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들러 놀이치료
아들러 놀이치료
저자 : TERRY KOTTMAN|Kristin Meany-Walen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99713941

책소개


최근 아들러 심리학 열풍이 불면서 ‘아들러(Adler)’나 ‘아들러 심리학(Adlerian Psychology)’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들러 심리학에 관한 책은 그동안 국내에도 소개되어 왔지만, 아들러 심리학의 전체적인 체계를 총망라한 책은 그리 많지 않다. 더욱이 많은 놀이치료 관련 도서들이 그동안 국내에 소개되어 왔음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 도서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의 저자 테리 코트먼(Terry Kottman) 박사는 지난 30년간 아들러학파의 개념과 기술들을 놀이치료에 접목시킨 아들러 놀이치료의 창시자로, 전문가(정신건강 분야 치료사, 학교 상담사, 사회복지사,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어린이집 직원 및 교사, 교장 등 관련 전문가)는 정서적·행동적·학습적인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에서 아들러 놀이치료를 사용할 수 있었다.
상담사들이 놀이를 사용하여 소통하고,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아동이 성장하도록 돕는 실제적인 적용을 위주로 한 가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저자는 아들러 놀이치료를 변화시켜 왔다. 이 책의 초판을 집필한 이후 2판에서는 아동을 개념화하기 위한 전략들을 추가하였고, 아동 및 부모와 직접 작업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들을 시도하였으며, 아동과 부모 양쪽을 위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자 구조적인 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번 3판은 시간이 흐르며 성장하고 발전한 놀이치료의 세계를 반영한다. 이 책은 독자의 지식적 측면에서 아들러 놀이치료에 대해 보다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마음의 성장 측면에서도 교육적 경험을 공유할 것이다.

목차


Chapter 01. 놀이치료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놀이치료의 근거
놀이치료를 위한 환경
아들러 놀이치료에 적합한 놀잇감
놀이치료에 적합한 내담자 유형
다양한 인구집단과의 작업
놀이치료의 다른 접근법들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2. 아들러 이론을 놀이치료와 어떻게 결합시킬 수 있는가
인간의 본성
치료의 목적
아들러 놀이치료의 네 가지 단계
상담사의 역할
시대에 앞선 문화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3. 아동에게 무엇이 문제인가: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아들러 개념 사용하기
중요한 Cs
잘못된 행동의 목표
성격 우선순위
패턴 찾기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4. 부모 및 교사와의 상담
부모 상담
교사와의 상담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5.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아동과 평등한 관계 형성하기
아동과의 만남과 관심 끌기
놀이방으로 가기
놀이치료에 오는 것에 대한 생각 묻기
상담 과정 쉽게 설명하기
관계 형성을 위한 아들러 놀이치료 기법
사례
요약

Chapter 06. “예”와 “아니요” 말하기: 격려와 제한
격려하기
제한하기
한계 설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7. 이 아동은 누구이고, 어떻게 이런 방식을 습득했을까: 아동의 생활양식 탐색하기
가족 분위기란 무엇인가
가족 구도
중요한 Cs
잘못된 행동의 목표
초기 기억
생애과업 기능
생활양식 개념화
사례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8. 수집한 모든 정보로 무엇을 할 것인가: 아들러 생활양식 개념화 및 치료 계획 개발하기
생활양식 개념화
사례
아들러 놀이치료 생활양식 개념화: 피비 사이먼
아들러 놀이치료 생활양식 개념화(간략형): 사이먼 씨와 사이먼 부인
아들러 놀이치료 생활양식 개념화(간략형): 크리스토퍼 사이먼
아들러 놀이치료 생활양식 개념화(간략형): 교사
치료계획
사례
아들러 놀이치료 계획: 피비 사이먼
아들러 놀이치료 계획: 사이먼 부부와의 상담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9. 사자, 호랑이, 곰: 아동이 통찰을 얻도록 돕기
아동이 생활양식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는 전략
사례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10. 어떻게 마무리할 수 있을까: 재정향·재교육하기
브레인스토밍 사용하기: 대안적인 건설적 사고, 감정, 행동, 태도를 일반화하도록 돕는 문제 해결
새로운 기술과 행동의 교수
새로운 기술과 행동의 연습을 제공하기
종결
사례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11. 내가? 연구를 한다고?
놀이치료에 대한 지지
아들러 놀이치료 연구
연구에 대한 고려사항
고려해야 할 점
아들러 놀이치료 연구하기
무엇을 해야 하고, 언제 해야 하나
부모 및 교사 상담
치료적 자원
프로토콜의 정확성 보증
요약
결론
추가 자료

부록
부록 A. 놀이치료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
부록 B. 부모를 위한 아동 생활양식 질문
부록 C. 교사를 위한 아동 생활양식 질문
부록 D. 아동 생활양식 질문
부록 E. 동적 그림을 위한 아들러식 질문 전략
부록 F. 류와 베트너(Lew & Bettner)의 중요한 Cs 비공식적 평가
부록 G. 생활양식 개념화와 치료 계획
부록 H. 특정 인구집단의 놀이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 및 일화적인 지원
부록 I. 아들러 놀이치료 부모 상담 기술 체크리스트
부록 J. 아들러 놀이치료 교사 상담 기술 체크리스트
부록 K. 아들러 놀이치료 기술 체크리스트
부록 L. 아들러 놀이치료 회기 요약
부록 M. 아들러 놀이치료 진행 양식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