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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정신병리
저자 : 안동현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8
ISBN : 9788999714375
책소개
이 책은 저자가 30년 전 소아정신의학 전임의 수련을 마치고 진료, 교육, 연구, 자문 등을 수행하면서, 특히 아동정신병리학을 강의해 오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정리한 것이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첫 1~4장은 아동정신병리의 이해(1장), 분류(2장), 발달학적 관점(3장) 및 발달단계별 특성(4장)에 대해 신경과학적인 근거들을 기반으로 기술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심리학적 측면에서 주로 접근했던 발달심리학적 관점에 최근의 신경과학적 연구 동향까지 가능한 한 많이 반영하려 하였다. 두 번째 부분은 각론으로서 신경발달장애(5장), 자폐성장애(6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7장), 반항 및 품행 장애(8장), 불안 및 우울 장애(9장), 생리기능장애(10장), 기타 장애(11장)를 다루어 개별 질환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이 가운데 특히 자폐성장애와 생리기능장애(식사, 수면, 배설장애)에 많은 내용이 할당되었다. 최근 부쩍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기술하다 보니 많은 내용이 들어갔고, 생리기능장애는 사실 아동의 발달에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흔히 임상 현장, 특히 일반 상담 장면에서 소홀히 다루어지는 경향이 많아 의도적으로 자세한 사항들을 담게 되었다.
교과서식으로 DSM-5에서 열거된 내용을 모두 담을 수는 없고, 실제 임상 장면에서 흔하고 중요한 질환들을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가능하면 각 질환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이나 배경을 포함해서 실제적인 것을 다루려고 노력하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아동정신병리의 진단 및 평가(12장), 치료(13장), 약물치료(14장), 아동과 사회(15장)의 4개 장이 포함된다. 아동의 정신병리를 진단하는 데 여러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철저하고 포괄적인 평가를 기반으로 진단하며 사례개념화를 통해 치료 계획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해서 이 부분을 특히 강조하였다.
그리고 치료 부분에서 놀이치료의 효과 및 적용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 놀이치료의 강점과 한계도 같이 논의하였다. 또한 약물치료를 별도의 장으로 분리한 것은 상담 현장에서 전문직으로 종사하면서 의료인들과의 협업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약물치료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개별 약물도 기술하였지만 의료 현장에서 어떻게 약물치료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아동과 사회의 장에서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아동 개인 및 부모-자녀관계를 포함한 가족체계에 대한 이해는 물론 보다 넓은 사회적 맥락에서 정신병리를 파악할 필요가 있어 관련 주제를 몇 가지 기술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아동정신병리의 이해
1. 정상(normality)이란?
2. 정상과 비정상의 구별
3. 아동기 정신병리의 중요성
제2장 정신병리 분류
1. 정신병리 분류의 장단점
2. 분류 방식의 몇 가지 유형들
3. 분류 체계의 발달 및 실제
4. 문제행동의 발달학적 측면
5. 문제행동의 발생빈도
제3장 정신병리를 위한 발달학적 관점의 이해
1. 발달의 기본개념
2. 발달의 주요 원리 및 관련 개념들
3. 발달의 이론들: 종단적 관점
4. 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정신병리와 치료
제4장 발달단계별 특성의 이해
1. 출생전기(태아기)
2. 영유아기
3. 걸음마기(아동기 초기)
4. 학령전기
5. 학령기
6. 청소년기
제5장 신경발달장애
I. 지적 장애
1. 개요
2. 발생률 및 중복장애의 비율
3. 지적 장애의 원인
4. 진단 및 평가
5. 치료 및 대책
II. 특정발달장애: 학습장애 및 의사소통장애
1. 서론
2. 학습장애
3. 의사소통장애
III. 운동장애
1. 틱장애
2. 기타 장애
제6장 자폐성장애
1. 자폐성장애란?
2. 자폐성장애의 임상증상
3. 자폐성장애의 원인
4. 자폐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5. 치료와 교육
6. 자폐성장애의 자연경과
제7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ADHD가 왜 병인가?
2. 실태 및 현황
3. ADHD의 원인
4. 임상 양상 및 경과
5. ADHD 진단 및 치료에서의 ‘7-모듈 모형’
6. ADHD와 관련한 논란들
7. 맺는 글
제8장 외현화장애: 반항장애 및 품행장애
I. 적대적 반항장애
1. 들어가는 글
2. 반항장애의 원인론
3. 발달 경과 및 품행장애와의 연관성
4. 진단 및 평가
5. 치료 및 예방
6. 맺는 글
II. 품행장애
1. 정의 및 개념
2. 역학
3. 임상 양상
4. 진단 및 감별진단
5. 원인론
6. 치료
제9장 내재화장애: 불안장애 및 우울장애
1. 불안장애
2. 우울장애
3. 기타 내재화장애들
제10장 생리기능장애
1. 식사(섭식, 식음, 식이)장애
2. 대식증
3. 거식증
4. AN과 BN에 대한 발달학적 관점에서의 조망
5. 비만
6. 영유아기 정신병리: 섭식장애
7. 배설(배뇨 및 배변)장애
8. 수면장애
9. 성 관련 장애
제11장 정신병적 질환 및 기타 정신병리
1. 조현병 및 그와 유사한 질환들
2. 기분장애: 양극성장애
3. 신체 증상 및 관련 장애, 해리장애
제12장 아동정신병리의 평가
1. 서론
2. 아동상담 평가의 원리와 실제
3. 상담 평가의 요약과 해석
제13장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치료
1. 치료의 목표 및 원칙
2. 약물치료
3. 정신치료 및 정신치료적 놀이치료
4. 행동치료 혹은 인지행동치료
5. 가족치료
6. 집단치료
7. 입원치료/기숙치료
8. 기타 보조적 치료방법들 및 연관된 방법들
9. 놀이치료에 대한 논의점
제14장 소아정신과 임상에서 약물치료
1. 아동정신병리에서 약물치료의 일반원칙
2. 약물치료의 실제
3. 각 약물의 특성 및 사용 실제
제15장 아동과 사회
1. 아동의 발견과 권리
2. 아동과 윤리
3. 아동과 관련한 법, 제도 및 정책의 이해
4. 교육, 수련 및 협력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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