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동상담의 이해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
아동상담의 이해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
저자 : 정문자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99709173

책소개


아동에게 문제가 있을 때 과연 그만의 문제일까? 아동은 발달적으로 언어와 사고뿐 아니라 표현에 제한이 있어 언어가 주 매체인 상담에서는 불리할 수밖에 없으며 어린 유아에게는 더욱 그렇다. 뿐만 아니라 유아 교육과 보육 현장에서 유아와 아동 그리고 부모를 위한 상담 요구는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이 책은 유아기에서 학령기에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아동상담이 무엇이며, 아동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총 4부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 머리말

part 01 아동상담의 기초

chapter 01 아동발달과 환경
1.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 2. 아동환경에 대한 이해

chapter 02 아동상담과 아동상담자의 역할
1. 아동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2. 아동상담자의 준비와 역할
3. 아동상담자의 윤리

part 02 아동상담 이론

chapter 03 정신분석 접근
1. 발달 배경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상담 목표 및 과정
5.상담기법 6. 아동상담에의 적용

chapter 04 분석심리 접근
1. 발달 배경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상담 목표 및 기법
5. 아동상담에의 적용

chapter 05 행동주의 접근
1. 발달 배경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상담 목표 및 과정
5. 상담기법 6. 아동상담에의 적용

chapter 06 인간중심 접근
1. 발달 배경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상담 목표 및 과정
5. 상담 기법 6. 아동상담에의 적용

chapter 07 가족상담 접근
1. 발달 배경 2. 주요 개념
3. 상담 목표 및 기법 4. 아동상담에의 적용

part 03 아동상담 과정

chapter 08 접수상담 및 심리검사
1. 상담예약 2. 접수상담
3. 심리검사

chapter 09 사례개념화 및 상담과정
1. 사례개념화 정의와 필요성 2. 사례개념화 준비과정
3. 사례개념화 요소 4. 상담과정

part 04 아동상담 모델 및 실제

chapter 10 놀이치료
1. 개념 2. 발달 배경
3. 치료적 가치 4. 치료실과 치료도구
5. 치료자의 역할 6. 치료의 실제
7. 사례

chapter 11 모래놀이치료
1. 개념 2. 발달 배경
3. 치료적 가치 4. 치료실과 치료도구
5. 치료자의 역할 6. 치료의 실제
7. 사례

chapter 12 미술치료
1. 발달 배경 2. 개념
3. 치료적 가치 4. 치료실과 치료도구
5. 치료자의 역할 6. 치료의 실제
7. 사례

chapter 13 인지행동치료
1. 발달 배경 2. 주요 개념
3. 치료실과 치료도구 4. 치료자의 역할 및 태도
5. 치료의 실제

chapter 14 해결중심단기치료
1. 발달 배경 2. 개념
3. 치료적 가치 4. 치료실과 치료도구
5. 치료자의 역할 6. 치료의 실제
7. 집단치료 프로그램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