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저자 : 윤점룡|이상훈|문현미|서은정|김민동|문장원|이효신|윤치연|김미경|정대영|조재규|박계신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99711671
책소개
이 책의 2판이 출간된 지 4년 만에 다시 개정판을 내게 되었다. 3판에서는 가능하면 DSM-5 한국어판(제5판)에서 제시하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외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를 번역할 때, 전공 영역별로 제각기 다르게 번역하게 되면 독자들이 혼동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의료영역에서 번역한 용어를 그대로 따르기로 한 것이다. 예를 들면, 의사들은 ‘mental disorder’를 ‘정신질환’으로 번역하였는데 교육학자나 심리학자, 사회복지학자 등의 생각은 각기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3판에서는 DSM-Ⅳ에서 사용한 용어나 진단기준을 DSM-5의 분류 체계에 맞게 대폭 수정하였으며, DSM-5의 분류 체계에 맞추다 보니 8장의 ‘기분장애’는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로 바뀌었다. 그리고 독자들의 학습을 돕기 위하여 각 장마다 ‘학습목표’와 ‘학습과제’를 새롭게 첨부하였다.
목차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제1장 정서·행동장애의 개관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3. 정서·행동장애의 역사
제2장 정서·행동장애의 개념적 지도 모델
1. 신체생리적 모델
2. 정신역동적 모델
3. 행동주의적 모델
4. 인지주의적 모델
5. 생태학적 모델
제3장 정서·행동장애의 관련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제4장 문제행동 사정 및 IEP 적용
1. 문제행동 사정 절차
2. 문제행동 측정 및 기록 방법
3. 개별화 교육계획 적용
제2부 정서·행동장애의 하위 유형
제5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정의 및 출현율
2. 행동 특성
3. 원인과 예방
4. 사정
5. 중재 및 교육
제6장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1. 품행장애
2. 적대적 반항장애
제7장 불안·섭식·배설 장애
1. 불안장애
2. 섭식장애
3. 배설장애
제8장 우울장애와 양극성장애
1. 우울장애
2. 양극성장애
제9장 틱장애와 기타 장애
1. 틱장애
2. 조현병
3. 반응성 애착장애
4. 선택적 함구증
제3부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지도
제10장 행동기능평가와 긍정적 행동지원
1. 행동기능평가
2. 긍정적 행동지원
제11장 사회적 기술 훈련과 인지적 행동수정
1. 사회적 기술 훈련
2. 인지적 행동수정
제12장 학업기술 지도
1. 효과적인 수업 원리
2. 학업기술 중재 전략
3. 교과별 지도 전략
4. 통합교육을 위한 조절과 수정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