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지식의 조건
지식의 조건
저자 : 이스라엘 쉐플러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99712487

책소개


이 책은 1965년 발간된 이스라엘 쉐플러(Israel Scheffler)의 The Conditions of Knowledge를 번역한 것이다. 저자는 부제를 ‘인식론과 교육을 위한 개설’이라 붙이고 교육에서 앎의 문제를 인식론적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검토한다는 점을 밝히면서 심도 있는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이 책은 명제적 지식에 일차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이 지식이 성립하는 조건을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있다. 또한 그 과정에서 도출되는 사안과 쟁점을 교육적 맥락에서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

지식 문제는 교육학 전반에 걸쳐 관련되는 핵심적 사안이며, 교육철학에서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교육철학에서 논의되는 지식 문제는 일반철학 또는 전통철학의 탐구결과나 방법을 교육철학에 그대로 원용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철학 탐구는 교육실천현장에서 파악되는 인식론적 질문, 즉 교과와 관련된 지식의 성격과 가치문제, 학습과 관련된 지식의 발생 문제, 교수과정에서 야기되는 효과적 지식의 전달 문제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취지에 부합하는 선도적인 서적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역자 서문
일러두기
용어 해설
저자 서문

서장. 인식론과 교육
이 책의 목적
지식에 대한 세 가지 철학이론
지식에 관한 대안적 접근

제1장. 지식과 가르침
인지적 용어와 교육적 용어의 관련
인지적 용어와 교육적 용어의 의미 영역
명제적 지식의 조건 설정

제2장. 지식과 진리
명제적 지식의 진리조건
성취어로서 앎
확실성에 대한 신념의 기각
오류 없는 방법에 대한 비판
오류가능성과 절대 진리
진리의 절대성

제3장. 지식과 증거
증거조건의 요구
증거의 적합성 평가
증거의 한계와 확신할 권리
주관적 확실성과 소심한 학생
적합한 증거의 소유

제4장. 지식과 신념
신념의 해석 문제
신념의 언어이론과 그 난점
일반적 경향성 이론의 난점
신념 속성의 이론적 탐구

제5장. 지식과 기량
명제적 지식과 규범 질술
할 줄 안다[방법적 지식]와 할 수 있다[능력]
역량, 능숙함, 정통함
비판적 기량과 “실천”의 애매성

결장. 지성과 합리성

저자 미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