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저자 : 고은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99704451

책소개


의사소통장애아 교육에 대해 다룬 이론서입니다. 의사소통장애아 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목차


2판 서문
1판 서문

제1부 의사소통장애의 기초적 이해

제1장 의사소통장애의 역사적 배경 및 개념
1. 역사적 배경
2. 말·언어 그리고 의사소통
3. 의사소통장애의 법적 정의

제2장 언어기관의 생리학적 이해
1. 호흡기관
2. 발성기관
3. 조음 및 공명기관
4. 신경기관
5. 청각기관

제3장 언어의 구조
1. 음운론
2. 형태론
3. 의미론
4. 구문론
5. 화용론

제4장 언어발달과 언어발달검사
1. 언어습득 이론
2. 언어발달
3. 언어발달요인
4. 언어발달검사

제2부 의사소통장애의 유형별 특성 및 지도방법

제5장 단순언어장애
1. 단순언어장애의 정의
2. 단순언어장애의 출현율 및 원인
3. 단순언어장애의 진단
4. 단순언어장애의 특성
5. 중재방법

제6장 조음·음운장애
1. 조음·음운장애의 정의
2. 조음·음운발달
3.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4. 조음·음운장애의 평가
5. 조음 및 음운오류 형태
6. 치료방법
7. 교실에서의 조음·음운장애 중재방법

제7장 유창성장애
1. 유창성장애의 정의
2. 말더듬의 원인
3. 말더듬의 분류 및 특성
4. 말더듬의 진단
5. 치료방법
6. 부모교육 및 교사교육

제8장 아동의 기능적 음성장애
1. 음성발달
2. 음성장애의 정의
3. 음성장애의 원인
4. 음성장애의 진단
5. 음성장애의 예방 및 중재

제3부 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과 지도방법

제9장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1. 정신지체의 기초적 특성 이해
2. 정신지체 아동의 일반적 특성
3.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적 특성
4.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제10장 자폐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1. 자폐범주성장애
2. 자폐장애의 일반적 특성
3. 자폐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
4. 자폐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제11장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1. 뇌성마비의 기초적 특성 이해
2. 뇌성마비 아동의 일반적 특성
3.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적 특성
4.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제12장 부모교육 및 언어중재방법
1. 부모교육
2. 언어중재방법
3. 언어치료적 수업
4. 통합학급에서의 언어지원

제13장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지도
1. 다문화가정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적 특성
4.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지도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