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교육은 왜 실패하는가 (인지혁명과 희망교육으로의 전환)
저자 : David R. Olson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8
ISBN : 9788999408618
책소개
시리즈 편집자의 서문
머리말
서 문
역자 서문
Part 01 지적 사상의 전기(傳記)
Chapter 01 성인(聖人) Jerome이 되기까지
Part 02 교육실패 진단의 담론: Bruner의 연구에 관한 비평적 설명
Chapter 02 Bruner의 심리학과 인지혁명
Chapter 03 교육에 대한 Bruner의 `새로운 시각`
Chapter 04 교육 이론에서 교육 실천으로
Chapter 05 교육 실천에서 다시 교육 이론으로
Part 03 교육실패의 반성: Bruner 연구에 대한 수용
Chapter 06 지적 활용: 교육과 인간 발달에 관한 논쟁
Chapter 07 제도적 활용: Bruner 이론과 교육 개혁
Part 04 교육실패를 넘어서: 지속적인 교육 논쟁에 대한 Bruner 이론의 적합성
Chapter 08 평가: Bruner의 유산
Chapter 09 앞으로의 길에 대한 Bruner의 전망: 학교 교육의 인류학
Chapter 10 앞으로의 길에 대한 Bruner의 전망: 교수학의 인지 이론
Part 05 2005년 2월 8일 Jerome Bruner와의 인터뷰 전사록
부록 A 의미 구성에 관하여
부록 B Bruner는 어떻게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
부록 C 가설적인 것을 가르치기
부록 D Dewey에 관하여
부록 E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와 국제 비교
부록 F 평가의 의미
부록 G Bruner 사상의 궤적
부록 H 헤드 스타트(Head Start)와 학교 개혁
참고문헌
찾아보기
보론 Bruner 교육이론과 한국 교육
보론 1 Bruner의 「The Culture of Education (교육의 문화)」서문
보론 2 Bruner의 어깨 위에 올라서서 본 `교육은 왜 실패하는가`
보론 3 Bruner의 문화주의 교육이론과 학습: 내러티브 사고를 중심으로
보론 4 Bruner의 인지혁명을 통한 희망교육으로의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