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개별화교육계획의 모든 것 (개발부터 실행까지)
개별화교육계획의 모든 것 (개발부터 실행까지)
저자 : Diane Twachtman-Cullen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99716935

책소개


■역자 서문
■저자 서문

Part 1 개별화교육계획의 필수요소

chapter 01 과거의 관점과 현재 실제
새로운 10년, 새로운 변화
새로운 세기, 새로운 변화, 그리고 새로운 이름
IDEA 2004의 필수조건

chapter 02 목표 수립과 진전도 측정을 위한 황금 기준
IDEA 2004의 현재수행수준 진술

chapter 03 성공적 수행을 위한 설정
기본 조건들 및 수행
기본 조건, 교사 및 임상가를 위한 목표
개별화교육계획 기본 조건의 중요성
다양성
기본 조건 대 방법론
기본 조건 대 촉진
기본 조건의 사례들

chapter 04 방법론: 신성한 소는 이제 그만
과거의 영향
명료성을 찾아서
수단-목적 명제
현장에서 얻은 예시
기본 조건에 대한 추가 예시

chapter 05 학생의 성공을 위한 비계 설정
기준 결정하기
행동의 윤곽 그리기
측정 준거: 숫자 게임
촉진 수준 세분화하기
촉진 위계

chapter 06 일반화 사례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기타 조건의 학생 간의 일반화 차이점
너트와 볼트
프로토콜을 문서화하기

chapter 07 문제의 핵심에 도달하기: 의미 있는 목적과 목표를 작성하는 방법
단기목표, 벤치마크 및 목적 간의 구별
단기목표, 벤치마크 및 목적의 측정
상호 의존적인 구성요소 체계로서의 개별화교육계획

chapter 08 학생의 수행 능력 측정하기: 단순한 숫자 놀이 이상으로
자료 수집의 목적은 무엇인가
자료를 얼마나 자주 수집해야 하는가
양적 측정은 언제 적절한가
질적 측정은 언제 적절한가

chapter 09 「아동낙오방지법」의 그늘 아래에서
‘최소제한환경’이라 불리는 장소
주 그리고 지역별 사정
조정 대 수정
관련 서비스 그리고 보충 지원과 서비스

Part 2 이론에서 실천으로의 이동

chapter 10 사정과 결정을 위한 도구
적절한 사정 방법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
개별화교육계획 필수 요인들에 관하여 주의하기
나머지 장에 대한 개관

chapter 11 이해력: 표현을 북돋는 힘
기술 범주 포함에 대한 이유
이해력
개념 발달
구어적 언어/정보
어휘 발달
비구어적 단서와 신호

chapter 12 표현의 여러 가지 다른 얼굴
기술 범주 포함에 대한 이유
의사소통, 표현, 담화 기술
공동으로 주의 기울이기
의사소통의 화용론적 기능
의사소통 문제를 바로잡기
일상적인 대화의 규칙
이야기 발달

chapter 13 사회성의 모든 것
기술 범주 포함에 대한 이유
사회적 인지, 놀이, 여가 기술 발달
사회적 인지
마음 이론
놀이 기술 개발
여가 기술 발달

chapter 14 실행기능: 인지 발달의 정점
기술 범주 포함에 대한 이유
실행기능
전환
목표 중심적인 행동
자기점검
계획하기/시간 관리하기
작동기억

chapter 15 비판적 사고: 중요한 삶의 기술
기술 범주 포함에 대한 이유
비판적 사고 기술
기본적인 비판적 사고 기술
추론하기
문제해결하기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하기
내용 영역: 결과 도출하기
내용 영역: 관련성 알기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