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 (백워드로 시작하는)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 (백워드로 시작하는)
저자 : GRANT WIGGINS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99707100

책소개


학교교육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에서 교과를 제대로 가르쳐서 참된 이해를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방안이 있을 수 있지만,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백워드 설계(backward design) 방식이라는 데 대해서는 모두가 잘 알고 있다. 백워드 설계 방식이 단원 수준의 설계 방식으로 출발하였지만, 이 설계 방식을 단위 학교교육의 차원에서 활용할 수는 없을까? 본 역서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즉, 백워드 설계 방식을 단위 학교 차원에서 적용하고 운영해 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1부 학교교육의 비전
제1장 학교교육의 미션은 무엇인가
학교교육의 핵심
이해, 전이, 사고 습관에 초점을 맞추기
이해에 초점을 맞춘 교육은 어떤 교육인가
교육과정 설계와 계열화를 위해 따를 필요가 있는 것
필요한 것: 내용에 관한 관점
미션이 왜 중요한가
미션의 명료화와 존중을 향해서
기관의 목적을 향해서
미션에 대한 집단적 헌신과 진정한 전문가 정신을 향해서
미션과 주 기준
학과, 학년 수준의 팀 목표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2장 교육과정은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가
필요한 것: 교육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한 청사진
미션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청사진을 향해서
바라는 수행으로부터 백워드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마음속에 결과를 간직하기: 수행 목표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틀을 짜기
반복연습과 게임의 혼동에 대하여
학문이란 무엇인가
학문을 요구하는 핵심적 도전을 확인하기
성취 기반의 학습을 보장하기
나선형: 반복적인 질문과 수행
조정 계획: 교육과정 설계와 실행에 중점을 두고 피드백 구성하기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3장 교육과정은 어떻게 재구성되어야 하는가
요소 1. 미션 관련 성취와 교육과정 철학
요소 2. 미션과 내용 기준에서 도출된 이해와 본질적 질문
요소 3. K-12 교육과정 매핑
요소 4. 핵심적인 평가와 증거 수집
요소 5. 분석적·종적 루브릭
요소 6. 앵커
요소 7. 학습 활동, 교수 전략, 자원의 제시
요소 8.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
요소 9. 차이점의 인정과 그에 대한 적절한 제시
요소 10. 문제해결 가이드
추신: 교육과정 기준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4장 어떻게 하면 가르치는 일을 적절하게객관화할 수 있는가
학습에 대한 일련의 원칙
학습에 대한 원칙이 주는 시사점
원칙의 특수성이 가져오는 안타까운 결과
옳은 말이다. 하지만 표준화 시험의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해 기반의 학교교육을 향해서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5장 가르칠 때 교사의 임무는 무엇인가
교사의 직무
촉진자로서의 교사
코치로서의 교사
접근 방식을 상황과 잇기
교사들이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
교사의 역할을 결정하기 위해서 백워드로 설계하기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6장 가르치지 않을 때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역할 1: 교육과정에 대한 기여자
역할 2: 결과의 분석가
역할 3: 지속적인 학습자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7장 교육 지도자의 직무는 무엇인가
직무 기능 1: 미션 및 학습 원리와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2: 교육과정과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3: 결과(격차 분석)와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4: 인적자원과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5: 구조·정책·자원과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6: 문화와 관련된 책임
학습 조직이 되기

제2부설계에 의한 학교교육의 계획
제8장 학교 개혁을 위해 백워드 설계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
개혁을 위한 전략과 전술
학교 개혁을 위해 백워드 설계를 적용하기
비전과 현실 간의 간극을 해소하기
조정을 위한 계획

제9장 학교 개혁에서 바라는 결과는 무엇인가
미션과 관련한 개혁 목표
비 전
목 표
이 해
본질적 질문
지식과 기능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10장 어떠한 증거를 수집할 것인가
미션과 관련된 중요한 증거
개혁을 위한 맥락을 평가하기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11장 우리는 어떠한 실행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가
학교 개혁의 실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지침
계획 조직자와 체크리스트로서의 WHERETO

제12장 우리가 직면해야 하는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습관, 악과 선
나쁜 습관의 범위
나쁜 습관의 조력자인 교과서
사람이 학습하는 방법 그리고 역설적으로 저항하는 학습
변화 만들기
제도적인 나쁜 습관의 타파를 향해
전문성 개발의 개혁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