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저자 : 김혜윤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8
ISBN : 9788999408403

책소개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 2



Chapter 0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해

1.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의의와 목적 12

1) 관찰의 의의 12

2) 관찰의 목적 14

3) 관찰의 장?단점 16

2.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19

1) 영유아 관찰의 유형 19

2) 영유아 연구의 유형 25



Chapter 02 아동관찰의 기초

1. 관찰법의 이해 30

1) 관찰 기록 방법 31

2)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 33

3) 관찰과 윤리적인 문제 37

4) 관찰을 위한 바른 태도 38

2. 관찰법의 절차 39

1) 관찰 계획 40

2) 관찰 실행 42

3) 결과 분석 43

3. 관찰과 영유아 발달 이해 44

1) 관찰과 발달 평가 45

2) 영유아 발달 관찰 47



Chapter 03 관찰 방법 (Ⅰ)

1. 표본기록법 58

1) 표본기록법을 위한 지침 59

2) 장점과 단점 60

3) 관찰 양식 61

2. 일화기록법 64

1) 일화기록법을 위한 지침 65

2) 장점과 단점 66

3) 관찰 양식 67

3. 서술식 사건표집법 71

1) 서술식 사건표집법을 위한 지침 72

2) 장점과 단점 73

3) 관찰 양식 74



Chapter 04 관찰 방법 (Ⅱ)

1. 빈도 사건표집법 80

1) 빈도 사건표집법을 위한 지침 80

2) 장점과 단점 83

3) 관찰 양식 84

2. 시간표집법 88

1) 시간표집법을 위한 지침 88

2) 장점과 단점 91

3) 관찰 양식 92

3. 행동목록법 100

1) 행동목록법을 위한 지침 101

2) 장점과 단점 103

3) 관찰 양식 104

4. 평정척도법 108

1) 평정척도법을 위한 지침 109

2) 장점과 단점 113

3) 관찰 양식 114



Chapter 05 심리검사1. 심리검사의 이해 120

1) 심리검사의 성격 120

2) 심리검사의 종류 120

3) 심리검사의 선택 122

2. 검사 과정 122

1) 검사 준비 122

2) 검사 실시 123

3) 채점 123

4) 결과 해석 123

3. 심리검사의 종류 124

1) 발달검사 124

2) 지능검사 128



Chapter 06 아동연구

1. 실험연구 136

1) 실험연구의 개념 137

2) 실험연구의 주요 특징 138

3) 실험 절차 141

4) 실험연구의 장점과 단점 142

2. 조사연구 143

1) 조사연구의 정의 144

2) 조사연구의 목적 144

3) 조사연구의 종류 145

4) 조사 방법의 종류 150

5) 조사연구의 절차 151

3. 사례연구 152

1) 사례연구의 정의 152

2) 사례연구의 목적 154

3) 사례연구의 특징 155

4) 사례연구의 연구 방법 156



Chapter 07 포트폴리오 평가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정의 및 특성 160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정의 160

2)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 162

2.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및 유형 163

1)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163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유형 164

3.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167

1) 1단계: 포트폴리오 평가 계획 168

2) 2단계: 포트폴리오 평가의 자료 수집 171

3) 3단계: 포트폴리오 평가의 조직과 관리 176

4) 4단계: 포트폴리오 평가의 해석 및 활용 176

4.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 178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 178

2) 포트폴리오 평가의 단점 179



Chapter 08 물리적 환경의 관찰

1. 물리적 환경의 이해 184

2. 실내 환경 186

1) 공간 배치 및 흥미영역 구성 187

2) 영유아의 요구를 충족하는 다양한 공간 190

3)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실내 시설 및 설비 191

4) 흥미영역별로 다양한 활동자료의 제공 192

5) 비품과 활동자료의 정리·보관 공간 203

3. 실외 환경 204

1) 놀이터 205

2) 놀이기구의 다양성 205

3) 다양한 활동영역의 구성 205

4. 시설·설비 209

1) 실내·외 공간의 청결한 관리 209

2) 위험 요인 관리 210

3) 실내·외 놀잇감과 위험한 물건의 안전한 관리 212

4) 비상사태를 대비한 시설 및 설비 관리 212



Chapter 09 일과운영과 영유아 관찰

1. 일과운영에 대한 이해 218

2. 영아기 일과운영과 관찰 219

1) 일과운영의 원리 220

2) 일과운영 시 영아반 교사의 역할 224

3. 유아기 일과운영과 관찰 233

1) 일과운영 시 유아반 교사의 역할 233



Chapter 10 유보통합지표에 따른 평가인증

1. 통합지표 구성 244

2. 평가지표에 따른 평가 방법 246

3. 통합지표 유의사항 256



Chapter 11 누리과정과 유아 평가

1. 유아 평가의 목적 266

2. 유아 평가의 내용 267

3.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평가 269

4. 누리과정에 기초한 평가의 실제 272

1) 유치원 생활기록부 272

2) 연령별 평가 예시문 275

3) 학습준비도 검사 279

4) 유아수행수준 평가 281



참고문헌 294

찾아보기 298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