_230 4) 현직교육의 제도와 법적 근거_231 5) 외국의 유치원교사 현직교육_235 6) 현직교육의 방향_239
2. 보육교사의 현직교육/241
1) 현직교육의 의의_241 2) 현직교육의 유형_241 3) 현직교육의 제도와 법적 근거_242 4) 외국의 보육교사 현직교육_249 5) 현직교육의 방향_250

CHAPTER 08 영유아교사의 장학하기
1. 유아교사의 장학/255
1) 장학의 개념_255 2) 장학의 기본 방향_255 3) 장학의 기능_257 4) 장학방법_259 5)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_262 6) 유아교사 장학의 실제_263
2. 보육평가/273
1) 보육평가의 필요성과 목적_274 2) 보육평가의 대상_275 3) 보육교사의 장학_275

CHAPTER 09 영유아보육과 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조성하기
1. 영유아보육과 교육기관의 조직문화/281
1) 영유아 보육·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_281 2) 미래지향적 조직문화 조성하기_282
2. 리더십/282
1) 영유아교사의 리더십_283 2) 영유아보육과 교육 리더십의 유형_284 3) 영유아 보육·교육에서 지도자의 특성_287
3. 영유아 보육·교육에서의 의사소통/288
1)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개념_289 2) 효율적 리더십을 위한 의사소통_289
4. 갈등 관리/293
1)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갈등 발생 원인_293 2) 효율적인 갈등 관리_298
5. 영유아 보육·교육에서의 의사결정/300
1) 의사결정의 개념과 필요성_300 2) 의사결정의 형태_301 3) 의사결정과정_302 4)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참여자_302 5) 의사결정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_304

CHAPTER 10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지키기
1. 교직윤리의 개념과 특성/309
1) 윤리의 개념_309 2) 교직윤리의 개념_310
2. 교직윤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311
1) 교직관_311 2) 교직윤리의 중요성_312 3)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윤리강령)의 필요성_313
3. 교직윤리의 내용/314
1) NAEYC의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_314 2) 우리나라의 교직윤리_317 3) 교직윤리의 적용 사례_321
4. 유치원교사 헌장과 강령/323
1) 유치원교사 헌장_323 2) 유치원교사 강령_323

CHAPTER 11 영유아교사로 일하기
1. 영유아교사의 자격/329
1) 유치원교사의 자격기준_329 2) 보육교사의 자격기준_331 3)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기준_333
2. 영유아교사의 임용/335
1) 임용의 정의_335 2) 임용방법_336 3) 채용 절차_337 4) 구비서류_340 5) 승진 임용_345
3. 영유아교사의 직무/347
1) 유치원교사의 직무_347 2) 보육교사의 직무_351

CHAPTER 11 영유아교사의 교권 지키기와 관련단체 참여하기
1. 영유아교사의 권리/359
1) 영유아교사의 법적 지위_359 2) 교권_360 3) 영유아교사의 의무_365
2. 영유아교사와 교원단체/368
1) 교원단체의 의의_369 2) 교원단체의 현황_372
3. 영유아교사와 전문학술단체/381
1) 전문학술단체의 의의_381 2) 전문학술단체의 현황_382 3) 기타 단체384 4) 기타 교사들이 활용하는 사이트_386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