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저자 : 김은하|김홍원|조애리|조원국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99713729

책소개


이 책은 제1부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관, 제2부 영역별 생활지도와 상담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제1장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초(고홍월), 제2장 상담이론(공저), 제3장 상담의 원리와 과정(김은하), 제4장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김은하)으로 구성하였고,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때 필요한 상담의 기초 지식과 태도를 담았다. 상담의 기초 지식 중에서도 실제 학교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내용을 담고자 했고, 지식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가급적 다양한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자 하였다. 제2부는 제5장 학업(조애리), 제6장 진로(고홍월), 제7장 대인관계(김은하), 제8장 특수아(조애리), 제9장 다문화(고홍월), 제10장 학교폭력(조원국), 제11장 학부모 상담(조애리), 제12장 학급경영(조원국), 제13장 학생자치활동(조원국)으로 생활지도 영역을 나누고, 학교현장에서 부딪히게 되는 다양한 생활지도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안내하고자 하였다(괄호 안은 저자명).

이 아홉 가지의 주요 영역을 선정하기 위해 집필진들이 꽤 오랜 시간 고민하고 논의하였다. 기존 교재에서 주로 학생 지도의 주요 영역으로 다루어졌던 학업, 진로, 대인관계 영역 외에도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한 개인이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최근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특수아, 다문화 영역을 포함했고, 지속해서 문제가 되는 학교폭력 또한 별도의 영역으로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있어 항상 고려해야 하는 학부모 상담과 담임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급경영 그리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학생자치활동을 각각의 영역으로 추가하였다. 각 장의 말미에는 수업활동을 제시하여 영역별 지도를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관


제1장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초
1.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념
2. 학교상담
3. 생활지도와 상담의 접근 관점
4. 생활지도와 상담의 주체
5. 생활지도와 상담의 방법
6. 생활지도 및 상담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제2장 상담이론
1. 정신분석
2. 행동주의/인지행동상담
3. 인간중심상담
4. 해결중심상담

제3장 상담의 원리와 과정
1. 상담의 원리
2. 상담의 과정과 기법

제4장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1. 심리검사의 이해
2. 지적 영역의 평가
3. 진로 영역의 평가
4. 성격 영역의 평가
5. 학교 장면에서 심리검사 활용 시 유의점

제2부 영역별 생활지도와 상담의 실제

제5장 학업
1. 학업 문제의 이해
2. 학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학업 문제의 지도 방안

제6장 진로
1. 진로지도 및 상담의 필요성
2.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3. Super의 진로발달이론
4. Holland의 진로선택이론
5. 진로지도의 실제

제7장 대인관계
1. 애착이론
2. 청소년기의 대인관계
3. 의사소통의 원리와 방법
4. 대인관계 지도의 실제

제8장 특수아
1. 특수아의 정의
2. 특수아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3. 유형별 특수아 지도 방안

제9장 다문화
1. 다문화 교육 및 상담
2. 교사 및 상담자의 다문화 역량
3.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이해
4. 다문화 가정 학생 지도의 실제

제10장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이해
2. 학교폭력의 요인
3. 학교폭력 처리 절차
4. 학교폭력의 개입과 상담
5.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제11장 학부모 상담
1. 학부모 상담의 이해
2. 학부모 상담의 실제

제12장 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이해
2. 학급경영의 실제

제13장 학생자치활동
1. 학생자치활동의 의미
2. 학생자치활동과 학생문화
3. 학생중심 학생자치활동
4. 창의적 체험활동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