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수학교육
영유아수학교육
저자 : 이경민|이혜경|이은영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99707292

책소개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목적은 영유아의 수학적 소양과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에 기반을 둔 수학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는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학습자인 영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직접적 경험을 통한 일상생활의 수학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그를 위해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저자들은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이 질문의 답에 대해 끊임없이 논의하였고 그 결과를 책에 담고자 하였다.

목차


1장. 현대사회와 영유아수학교육
1. 영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영유아수학교육의 동향
3. 영유아수학교육의 현황
4. 영유아수학교육의 개선방향

2장. 영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이론과 수학교육
1)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및 특징
2) 영유아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3)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점

2. 발견학습 이론과 수학교육
1) 발견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 및 특징
2) 영유아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3) 발견학습 이론의 한계점

3.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과 수학교육
1)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및 특징
2) 영유아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한계점
4.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수학교육
1)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및 특징
2) 영유아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한계점

3장. 영유아수학교육과 교육과정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유아수학교육
1) 자연탐구 영역의 수학교육 관련 목표
2) 자연탐구 영역의 수학교육 관련 내용

2. 표준보육과정 및 초등교육과정 수학교육과의 연계
1) 수학교육목표 간 연계
2) 수학교육내용 간 연계

4장. 영유아수학교육의 내용
1. 수학적 개념
1) 수 개념
2) 공간과 도형
3) 측정
4) 규칙성
5) 자료 수집과 정리

2. 수학적 과정기술
1) 문제해결하기
2) 추론하기
3) 의사소통하기
4) 표상하기
5) 연계하기

3. 수학적 태도
1) 호기심
2) 주의집중
3) 개방성
4) 적극성
5) 지속성

5장. 영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영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
2. 영유아수학교육을 위한 접근법
1) 일상생활을 통한 수학교육
2) 통합적 접근을 통한 수학교육
3)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학교육
4) 전통문화를 활용한 수학교육

6장. 영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
1. 환경구성의 원리
2. 수학영역의 구성
3. 수학활동자료
1) 자료 속성에 따른 구분
2) 자료 유형에 따른 구분

7장. 영유아수학교육과 교사
1. 수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수학적 역량 증진 방안
1) 수학 교과내용지식의 이해
2) 수학활동의 계획 및 운영
3)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

8장. 영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법
1) 관찰법
2) 면접법
3) 검사법
4) 포트폴리오

3. 평가의 활용
1) 영유아
2) 부모
3) 교육과정

9장. 영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실제
1. 영아를 위한 수학적 탐구 내용의 범주
2. 생활주제 관련 수학활동 목록
1) 생활주제: 놀이할 수 있어요
2) 생활주제: 나는요
3) 생활주제: 여러 가지 색깔이 있어요
4) 생활주제: 느낄 수 있어요
5) 생활주제: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10장.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실제
1. 유아를 위한 수학적 탐구 내용의 범주
2. 생활주제 관련 수학활동 목록
1) 생활주제: 동식물과 자연
2) 생활주제: 건강과 안전
3) 생활주제: 교통기관
4) 생활주제: 우리나라
5) 생활주제: 봄·여름·가을·겨울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